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일상생활에서의 썰/그 외 잡썰

[본인이 타 봤던 고속도로 시리즈 #12] 새만금포항고속도로(익산장수고속도로+대구포항고속도로), 순천완주고속도로

반응형
728x170

*본 포스트의 원문은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899300984입니다.

 

[본인이 타 봤던 고속도로 시리즈 #12] 새만금포항고속도로(익산장수고속도로+대구포항고속도로), 순천완주고속도로

#고속도로, #새만금포항고속도로, #익산포항고속도로, #익산장수고속도로, #대구포항고속도로, #순천완주고...

blog.naver.com

현재 익산장수고속도로는 '새만금-전주'고속도로로 변경된 상황이라고 보시면 되며, 

익산분기점부터 소양ic남쪽 3~4km 구간은 새만금전주고속도로 지선으로 별도 번호(204번)가 지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본문 내용 일부는 지금 시점과 맞지 않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모바일 작성 후 비공개 처리를 한 다음 pc버전에서 수정 작성한 글임을 미리

알려 드리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PC버전으로 글 작성 시 해피빈 배너가 뜨지 않는 현상이 있어서

앞으로 몇몇 글들은 모바일 선작성(제목만 입력) 후 PC버전에서 수정하는 방식으로 작성해야 할 듯 합니다.

이번 포스트는 제가 어렸을 적에 가족들과 함께 이용했거나,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이용하여 타 본 고속도로

시리즈 12편이지요. 바로 새만금포항고속도로라고 하는 노선인데 지금은 새만금~전주 구간이 착공하여

공사 중이라고 하며, 현재 익산장수고속도로와 대구포항고속도로로 분리가 되어 있는 상황임을 알립니다.

추가로, 노선 번호는 다르지만 호남권의 전북-전남을 잇는 순천완주고속도로도 같이 언급해 드리겠습니다.

*이 시리즈는 아마 14~15편에서 최종 마무리가 될 듯 합니다. *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를 입력하겠습니다.

사실 이 고속도로의 명칭 관련해서 노선번호 20번의 '익산포항고속도로'가 더 귀에 많이 익으셨을 겁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익산장수고속도로와 대구포항고속도로로 따로 부르는 게 익숙하다고 볼 수 있지요.

(익산 분기점부터 상관 분기점까지는 노선번호가 204번으로 변경된 다른 고속도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군산 지역에서 전주 남부를 거쳐 완주를 잇는 고속도로가 신설된다고 한 부분 때문에 명칭이

새만금포항고속도로로 바뀌게 되었으며, 향후 함양-울산고속도로가 완공된다면 중간에 끊긴 부분의

길이가 약간은 짧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또한, 끊긴 중간 부분의 경우 새로 건설하지 말고

기존 고속도로들과 중첩시켰으면 하는 것이 저의 의견이고 모 위키사이트에서도 취소선(?)으로나마

언급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지나가는 지자체는 익산-완주,전주-진안-장수,대구, 영천, 포항이 있습니다.

경산시 땅도 약간 지나가지만 나들목 없이 와촌휴게소 하나만 있고, 경주시 땅도 약간 지나가지만 나들목은

없습니다. 익산장수선에서 가장 긴 터널은 곰티터널, 대구포항선에서 가장 긴 터널은 와촌터널입니다.

보시면 선형개량에 대한 희망사항(?)도 적었는데 당연히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구포항선 같은 경우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이용하여 서울, 대전에서 포항으로 갈 때 일부 구간을 이용하게

되어 있습니다.(중간에 있는 화산분기점을 통해 상주-영천선과 만남.) 해당 대구포항고속도로의 기점은

대구공항 근처에 있는 팔공산ic 인근 교차로입니다.(도동분기점이 아닙니다.) 해당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는 업체는 아성고속, 천마고속, 금아여행, 금아리무진 등의 대구/경북지역 버스업체일 것이고,

천일고속, 한일고속, 동양고속 등이 그 다음을 잇고 있을 겁니다. 이어서 익산장수고속도로 같은 경우는

영남 지역에서 전주 쪽으로 가는 시외버스, 고속버스 업체들이 많이 이용하는 구간이지요. 장수 쪽이

고원지대라 해발 고도가 높아서 힐링운전(영동선 대관령 구간과 비슷)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해당 구간을 많이 이용하는 업체는 경남 진주시의 대한여객, 전북 전주시의 전북고속(여객) 등이고,

동양고속, 천일고속, 금호고속(직행부)등도 꽤 다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전주로

갈 때 버스를 타고 소양ic로 빠진 경우가 상당히 많았지요.(소양IC는 완주군 지역에 있습니다.)

