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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성남시외버스터미널(야탑터미널, 분당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0.7.16 (+김포공항행 리무진 시간표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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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트의 원문은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046742610입니다.

 

성남시외버스터미널(야탑터미널, 분당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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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naver.com

*저는 시간표를 설명할 때 저의 의견을 많이 넣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이 싫으신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노선들이 감차되거나 운행이 중단된 시점입니다. 적어도 2020년 내로는 배차

회복이 힘들 것 같습니다. 특히, 해운대행의 경우 여름 피서철이라 수요가 있을 법도 한데 운행을 하지 않는

것에서 공기업이 아닌 민간 업체가 버스 운영을 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사실 여전히

네이버 검색 상위권에 있지만 조회수가 급격히 줄어든 관계로 이 블로그에도 올리게 된 것입니다. 조회수가

꾸준히 나오면 굳이 이 블로그에도 같이 올릴 필요가 없지요. 아, 그리고 이곳 성남 야탑터미널에서 이천,

경기도 광주, 여주로 가는 시외버스를 찾는 분들도 꽤 계시던데, 경강선 전철 개통 이후로 전부 없어졌으니

(2018년도까지만 해도 있었음.) 이매역에 가셔서 경강선 전철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 광주시의

경우 300번 시내버스로 갈 수 있고 이천은 가천대역 고속도로 정류장에서 G2100을 타셔도 된다고 합니다.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하여 올렸습니다. (터미널 홈페이지 - http://www.newseongnamtermi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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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성남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를 다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성남같은 경우

서울 지역 버스터미널들과 노선망이 비슷해서 서울 지역으로 가는 버스들이 매진되었을 때 대체 루트로 많이들

이용하셨고, 성남시 자체가 출발지/목적지이신 성남 시민들도 많았다고 하는데, 분당선 수원 연장 개통 후

수원역에 가셔서 일반열차를 타시는 분들과, 2016년 말 SRT 고속열차 개통 이후 수서역으로 올라 가셔서

그 열차를 타시는 분들이 많아진 부분 때문에 그 때에 비해서는 이용 승객이 약간 줄어든 상황이고 아시다시피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이 성남시외버스터미널에 큰 타격을 주어서 제가 갔을 때는 터미널이 정말 조용했던

상황이었습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정식 명칭은 '성남종합버스터미널'입니다만 분당선 야탑역 옆에 있다고 해서

'야탑터미널'로 부르고 분당구에 있다 해서 그냥 분당터미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만, 고속버스의 비중이

많이 줄어 '성남고속버스터미널'이라는 명칭은 별로 사용하지 않는 듯 합니다. 사실 제가 2년 전에도 이 터미널의

시간표를 찍었고 그 시간표가 2020년 7월 29일까지 네이버 검색 순위 상위에 있었습니다. 그 때에 비해서

노선이 30%~40%정도 줄어들거나 아예 없어진 상황입니다. 그럼 바로 시간표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분당선 야탑역에서 지하 연결통로로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지상으로 올라와서 횡단보도를 건널 필요가 없습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테마폴리스 상가에 있는 시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홈플러스, CGV도 이 상가에 있네요.

1층은 하차장, 지하 1층은 매표소, 지하 4층은 고속/시외버스들이 주차, 박차를 하는 곳입니다. *이곳

야탑터미널의 경우 상당히 많은 지역으로 연결해 주고 있음을 알립니다.(다만, 결행된 지역도 많습니다.)


*부천, 부평행은 운행이 중단되었으며(재개 불투명), 안산행은 하루 4회만 다니고 있습니다.

3개 노선 모두 2년 전에 비해 운행 횟수가 크게 줄었습니다 *안산, 부평, 인천행 추가 감차 반영했습니다.

우선 안산, 부천, 인천행 시외버스 노선들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감차된 상황이 반영되어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안산행의 경우 군포와 안산시청을 거치는데, 군포 쪽 수요가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안산행은 향후 수인선과 분당선이 직결되는 9월 중순경부터 이 시간표에서 운행 횟수가 조금 더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다만 해당 전철의 운행 속도가 변수겠지요. 요금은 당연히 전철 쪽이 더 저렴합니다.

