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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일상생활에서의 썰/각종 신축건설공사현장

노포북정선(양산도시철도, 양산경전철) 북정, 신기주공, 양산종합운동장 인근 구간 신축건설공사현장 - 22. 0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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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627503134

이 노선이 부산 N호선(N; 5, 6)이 될 지, 아니면 양산 1호선이 될 지는 잘 모릅니다.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하여 올릴 예정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블로그 조회수가 급감하는 점 유감스럽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정말 오래간만에 올려 보는 신축건설공사현장 포스트입니다. 경남 양산시의 새로운

경전철 노선 공사 현장을 올려 보는 것인데 사실 작년에 촬영하고 약 1년 정도만에 촬영한 것입니다. 다만, 작년과

촬영 구간이 조금 다른데 이번에는 북쪽 종점부터 양산종합운동장 부근까지 내려 오면서 촬영했습니다. 영상부터

하나 보고 본 내용으로 들어 가겠습니다. (원문과 달리 정말 오래간만에 카카오TV 자체 업로드 영상 올렸습니다..)

약 9분짜리 영상으로, 2021년 촬영분에 비해 구간은 늘었지만 분량은 1분 짧아진 것입니다. 

*영상의 3~6초에 목차가 나옵니다. *본인의 목소리가 싫으신 분들께서는 볼륨을 낮추고 시청하시면 됩니다.

*영상 중간에 이 지역 출신 유명 걸그룹 멤버 이야기를 하는데 누군지는 뭐 다 아시리라 믿습니다. 다만, 실제

그 분의 출신 중학교 근처인 지는 잘 모릅니다. (겨울 하면 바로 떠오르는 멤버입니다.) 북정부터 신기주공,

양산 종합운동장역 인근 약 2km 구간을 찍었고 보너스 클립으로 양산시청역 인근 모습도 넣어 드렸습니다.

*영상 초반 버스 관련해서 보충 설명을 하자면 양산시 당국에서 역이 건설된 후 버스 환승센터를 만든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 10, 11, 12번 뿐만 아니라 3000번의 수요를 늘릴 수 있는 기회라고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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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노선은 4개 공구로 나눠 공사 중인데 현재 양산시청, 양산종합운동장의 두 역만 건물이 올라간 상태고 나머지

구간은 역 공사는 커녕 교각도 올리지 않은 상태로 보입니다. (총 7개 역 건설 예정이며 노포역만 부산 소재 역이고

나머지 6개 역이 양산 소재 역입니다.) 다른 노선들과 달리 복선이 아닌 단선으로 건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바로 관련 사진들 올려 드리겠습니다. (사진을 퇴근 시간 직전에 촬영한 것이라 도로에 차들이 꽤 많이 있었습니다.)

본인이 촬영한 구간을 빨간 선으로 표기했습니다. '그 멤버'의 출신 학교로 추정되는 정류장의 한 정거장 전에 내렸습니다.

이번에 촬영한 구간은 위에도 언급했듯 성원네오파트 앞부터 양산 종합운동장 근처까지입니다. 양산역에서

첫 촬영지까지는 마침 32번 전기버스(현대 일렉시티)가 오길래 바로 타고 갔습니다. 양산 지역도 전기버스의

비율이 꽤 높은 도시인 것 같습니다. 중국산 전기버스도 있긴 하지만 거의 현대 전기버스가 대부분인 곳입니다.

11번도 32번과 같은 현대 전기버스이나 운행 업체가 달랐습니다.

11번(통도사~양산역) 노선이 지나가는 이 곳은 북정 성원 네오파트 부근인데, 고가 교각이 끝나는 것으로

봤을 때 여기가 이 경전철 노선의 종점 부근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기서부터 양산 종합운동장 인근까지 

내려 가면서 촬영한 것입니다. 해당 구간은 제한속도 70km/h인 도로입니다. 종점 부근 전봇대 하나를 다른

곳으로 옮겨야 공사를 계속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구간의 공정률은 30% 이상이라고 합니다..)

위 구간은 성원네오파트부터 양산대로를 지나 양산 13번 교차로까지의 사진인데 보시면 일부 구간에만

상판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상판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곳들 중 일부는 역이 들어설 곳이 맞긴 합니다만,

그래도 저의 생각보다 공사 진척도가 낮아 당황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는 다른 전철들하고 비슷하다고 봅니다. 또한, 이 노선은 영상에도 언급했다시피 복선이 아니라

단선 전철이라 중간 역에서 마주오는 열차와 교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운행 속도가 빠르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 들며(1차로 도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 때문에 배차 간격도 꽤 길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담으로, 저는 도로의 측면에 경전철 고가가 건설되는 줄 알았으나 실제로는 도로 가운데 건설 중입니다.

(단, 내송~사송 구간은 도로 가운데가 아닌 측면에 건설되며, 용인같이 고가가 아닌 구간도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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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 13번 교차로 인근, 신기주공아파트 인근에서 찍은 사진들입니다. 약 40% 정도의 구간에만 상판이

놓여진 상황인데, 2022년 내로 모든 구간이 연결될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만, 앞으로 갈 길이 많이 멉니다.

