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동해선 전철 부산원동역(시간표 등) - 21. 5. 29

반응형
728x170
728x90

*2021년 12월 28일부터 일광~태화강 구간 전철이 개통되어 시간, 운임이 크게 바뀌는 점 반영했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 포스트는 부산 지역에서 가장 최근에 생겼다는 '부산원동역'에 대해 간략한

정보를 알려 드리고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부산원동역의 경우 처음 개통할 시점부터 제가 촬영 시점을 잡고 있었는데 

마침 이번에 큰 기회가 생겨 촬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tv 계정 문제로 인해 바로 사진들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1번 출구 내부에 역무실이 있습니다.

조감도 만큼은 아니지만 야간에 조명 켜진 모습을 보면 상당히 아름다울 것 같습니다. 사실 교량을 건너 반대 쪽

2번 출구까지 찍을 시간이 있었음에도 커피 한 캔 먹고 영상을 찍느라 시간을 지체한 점이 있었습니다. 이 사진을

찍은 쪽은 동래구 지역이며(역무실 구역), 교량을 건너면 나오는 반대 쪽 출입구는 해운대구 쪽 지역임을 알립니다.

*조감도에서는 교량 사이에 출구 간 연결 통로도 있었는데 실제 지어진 역사에는 그 부분이 빠진 것 같습니다......

이 역은 전국에서 강 위에 건설된 몇 안되는 역으로, 2020년 3월에 개업을 하여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이 역은 강 위에 지어졌고 입구 높이도 그렇게 높지 않은지라 계단 수가 다른 역들에 비해 매우 적습니다. 다만,

아래에도 언급하겠지만 일광이 아닌 부전 방면의 경우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여 반대 쪽으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승차권 발매기와 교통카드 충전기도 있는데, 타는 곳 개찰구 층에도 위 기계가 한 대 더 있습니다. 반대 쪽 출구까지

합하면 총 4대 정도 있다고 보이며, 출퇴근 시간에 사람이 몰리면 승차권 발권, 카드 충전이 꽤 오래 걸릴 듯 합니다.

이 역의 경우 1구간 요금 범위는 부전역부터 신해운대역 까지이며 그 이후 구간은 2구간(1500원)이 되겠습니다...

이 역의 시간표입니다. 보시면 출/퇴근 시간대에만 시간당 4편 이상 시간대가 보이고 나머지 시간대는 시간당 

2~3편으로 기존 부산 지하철에 비해 배차 횟수가 적어, 시간표에 맞춰서 와야 열차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해선 2단계 개통 이후로 부전행 첫차 시간이 꽤 많이 늦어져 새벽 시간대의 열차가 많아진 것 처럼 보이게

되었습니다. 태화강 방면 열차 중 일부 열차는 남창역까지만 운행하는 점(평일 6회, 주말 3회.) 유의 바랍니다.

이미지를 자세히 보시면 고객지원실 번호가 있습니다.

맞이방은 지상 1층, 방향별 승강장은 지상 2층, 연결 통로는 지상 3층인데 1, 3층은 두 쪽으로 나눠져 있네요.

300x250

제가 이 역을 갔을 때는 주말임에도 어떤 시험이 끝난 직후라 사람들이 저의 생각보다는 꽤 있었습니다. 개찰구

모습과 열차 도착 전광판 모습인데, 동해선이 개통한 지 4년이 넘었지만, 이 역은 이제 개통하고 1년 조금 지난

시점이라 수도권 양식과 비슷한 위 전광판이 신기하게 다가옵니다. 일광행과 부전행이 약 3분 차이로 동시에

도착한 덕분에 두 방향에서 오는 열차들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보시면 일광행 쪽으로는 계단이 없어서 이동하기

편하며(본인의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추천해도 될 것 같습니다.) 부전행도 에스컬레이터가 있어 이동하기 편리한

그런 역인데, 부전 방면으로 가는 통로에서 본 수영강의 풍경(건물 그림자의 아름다운 모습.)도 올려 드립니다...

양방향 선로의 모습입니다. 일광 방향 선로에는 꽤 큰 커브가 있습니다.

부전 방면은 천장에 달린 역명판, 일광 방면은 벽에 붙은 역명판을 찍었다

이 역은 재송역과 안락역 사이에 있으며 두 역 사이의 거리는 가까운 편입니다.

원본과 달리 전동차 내 노선도에 주요 역 소요 시간을 표기하였음.

이 역에서 교대역까지는 7분, 부전역까지는 영상에 14~15분으로 표기했습니다. 기장은 20분 정도 걸립니다.

이 역은 충렬대로, 해운대로, 번영로, 반여고가교가 교차하는 지점에 있다고 보시면 되며 연계버스 노선도 꽤

많이 있습니다. 부산원동역 자체 정류장도 있지만, 1002번 버스의 경우 원동IC 정류장에서 타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동해선 부산원동역 관련 포스트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합니다......

SMALL

PS. 철도 매니아들이 지은 한국철도 VVVF 전동차(일반적으로 '전철'이라고 부르는 것)의 애칭들입니다.

뱀눈이의 바리에이션인 '삼눈이'도 있습니다.

'1세대는 납작이, 2세대는 동글이, 3세대는 뱀눈이, 4세대는 주둥이'로 부르는데 영상에서 뱀눈이를 동글이로

착각한 점이 있습니다. 동해선에는 삼눈이와 주둥이 열차가 다니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애칭을 어린 철도

매니아들이 지었는데 입에 착착 감기며, 많은 철도 커뮤니티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17개 편성 중 10개

편성은 뱀눈이(일부 편성은 수도권에서 활약 중), 7개 편성은 주둥이라고 합니다. 동해선 전철 많은 이용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