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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일상생활에서의 썰/그 외 잡썰

국내 교통시설(도로, 철도 구간)들의 터널 길이 및 교량 길이 순위- 2020년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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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트의 원문은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825858760 입니다.

 

국내 교통시설(도로, 철도 구간)들의 터널 길이 및 교량 길이 순위- 2020년 버전

#터널, #교량, #도로, #철도, #길이, #순위, #율현터널, #죽령터널, #인제양양터널, #배후령터널, #대관령...

blog.naver.com

*도시철도나 광역전철의 터널은 정식 명칭이 있더라도 순위권에 넣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2020년 버전 '터널 길이 순위'및 '교량 길이 순위'를 알려드리는 포스트입니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비교하고 순위 매기기를 상당히 좋아하는 사람들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저도 이런

주제의 포스트를 두 차례정도 했었는데 그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표로 요약한 내용을 올려 드리도록 하겠으며,

터널 길이 순위부터 먼저 올려 드리고 교량 길이 순위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터널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검색

우선 터널이라 함은 험준한 산 구간을 빠르게 통과하기 위해 산을 뚫고 지나가는 도로, 철도 구간을 말합니다.

물론 해저터널이라고 해서 바다 밑을 지나는 터널도 있지요. 터널을 뚫는 것이 오히려 자연 생태계에 도움이

된다는 견해도 많고 그렇습니다. 우리나라에는 2500개소 이상의 도로 터널이 있으며(2018년 기준),

철도 터널의 경우 2018년 기준 800곳 이상이 존재하는 상황으로, 철도 터널의 경우 평균 길이가 1km를

넘어가는 상황이고 4km를 넘는 터널의 비중이 도로에 비해 높은 편임을 알려 드립니다. 그럼 바로 순위

이미지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로 따로, 철도 따로 올린 후 이어서 통합 순위를 올리겠습니다.

아, 터널 내에서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운전자의 시야 감각이 달라지기 때문도 있고, 터널에서 빨리

벗어나고 싶은 심리(다만, 저는 긴 터널이 더 좋긴 합니다.), 터널 자체의 경사도 때문에 실제로 터널

내에서 속도가 빨라진다는 이야기가 있고 터널 내에서 차로변경의 경우 가능한 터널이 있고, 철저하게

통제하는 터널이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가능 터널: 인제양양터널/ 철저한 통제 터널: 창원1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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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에 개통하는 길이 6.8km짜리 '서울제물포터널'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22년 버전에 반영해 드리겠습니다.

도로 터널 top20. 사실 도로 터널 같은 경우 철도보다는 자료가 정확했으나, 누락된 곳이 몇 곳 있어서

제가 직접 넣었습니다. (관악터널, 삼성산터널 등이 국가 통계 자료에서는 누락되어 있었습니다......)

1위부터 20위까지의 순위를 넣었고 2020년 말까지 개통할 수 있는 터널들도 순위에 집어 넣었습니다.

과거에 했던 포스트에는 재약산터널과 상북터널을 무려 2018년에 개통한다고 적었는데, 요즘 보니

2020년 개통도 힘들어 보이는 상황이긴 합니다만, '2020년 12월 31일'도 어쨌든 2020년이기 때문에

그 시기에 개통할 수는 있을 것으로 봅니다. 현재 1등인 '인제양양터널'의 경우 건설 명칭은 인제터널이었고

개통 직전 표지판에는 잠시 '백두대간 인제터널'이라는 명칭도 썼던 적이 있으나, 인제와 양양 두 지자체에

걸쳐 있는 부분 때문에 '인제양양터널'이 정식 명칭으로 굳어졌습니다. 인제양양터널의 경우 시점부와

종점부의 높이 차이가 무려 200m라고 합니다. 즉, 경사가 져 있어서 양양 쪽으로는 탄력을 받아서 가속이

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상기 터널들 전부 21세기에 개통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통한

터널 기준 현재 2위는 2016년에 개통한 '양북1터널'로 경주의 동쪽에 있다고 합니다. 양북1터널 밑으로

금정산터널-인천북항터널(전체 길이는 5.43km이나 해저 구간은 4.63km임.)-배후령터널-삼성산터널-

산성터널-관악터널-죽령터널-가지산터널-금성터널-앞산터널-토함산터널-신어산터널-사패산터널-

천마터널-문수산터널의 순서로 이어집니다. 4km 이상 터널이 무려 17곳(양방향 터널을 2개로 계산 시

총 33개)입니다. 배후령터널의 경우 춘천과 화천을 잇는 하나의 터널(물론 대피터널은 있습니다.)로

위 터널들 중 유일하게 제한 속도가 60km/h인 터널로 알고 있습니다. 상/하행선의 길이가 다른 터널은

평균치가 아닌 길이가 더 긴 터널 기준으로 순위에 올렸습니다. 평균치로 매기면 순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립니다. 5km 이상 터널도 무려 8곳이네요. 진해터널은 고속도로가 아닌 구간의 최장 터널이긴 합니다만,

1년 뒤 '보령해저터널(통행료 무료)'이 진해터널의 순위를 빼앗을 것 같아서 의미는 없을 듯 합니다.