다만 군포의 경우 수원역에서 1호선으로 환승한 후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수요가 이탈하지는 않을 것으로

봅니다. 이 노선의 경우 R8467이라는 번호가 붙고 '선진고속'에서 운행하는 완행 성격의 시외버스입니다.

따라서 경기도 버스정보 시스템에서 운행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차는 8시 05분이고 막차는

밤 10시인데 22시 버스라고 따로 심야 요금은 받지 않는 듯 합니다. 군포시청 2200원, 상록수 3700원,

안산역 5100원, 시화터미널(시흥시) 5900원입니다. 이어서 부천터미널을 거쳐 인천 부평으로 가는

노선의 경우에도 역시 8414번이라는 번호를 달고 운행하는데 2년 전에는 하루 20회도 넘게 다녔으나

지금은 여러 이슈로 인해 불규칙적 배차로 하루 7회 다니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끝나고 약간이나마

회복되길 바랍니다.(횟수, 수요 모두 늘어나길 바랍니다.) 부천까지는 3600원, 부평까지는 4200원이네요.

*안산, 부평 노선 모두 운행 업체의 재정상황 악화로 인해 2021년 하반기에도 크게 감차된 실정입니다.

이어서 인천행 같은 경우 모란역을 거쳐 운행하여 고속도로를 많이 타기 때문에 인천까지 4000원이라는

저렴한 요금에 모셔서, 수인선이 수원역까지 연장 개통하는 9월 중순 이후에도 별 타격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주 운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2년 전에 비해 꽤 크게 감차된 것으로 코로나19와

근로시간 이슈가 겹친 것으로 보입니다. 아, 경기고속이나 대원고속의 경우 묶어서 'KD 운송그룹'이라고

하는데 요즘 이 KD에서 감차된 시외버스 차량들이 도색을 바꾸어 시내버스(직행좌석) 노선에 들어갔다는

소문들이 버스 동호인들을 중심으로 나오고 있는데, 저는 상당히 바람직한 선택으로 보고 있음을 알립니다. (예를

들어 성남에서 서울 간을 운행하는 9000번에도 시외버스였던 차량들이 도색을 바꾸고 운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탑역에서 배차 간격은 꽤 길겠지만 전철로 시흥, 안산, 인천(송도, 인천시내)까지 환승 없이 갈 수 있다는 것은 

버스에게 수요 부분에서 악영향을 줄 것으로 봅니다. (다만 편하게 앉아 가실 분들은 계속 시외버스를 타겠지요.)

위 3개 노선도 2년 전에 비해 배차 횟수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이어서 오산-송탄행은 8416번으로 하루 11회 운행되고 있으며 1~2시간 간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안성행의 경우 8201번 시내버스입니다. 평택행의 경우에는 평택까지 직통으로 달리는 것 같습니다......

*안성 노선은 '야탑역' 광역버스 정류장에서 타며, 동아방송대로 가지 않고 안성 터미널까지만 갑니다.

상기 노선들의 경우 목적지명 옆에 타는 곳 번호가 있으니 이용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경기도 지역 시외버스들의 상당수는 청소년 요금 할인폭이 제가 알고 있는 20%가 아닌 30%입니다.

예를 들어 인천행 버스의 중/고등학생 요금은 3200원이 아닌 2800원이 되는 체계지요. 이 부분은

상당히 부럽네요. 포천-와수리행은 코로나19로 인해 결행되었는데, 위에도 적었다시피 현재 많은

시외버스 차량들이 시내버스로 전환되어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가 끝나더라도 당분간

굴릴 버스가 부족하여 배차가 정상적으로 돌아오기까지는 꽤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다만, 인천공항행 리무진 차량을 일반 시외버스에 충당하면 되긴 된다고 합니다.) 남서울대행

노선은 남서울대 학기 중에만 평택 노선의 일부를 남서울대까지 연장하여 운행하는 것입니다.

경주, 포항행의 경우 주말 증차를 했다 말았다를 1~2달 주기로 반복하고 있습니다.