*대구포항선의 경우 대구행 와촌휴게소는 경산에, 포항행 청통휴게소는 영천에 있음을 알립니다.

네이버 지적도로 본 함양울산고속도로의 기점부입니다.(고속도로 명칭의 경우 보통 서쪽에서 동쪽 지명,

남쪽에서 북쪽 지명 순으로 이어서 붙이는 게 다수입니다.) 보시면 함양군 지곡ic부터 거창군 거창ic 인근까지

기존 광주대구고속도로-통영대전고속도로로 보다 짧은 경로로 건설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2024년 말

또는 2025년에 개통될 것으로 제가 보고 있음을 알립니다. (2020년 현재 공사 중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어서 순천완주고속도로 같은 경우 한 때는 전주광양고속도로로 부르기도 했으나, 남쪽 지명과 북쪽 지명을

순서대로 붙이는 작명법 덕분에 현 명칭으로 굳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위 이미지와 같이 기점부

톨게이트의 명칭은 '동순천서광양'이라고 되어 있으나 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는 동순천이라고만 입력해야

조회됨을 알립니다. 해당 고속도로 덕분에 버스로 수도권, 충청권, 전주 쪽에서 임실/남원/구례/순천으로 이동하기

편리해졌으며(다만, 경남 남해행도 이 고속도로로 가는 게 약간 빠르나, 진교 경유 때문에 통영대전선을 탑니다.)

지리산 관광 수요도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서울에서 경남 하동으로 가는 버스는 구례를 거치기 때문에 이

고속도로를 탑니다.) 이 고속도로는 천일고속, 금호고속, 영화여객 등의 업체가 많이 탄다고 보시면 됩니다.

선형을 보시면 전라선 철도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 전북-전남 지역 이동은 국도를 타는 완행버스가

많기 때문에 이 고속도로를 타는 버스가 별로 없음을 알립니다.(열차 이용을 권장합니다.) 이 고속도로의

경우 프리패스를 이용하여 많이 타지만, 어렸을 적 가족끼리도 여러 차례 이용해본 적 있는 도로입니다.

해당 고속도로의 휴게소는 황전, 오수휴게소가 있고 임시휴게소로 관촌휴게소가 있음을 알립니다.

2018년도에 찍은 이 고속도로에서 가장 긴 천마터널(약 3.9km)을 통과하는 영상입니다.

https://tv.naver.com/v/3575120

 

순천완주고속도로 천마터널을 통과하는 영상(순천방면) - 18.7.4

newpark314의 채널(신축공사현장 外) | 몇몇 버스매니아들이 좋아하시는 여수, 순천 라인 천일고속 버스 내에서 촬영했습니다. *이 터널은 '무지개 터널'로 잘 알려진 구간입니다. *하행선에서 촬영하였습니다. *순천완주고속도로 사고로 인해 이 영상의 조회수가 비 정상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수익은 100~500원 정도밖에 들어오지 않았을 것으로 제가 보고 있습니다.) 해당 터널은 이 천마터널이 아니라 다른 터널임을 밝힙니다. 사고로 인해 돌아가

tv.naver.com

터널 내에 무지개조명(?)으로 유명해진 곳이기도 하지요. 많은 시청 바랍니다.(위 주소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순천완주선의 전 구간은 2011년에 개통되었으며 대구포항선은 2004년(포항IC는 2009년), 익산장수선은

2007년에 개통하였습니다. 로드플러스에서는 노선번호가 같더라도 중간이 끊긴 고속도로의 경우 정보가

따로 제공됨을 알립니다. 또한, 1종 차량 기준 주요 구간 통행료도 입력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가 타 본 고속도로 시리즈 12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