서울 최장 터널은 4.83km의 관악터널로 강남순환로 상에 있습니다. 대구 최장 터널은 4.39km로

앞산터널이라고 하네요. 부산 최장 터널은 20km를 넘기는 철도 쪽 '금정터널'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터널 명칭에 '산'이 들어간 터널들이 꽤 많은데 제가 사는 김해의 '신어산터널'도 순위에 있습니다.

개통 당시부터 약 11년간 도로터널 왕좌를 유지했던 죽령터널이 지금 순위 기준 10위 밖에 있는 것이

매우 충격적이네요. '천마터널'의 경우 터널 내 최초로 무지개 조명을 설치한 것으로 유명한 터널입니다.

2007년에 개통한 문수산터널이 20위네요. '개통 시기'는 말 그대로 운영을 시작한 시기로 '관통 시기'와는

다름을 알려 드립니다. 20위권에 아쉽게 들지 못한 팔공산터널, 가덕해저터널, 화촌9터널은 3.7km정도로

공동 21위 처리를 했으며, 구리터널과 장성3터널이 공동 24위 쯤에 있고, 미시령터널-성채터널-굴암터널-

둔내터널의 순으로 이어집니다. 둔내터널의 경우 죽령터널이 생기기 전 도로터널 1위를 잠시 유지했던 곳인데

지금은 20위권에서 겨우 버티고 있네요. 아, 2022년 말에는 남한산성터널 뿐만 아니라 창녕군의 영산터널도

개통 예정(5.1km)이고 2024년에는 5.43km의 천황산터널(합천), 3.93km의 신원1터널(거창)구간이 개통

예정이라고 하기 때문에 위 순위는 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어서 철도 터널 순위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옥곡3터널을 누락했던 점 죄송합니다

*철도 터널의 경우, 길이 4km대 터널이 20위 중/후반~30위대 순위입니다...... 길이 4km대 터널도 꽤 많지요.

철도 터널 top22(울산 송정터널의 경우, 2020년 예정이라고 적었으나, 실제로는 2021년으로 보시면 됩니다.)

철도 터널의 경우 도로 터널과 달리 터널 이름과 위치를 알려 주는 자료가 없어서 위키백과, 구글 검색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아마 철도가 보안 등급이 도로보다 높아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이 있습니다.

도로 터널과 달리 22위까지 터널이 5km를 넘기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도로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터널이

21세기에 개통된 터널로, 전라선의 슬치터널과 병풍터널만 1999년에 생긴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순위는

'율현터널-대관령터널-금정터널-솔안터널-백운터널-원효터널-박달터널-신 죽령터널-일직터널-울산 송정터널-

황학터널-계룡터널-용담터널-당리터널-옥곡3터널-영곡터널-화신5터널-슬치터널-북후터널-여천터널-병풍터널-계상터널'의

순서입니다. 식장터널의 경우 5km를 넘김에도 표에 들어가지 않았으며, 경부고속철도 대전 도심구간에 있는 터널이고,

2015년도에 개통한 터널임을 알려 드립니다. 이 외에도 4km를 넘기는 마성터널(경부고속선), 금오터널

(경부고속선), 운주터널(경부고속선), 정암터널(태백선), 팔당터널(중앙선), 인등터널(충북선), 노령터널

(호남고속선), 상천터널(경춘선), 임실터널(전라선), 석전터널(경전선)등으로 순위가 쭉 이어지나 위 표에는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1위인 율현터널의 50.3km 기록은 아마 남북통일이 되지 않는 한 영원히 깨지지 않을

듯 합니다.(도로 쪽 인제양양터널은 제천-삼척 고속도로 공사가 된다면, 깨질 가능성이 조금이나마 있습니다.)