영남권 노선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결행 중인 해운대 노선의 경우 좌천이 아닌 양산을 경유하는 루트바꾸어

운행 시간을 약간 더 단축(다만 번영로 막히면 좌천 경유가 빠를 수 있음)했으면 좋겠습니다. 문경-점촌-상주행은

우등 2회, 일반 2회로 운행되고 있으며 많은 이용 바랍니다. 울산행은 가다가 신복에서 하차 되는 것으로 알며 하루

4회 운행이고 31500원 울산선의 경우 시외버스에 적용되는 우등 할증을 2020년 12월 7일부터 했습니다. 다만,

30%를 할증하지 않고 25% 정도 할증한 것 같은데, 경로를 바꿨거나, 신복로터리까지만 책정했거나 둘 중 하나지요.

마찬가지로 경주-포항행도 울산행과 비슷한 시간대에(10분 차이) 출발하는데 역시 우등 할증을 했습니다.

김해행 같은 경우 원래 운행 횟수의 절반인 하루 2회만 운행되고, 전 차량 우등 할증을 받고 있습니다. 가다가

구미를 거쳐 가는데 이 노선으로 구미까지 당연히 탑승 되고, 구미-김해 구간도 승차가 가능합니다. 아, 우등버스

할증의 경우 2020년 8월부터 맨 뒤 4자리에 적용되는 할인을 폐지했다고 하니 이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면상의 이유로는 버스업체 재정 관련 이슈지만, 맨 뒤 4자리를 끊고 앞자리로 옮겨 앉으시는 얌체족분들

때문이라는 것이 정설입니다.) 즉, 구미로 가실 분들은 김해행 버스에 타시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SRT로 김천구미역까지 가서 구미행 시내버스를 타는 것도 그렇게 나쁜 선택은 아니라는 게 저의 견해지요.

*영주-안동선은 2021년 기준 하루 6회 정상 운행 중입니다. 배차를 상당히 자주 바꾸는 부분이 있네요.

*울산행, 경주-포항행의 경우 하루 2회씩만 다니며, 점촌-상주 방면은 하루 4회만 다닙니다...

경주, 울산 방면 승객분들도 수서역까지 올라 가셔서 SRT 열차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호남 지역의 경우 이 터미널에서 운행 비중이 생각만큼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나주, 익산, 목포 방면은

완전 결행으로 운행하지 않으며 군산행은 요일에 상관 없이 하루 3회 운행하며 모두 우등버스입니다...

순천-여수행은 코로나19로 인해 하루 3회만 운행되고 있습니다. 광양-동광양행도 하루 2회 다니네요.

여수, 순천, 광양 노선은 주말에 1회씩 증회하여 운행하는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사실 코로나19 

이전에는 평일에도 주말 배차 이상의 수준으로 다녔는데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컸던 듯 합니다.

정읍행 같은 경우 운행이 중단된 상황이라 수서역이나 동탄으로 가셔서 SRT를 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정상 운행을 했다면 강진행의 41700원이 이 터미널에서 가장 요금이 비싼 노선이 되었을 것입니다.

강릉, 동해, 삼척 노선은 주말 증차 있습니다. (호남권과 마찬가지로 증차했다 말았다를 반복 중입니다.)

*강원권 노선도 결행이 꽤 많습니다. (원주행 중 문막 무정차 버스는 기업도시를 경유했으면 좋겠습니다.)

하루 8회 있는 강릉행의 경우 이론상으로는 고속버스로 전환하여 횡성휴게소에서 환승을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터미널에서 현재 갈 수 있는 강원권 지역은 원주(문막 경유), 춘천, 강릉, 원통-속초행, 홍천, 동해-삼척 노선이

있습니다. 홍천행은 같은 경기도인 양평을 거쳐 가네요. 양평부터는 국도를 이용하므로 요금이 상당히 비싸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홍천행의 소요시간 같은 경우 도로 사정에 따라 크게 왔다갔다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춘천

노선은 전 회차 우등 할증을 받고 있습니다. 춘천행도 마찬가지입니다. 춘천행의 경우 예매 사이트에서는 가천대를

경유한다고 되어 있는데 춘천에서 내려 오는 차는 확실히 가천대까지 발권이 됩니다만 가천대 정류장에서 춘천으로

가실 때는 교통카드로 9700원을 찍어서 탑승이 가능한 지 잘 모르겠습니다. 성남터미널에서 매진되는 경우 당연히

탑승이 안 되겠지요?  요즘 성남-광주간 자동차전용도로가 잘 닦여 있어서(다만 그 도로가 막히는 경우가 꽤 많음)

강원도 및 영남 방면 노선들의 소요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춘천 10500원, 원주 9200원, 문막은

7600원임을 알립니다. *속초행의 경우 원본 사진을 찍은 이후 며칠 뒤 아침 8시 50분 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속초행은 '인제 가면 언제 오나 원통해서 못 살겠네.'에서 나오는 '원통'이라는 곳을 거쳐 간다고 하네요.