대구 3호선처럼 주거지 구간 통과 시 측면을 가려 주는 기능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대만처럼 고가 구간에

방음벽을 세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기주공 구간 통과 시 해당 아파트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교각 사진을 잘 보시면 한쪽으로 튀어 나온(?) 교각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구간은 대동서안 한마음타운 인근에서 북부천 신기교를 넘는 구간입니다. 도로 교량 위를 통과하는 곳이기

때문에 난공사가 예상되는 구간 중 한 곳입니다. 교각의 폭이 다른 지역 경전철에 비해 좁은 것 같아 보입니다.

양산종합운동장역 인근에 들어서니 해가 지고 있는 상황이라 최대한 빨리 찍으려 노력했습니다. 이 양산 도시철도

구간 중 가장 진척이 빠른 구간이 여기 양산종합운동장 인근으로 보이며 벌써 승강장 구조물 공사 중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역은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으로 가운데 승강장에서 양 방향 열차를 탈 수 있는 그런 형태로 보시면

됩니다. 사실 여기는 부산 2호선과의 환승역이 될 예정인데 2호선 측 역 건물도 공사가 아주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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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출구 부분으로 추정되는 구멍도 보입니다. 작년 이 시기에 비해 조금 더 진척된 것으로 보입니다. 2호선 측

승강장도 선로 가운데에 승강장이 있는 섬식 구조입니다. 환승통로는 2호선 승강장 끝에서 거의 90도 가까운

곡선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전철이 개통하는 시점부터 QR코드 승차권이 도입되어, 스마트폰

어플로도 구간 발권 및 승차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이는 전국 도시철도 최초 도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양산종합운동장역 북쪽은 T자에 가까운 교각입니다.

2호선 측 승강장은 양산 경전철보다 길이가 최소 2배 이상 깁니다. 여기 양산 경전철에 투입되는 열차는 부산

4호선에 투입되는 열차와 같은 종류로, 고무차륜 경전철에 최고속도 60km/h 짜리입니다. 역 승강장 길이는

서울 신림선과 비슷하며 열차 크기도 그 쪽과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양산을 상징하는 Y자형 교각이 눈에

상당히 잘 보입니다. 2호선 양산종합운동장역(가칭)의 측면은 파노라마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제가 가장

잘 찍었다고 생각하는 달 사진도 올려 봅니다. Y자 교각은 양산종합운동장역 남동쪽 구간에 건설 중입니다...

세로로 긴 사진을 같이 붙일 때는 네이버보다 스크롤의 압박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사진을 쭉 보시면 아시겠지만 양산종합운동장역 북쪽 구간과 남동쪽 구간의 교각 형태가 크게 다른 부분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위 사진은 영상의 보너스 클립 부분으로 양산시청역 인근 모습인데 양산종합운동장 방면으로

올라 가는 커브가 상당히 인상깊었으며, 해당 역의 출구로 추정되는 구조물도 보입니다. 김해시청과 마찬가지로

양산시청도 본 청사 바로 앞에 경전철 역이 생기게 되는 점 좋다고 봅니다. 이 역의 승강장은 선로 오른쪽에 있는

2면 2선 상대식 승강장 형태로 보입니다. 사실 이 쪽도 건설 과정에서 여러 이슈가 있었다고 했는데 잘 해결되길

바랄 뿐입니다. 양산시청역 남동쪽으로는 내송, 사송에 각 한 곳의 역이 건설되고 (이렇게 되면 경부고속도로 양산

휴게소도 역세권이 된다고 합니다.) 바로 노포동으로 이어지게 되어 17번 버스의 수요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양산시청역 남쪽은 역간 거리도 길어 열차의 평균, 표정속도로 비교적 빠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영상에도 언급했지만 이 노선은 북정 쪽 보다는 내송, 사송 신도시를 보고 건설되는 경전철이라는 판단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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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노선이 개통되면 노인, 장애인, 유공자분들의 교통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해경전철과 달리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경전철이기 때문에 그러합니다. 위 이미지는 포털사이트 로드뷰를 통해 캡처한 것으로

양산시청역을 제외하면 모두 2021년 8월에 찍힌 비교적 최신 자료입니다. 양산종합운동장역의 낮 모습이 잘

나와 있습니다. 이상으로 양산 도시철도 북정~신기~양산종합운동장 인근 구간 신축공사현장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한 층 더 도약하는 양산시가 되길 바랍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영상에서 예상 개통 시점에 대해 언급했는데, 2024년 말 또는 그 이후 개통으로 보는 것이 맞다는 판단이 듭니다.

*양산시청역의 경우 가운데 쪽 구조를 봐서는 1면 2선 섬식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영상에서 기장선(안평~기장 교리)에 대한 언급도 했는데 복선 말고 단선으로 추진했다면 진작에 착공했을 듯 합니다.

*노포역 인근 구간은 대부분이 터널인 것 같습니다. (2022년 3~4월자 카카오 로드뷰 현장 올립니다.)

터널 폭 자체도 같은 폭의 열차가 운행하는 부산 4호선보다 약간 좁아 보입니다. (수정일 - 22. 08. 22.)

*요즘에는 BTS로 유명한 '하이브(HYBE)-빅히트 뮤직의 모기업'를 포함하여 '4대 기획사'라는 표현을 쓴다고 합니다...

*카카오tv도 언제부터인지 1080P 화질 재생 지원을 시작한 듯 합니다. 기존에는 720P까지밖에 재생이 안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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