금정터널의 경우 약 6년간 1위 자리를 지켰던 터널입니다. 솔안터널의 경우 360도로 도는 루프터널(또아리굴)

중 가장 긴 터널임을 알려 드립니다. 백운터널과 박달터널, 신 죽령터널의 경우 중앙선 상에 있는 터널로 2020년

말에 개통 예정인데, 개인적으로는 제천~영주 구간이 서원주~제천보다 먼저 이설될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신 죽령터널(건설 당시에는 '소백산터널'로 불려지기도 했습니다.)이 먼저 개통할 것 같습니다. '신 죽령터널'의

경우 개통 시 '신'자가 빠지고 그냥 '죽령터널'로 부르시면 됩니다. 현재 죽령터널의 경우 도로와 철도 터널 모두

길이가 4.5km~4.6km로 비슷한 상황이며 철도 죽령터널은 20세기 30년간 길이 1위 자리를 유지하다가,

태백선 정암터널에 5m 자리로 1위를 넘겨 준 이력이 있습니다. 울산 송정터널의 경우 부산에도 송정터널이

있어서 울산이라는 지명을 붙였습니다. 무려 10.2km로 동해선에 있습니다. 울산 송정역 공사 자체는 2021년

이후에 끝난다고는 합니다. 원효터널은 공사 당시에 '천성산터널'로 많이 알려졌던 터널이기도 합니다. 아,

'일직터널'의 경우 하나의 터널로 보지 않고 장상터널 및 여러 개의 개착터널이 포함된 터널이 이어진 구조로

보는 것이 정설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건설업계 쪽에서는 황학터널을 경부고속철도 1단계 구간 최장터널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 그 황학터널의 경우 원래 '상촌터널'이라는 이름으로 건설되었다가 잠시 '황터널'로

바뀐 적이 있었음에도 현재 황학터널로 불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계룡터널의 경우 호남고속철도 중 가장

긴 터널이고 2위인 영곡터널과는 약 900m 차이를 보이네요. 7.1km의 용담터널은 경남 지역 1위 터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당리터널은 경주, 화신5터널은 영동(군)에 있네요. 여천터널은 상기 터널 중 솔안터널과 함께

'단선'인 몇 안되는 터널입니다. 북후터널의 경우 건설 당시에는 '길이 7km의 옹천터널'로 제가 포스트를 했으나

비공개 처리를 했으며, 2013년에 개통한 터널입니다. 현재는 단선이나 2022년부터 복선이 될 것으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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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말 터널 중 무려 9km를 넘기는 '화북터널'을 무시했던 점 죄송합니다.

장동터널은 전라남도 장흥군 쪽에 지어지고 있는 터널로 거의 6km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옥원터널은 동해선

영덕~삼척 구간 최장터널로 5.6km라고 하는데, 두 터널 모두 2022년 말에 개통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아, 지하철 터널의 경우 하나의 터널로 보지 않는 게 정석이나, 하나의 터널로 보는 자료도 있음을 알립니다.

국토교통부의 철도교통 통계를 보면 5km 이상 터널이 27곳이라고 하네요.

보시면 본 포스트에는 27곳 중 23곳을 반영했는데, 나머지 4곳 중 3곳은 2017년에 개통한 경강선의 횡성, 평창

구간에 있다고 합니다. 해당 터널은 하궁터널(6.13km), 철도 둔내터널(8.3km) *소수 3째 자리에서 반올림,

평창터널(8.72km)입니다. 우리나라에 산악지대 상당히 많음을 느꼈고, 언제 될 지는 모르겠지만 남북통일이

되어 철도 인프라를 개량한다면 현 북한 지역에도 길이 5km를 넘기는 터널들이 수십개는 나올 것 같습니다.

아, 나머지 하나는 중앙선 복선전철 구간에 있는 단양의 '심곡터널'로 추정되는데 4.95km라고 합니다......

(심곡터널의 경우 반올림해서 5km로 맞춘 것으로 제가 추정하고 있습니다. 즉, 철도터널순위 27위가 됩니다.)

해당 터널들은 2022년 초에 올릴 순위 포스트에는 꼭 반영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제공 감사합니다.

*또한, 춘천-속초간 철도에도 5km를 초과하는 터널이 6곳 신설될 예정이고, 남부내륙선에도 장대터널이 꽤

신설될 예정이라 5km대 터널도 30위권에 못 드는 상황이 올 수 있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터널들 참 기네요.)

어쩐지 제가 반영해 놓은 터널과 개수('갯수'가 왜 비표준어인지 전혀 모르겠네요 국립국어원놈들아!)가 맞지 않길래 뭔가 이상했는데

어떤 분께서 저에게 쪽지를 주셔서 '옥곡3터널'이 누락되었다고 적어 주셨습니다. 사실 이 터널 구간은 2014년에 관통되어 2016년에

개통되었고 2021년을 목표로 전철화 공사가 진행 중이지요. 심지어 제가 열차를 타고 지나간 적도 있던 구간인데 예전 포스트에도

누락했고 이 포스트에도 누락되어 수정 반영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 5km를 넘기는 철도 터널이 이렇게 많을 줄은 몰랐습니다.)