(원통에 내리실 분이 없으면 고속도로로 직통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이 경우 양양을 거치는 버스를

조금이나마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 견해가 있고, 한계령 경유 완행 노선도 한두번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대전, 유성 노선은 2021년 12월 수정분입니다.

충청권 노선도 경기도, 인천행 노선만큼 운행 지역이 많아서, 이미지가 2장인데 그 중 1장입니다.

대전, 세종, 대전청사-유성행 노선이 있는데 상기 노선들 모두 2년 전에 비해 30~40% 가까이 줄었습니다. 

코로나19로 바이러스 인해 많은 사람들이 철도도 아닌 '자가용'으로 수요 이동을 한 경우가 꽤 있어서

버스의 감차는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대전행의 경우 자가용이 없으신 분들께서는 수서역까지

가셔서 SRT를 타셨을 것이고 세종도 마찬가지로 오송역에 내려서 BRT 타시면 금방 가니까 고속열차를

타셨을 것입니다. 이 사진을 찍었을 당시에는 SRT에서 일부 열차에 한해 요금 할인을 해 주고 있었기

때문에 SRT 쪽으로 수요 이탈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전까지는 14300원을 받습니다.

*대전 방면 노선의 경우 시외버스에서 고속버스로 전환되어 중/고등학생 할인이 없어졌습니다.

세종까지는 13800원을 받네요. 시외버스인지라 세종청사에서 내리면 400원 저렴합니다. 이어서

일죽, 충주, 수안보행 차량이 있는데 2회 중 오전 버스만 수안보까지 가고 저녁 버스는 충주에서

운행을 종료하는 차량입니다. 일죽 5900원, 충주 12100원입니다. 충주 하면 사실 어떤 공무원

한 분덕에 상당히 유명해진 지자체이기도 하지요. 2년 전에는 운행 횟수가 하루 7회였는데 지금은

2회밖에 되지 않아 약간 씁쓸하네요. 공주행의 경우 아침 9시 24분 1회만 운행함을 알려 드립니다.

*세종, 대전, 유성행이 증차된 점 상당히 다행스럽다고 봅니다. (특히 세종행이 2회 늘어난 5회로 운행.)

세종시 노선의 경우 2022년부터 공무원 통근버스라는 것이 사라지기 때문에 시외버스편을 많이 늘리는 

것이 정답이라고 봅니다. *유성 노선의 경우 재차 강조하지만 2021년 12월부터 약간 더 증차됩니다...

*유성 노선의 경우 증차는 했으나 프리미엄 도입으로 실제 탈 수 있는 인원 수는 크게 줄었습니다. 다만, 

대전 노선의 경우 증차를 하면서 막차 시간을 뒤로 미룬 덕분에 이용자들의 선택폭이 커졌다고 봅니다.

이어서 배방-아산행의 경우 천안행 중 일부 버스가 아산까지 가는 것으로, 아래 올릴 천안행 시간표와

비교하시면 되겠습니다. 배방 7500원, 아산 8200원입니다. 광혜원-진천행의 경우 하루 3회 운행되고

광혜원 8000원, 진천 10100원을 받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오창 8000원, 북청주 8900원입니다.

*오창-북청주 노선은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로 운행이 중지된 점 약간 유감스럽습니다. 향후에 

청주공항 경유 노선으로 부활했으면 합니다. *아산행 첫 차 시간이 당겨진 점 반영이 늦어 죄송합니다.

*단양 노선의 경우 배차에는 있지만 예매가 안 되니 현장에서 운행 여부 확인 후 매표하시기 바랍니다.

보령의 경우 안면도 노선을 해저터널 경유로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만 하다고 봅니다.
*천안행 우등 할증 반영이 늦어져 매우 죄송합니다. 천안 노선 중 절반 이상이 우등 요금 받고 있습니다.

*당진, 태안 방면이 최근 3회에서 6회로 늘었는데, 개인 의견으로 안면도 노선은 보령까지 내려 갔으면 좋겠습니다.

충청도 방면 노선 2번째 이미지입니다. 청주행의 경우 사진을 찍을 당시에는 2년 전과 배차 횟수가 거의 같았는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추가 감차를 늦게 반영한 점 죄송합니다. 천안행의 경우 5900원을 받고 있는데, 일부

차량이 아산까지 가는 식으로 운행하지요. 안면도행은 아침 7시 30분 버스만 운행하고 나머지는 당진과 서산을

거쳐 태안까지 가는 버스로 당진 7400원, 서산 11200원, 태안 12400원을 받습니다. 청주행은 8900원을

받고 있습니다. *청주 노선의 경우 우등이 없는 점 참 신기합니다. *제천 노선 전 차량 우등으로 바뀌었습니다.

상기 노선들의 중, 고등학생 할인 비율은 20%로 알고 있습니다. (성인 요금이 10000원이면 8000원이 됨.)

위 노선들의 좌석 예매 사이트는 https://txbus.t-money.co.kr/main.do입니다.(출발지: 성남) 여기까지 

올렸는데 핵심 노선 몇몇 지역이 빠졌다는 느낌이 드셨다면 정상입니다. 2년 전에는 고속버스 시간표도 쉽게

찍을 수 있었으나 요즘 코로나19 관계로 인해 고속버스 시간표가 없어져 있었고 그 자리에 버스회사 연락처들이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주요 지역으로 가는 고속버스 노선의 시간표를 제가 입력하여 올려 드리겠습니다.

(사실 요즘 많은 분들이 대구, 부산, 광주 등으로 가는 고속버스 시간표를 빼고 올리시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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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행 주말 오전 배차는 예매 사이트를 통해 확인 바랍니다.

고속버스 노선의 경우 마산, 진주, 부산 노포동, 대구, 광주, 전주행 버스가 현재 운행 중입니다.

부산 사상행과 통영행, 그리고 강진-나주-영암행 시외버스는 코로나19로 인해 운행하지 않습니다.

통영행은 인삼랜드 휴게소나 진주에서 환승 이용하시고, 사상행은 선산 휴게소에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만, 선산휴게소-사상 구간 버스가 적어서 노포동 가신 후 지하철 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산행의 경우 양덕동 고속터미널이 목적지인데 이 터미널 근처에 바로 창원NC파크 야구장이 있습니다.

창원NC파크가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하는 부분에서 제가 일부 동의하지 않는 게 많은 분들이 이 고속버스

터미널의 존재를 잘 모르시기 때문이지요...... 물론 고속버스를 이용하여 야구장에 갈 수 있는 인원은

소수이고,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버스편이 중단되었긴 하지만 마산고속터미널의 존재 자체를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 강조하는 것입니다. 마산까지는 약 4시간+a가 소요되는데 이 버스들의 경우 마산이 최종

목적지가 아니고 창원시의 다른 지역인 창원터미널(팔용동) 또는 진해터미널(인의동)이 최종 목적지인

차량입니다. 창원행은 4회, 진해행 2회로 운행되는 식입니다. 중간에 선산휴게소에서 하차하실 수

있습니다. '내서'가 목적지이신 분들은 선산에서 갈아타시거나 마산 터미널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우등 5회, 일반 1회가 운행되는데 우등 시간의 경우 대부분 최신형 차량이 운행된다고 합니다.

진주행 같은 경우 하루 4회 운행되는데 첫차와 막차는 문산ic 근처 진주 혁신도시 정류장을 거쳐 운행되고

2, 3회차는 진주ic 인근 정촌초등학교 근처 소위 '개양'이라는 곳을 거쳐 갑니다. 소요시간은 3시간 40분

이상 잡으시면 됩니다. 부산행의 경우 전 차량 낙동강휴게소를 경유합니다. 사실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이전에도 버스 회사의 사정으로 인해 몇 차례씩 횟수가 줄어들던 노선인데 부산행의 경우에도 4시간 정도

잡으시면 됩니다. 평일과 주말 모두 금호와 속리산고속에서 각 1대씩만 배차하여, 하루 2회만 운행합니다. 