철도, 도로 터널길이 통합 순위는 1위부터 34위까지 있습니다. 대부분 철도 터널일 줄 알았으나,

실제로 보니 도로 터널도 꽤 많이 들어가 있음을 알립니다. 35위는 4.78km의 '마성터널(경부고속선)'

입니다. 여기서 비하인드 스토리 하나 이야기하자면 백운터널과 박달터널을 합쳐서 20km를 넘기는

초 장대 터널을 만드려는 계획이 있었음을 알려 드리고, 백운터널은 개인적으로 '매봉산터널'로 부르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터널입니다.(현재 백운터널을 검색하면 경기도 안양 쪽 터널이 나옵니다.)

이어서 교량이라 함은 주로 '다리'라고 많이들 부르시는 구간으로 주로 강이나 바다를 통과하거나,

높은 산줄기 구간을 통과할 때 이용하는 구조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검색

길이 순위는 위와 같습니다. 철도 교량의 경우 터널과 마찬가지로 교량 명칭과 위치가 나온 자료가 없었던

관계로 3곳만 반영했음을 알립니다. 호남고속선 정지고가교(9.1km), 경부고속선 풍세교(6.85km), 경원선

동두천고가교(5.04km)까지만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가도로의 경우 하나의 교량으로 인정하는

견해가 더 많아서 순위에 각종 고가도로들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립니다. 1위는 당연히 인천대교이고

2위가 부산 동서고가로네요. 부산에서 상당히 많이 막히는 것으로 유명한 도로로, 지하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철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4위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부천고가교'입니다. 5, 6위는

한 때 어떤 대교가 가장 긴가 하는 논쟁으로 유명했던 광안대교와 서해대교입니다. 약 110m 정도의

차이를 보이네요.(광안대교의 경우 실제 바다 통과 구간은 4km 정도라고 합니다.) 7위는 2019년에

개통한 신안의 천사대교입니다. 이순신대교와 함께 60km/h의 속도 제한이 걸려서 답답하다고 볼 수 있는

그런 도로입니다. 홍제천고가교, 북부간선고가교, 탄천2고가, 보라매고가, 금천2고가, 도림천고가교가

순위에 있습니다. 여기서 인상깊은 부분은 '서호교'와 '두모교'인데요. 둘 다 강변북로 상에서 동서로

잇는 교량입니다. 강변북로 구간은 모두 성토구간인 줄 알았으나 이렇게 낮은 교량으로 이어져 있네요.

부산항대교의 경우 360도 턴을 해서 올라가는 구간까지 포함하여 3km를 넘긴 것으로 추정됩니다.

을숙도대교와 목포대교까지 3km를 넘겼네요. 시화호를 횡단하는 시화대교가 22위를 찍었습니다.

한강을 넘는 방화대교가 26위, 아차산대교 27위, 용담대교 29위, 김포대교 30위, 이순신대교 31위네요.

*정금교의 경우 강원도 횡성 쪽에 있는 경강선 철도 교량입니다. 자료를 제공해 주신 분께 감사드립니다.

*사실 요즘에 건설되는 철도의 경우, 구글에서 해당 노선의 노선도를 검색하시면 터널 길이가 나오긴 합니다.

*위 대교 중 제가 가장 최근에 타 봤던 대교는 31위에 있는 '이순신대교'입니다. 풍경이 상당히 멋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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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높이는 주탑 높이가 아니라 바닥에서 도로까지의 높이입니다. '거가대교'나 '광안대교'가 순위에 없네요.

야로대교가 거의 110m인게 인상깊으나 실제로 타 보면 높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음을 알립니다.

주경간장이라고 하면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현수교와 사장교 모두 순위표에 들어갔습니다.

1위인 이순신대교는 전 세계에서도 주경간장 길이로 순위권에 들어가는 교량입니다. 전부 21세기 교량이네요.

2위인 울산대교까지 주경간장이 1km를 넘겼습니다. 이상으로 국내 교량 순위 및 터널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조사를 하면서 느낀 점은 '우리나라 지형 참 험준하구나, 건축 기술도 매우 뛰어나구나'하는 것이었습니다.

블로그에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코로나 19 모두 무사히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트의 이미지에 쓰인 원본 문서 파일을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시설 교량, 터널 길이 순위.hwp
0.06MB

*철도 터널 중 중부내륙선 태평터널(충북) 8.79km(2022) → 앙성감곡터널, 신풍터널 등이 누락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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