마산행의 첫차는 7시 30분, 막차는 20시, 진주행의 첫차도 7시 30분, 막차는 18시 30분임을 알려 드리고

넘어 가겠습니다. 대구행의 경우 언제부터인지 배차 시간이 고정되어, 월~목요일은 하루 6회 운행되고,

금~일요일은 하루 7회 운행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버스 업체의 상황이 좋지 않아 이렇게 배차된 듯

합니다. 대구행의 월~목 18시 20분 버스, 금~일 19시 버스는 45인승 일반 버스가 투입됨을 알립니다.

마산 32500원, 대구 26800원, 광주 27500원, 부산 35600원, 진주 30700원, 전주 19600원 등입니다.

이 터미널에서 갈 수 있는 환승휴게소는 총 4곳이네요.(선산, 낙동강, 정안, 인삼랜드입니다.)

상기 노선들의 예매 사이트는 https://www.kobus.co.kr이고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로도 예매 됩니다.

성남종합터미널 출입문에 적혀 있는 터미널 명칭

성남터미널 출입문에 적혀 있던 글씨, 주변 지도입니다. 주거지 위주로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나,

이 터미널 건물 자체가 홈플러스와 영화관이 있는 상업시설이라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지도상에는

나들목이 보이지 않으나 이 터미널의 고속도로 접근성이 저의 생각보다 많이 괜찮음을 알려 드립니다.

4000번 승차는 야탑역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합니다. *정류장 번호를 기억해 주세요.

제가 이 터미널을 찍다 보니 인접한 수원행이 없어서 조사를 해 보니 4000번 버스를 타면 수원터미널까지 간다고

합니다. 다만 더 저렴한 루트로 분당선 망포역 또는 수원시청역에서 시내버스로 환승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성남시외버스터미널(분당터미널, 야탑터미널)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이 터미널의 7번 승차홈을 사용하는 버스는 '아예 없어짐'을 알립니다.

사실상 폐쇄(?)된 7번홈

잠실역, 동두천, 전곡, 연천행 버스는 수서역으로 단축되어 성남에는 더 이상 오지 않고(3300번이 수서역으로

단축되었다는 뜻으로, 의정부 민락동/동두천/연천으로 가실 분들은 수서역으로 가시면 됩니다.), 신철원 방면

노선은 코로나19로 인해 전부 결행되어 7번 홈을 쓰는 버스가 아예 없어졌다는 뜻입니다. 3300번은 수서로

단축된 지 몇 달이나 지났음에도 아직도 표시가 있는 점이 매우 유감이네요. 버스 이용에 유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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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2. 이 터미널에서 김포공항으로 가는 리무진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노선 번호는 5100번임.)

노선 번호는 5100번으로 탑승지는 터미널 내부가 아닌 '야탑역 공항버스 정류장'입니다.

성남 세이브존에서 출발한 버스임을 밝히고, 이매-서현역을 경유하여 김포공항으로 갑니다.

모바일 버스타고 사이트(어플)에서 전자승차권을 발권하여 탑승하시면 됩니다.

시간표 출처-버스타고. 이제는 모바일 전자승차권으로 예매/탑승이 가능해졌습니다. 2021년 7월부터 

김포공항 노선의 배차 횟수를 늘렸는데, 수도권 지역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함에도 늘린 점 유감입니다.

*야탑역 정류장에서 인천공항으로 가는 하루 4회 시간표도 올려 드리겠습니다. (새벽~오전 2회, 오후~밤 2회.)

시국이 시국인지라 배차가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04:00, 06:40, 16:10, 20:10)

해당 노선은 김포공항 노선과 달리 야탑역에서 승차 후 이매, 서현에서 하차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PS3. 안성행(공도-중앙대 안성-한경대-안성터미널) 8201번 노선도와 시간표 지도 올려 드리겠습니다.

배차 간격이 매우 불규칙합니다. (EX. 오후 5시 10분 버스 놓치면 다음 차 저녁 6시 40분임.)

*하루 14회 운행하며(공공버스 전환 시 증회 가능성 있음.) 도로 사정에 따라 늦을 수 있습니다...

*출처는 '카카오맵'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동아방송대로 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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