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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일상생활에서의 썰/각종 신축건설공사현장

양산 경전철(양산 도시철도, 부산 노포북정선) 신축건설공사현장(북정, 신기, 양산종합운동장, 양산시청), 공정률 - 23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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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977112124

 

양산 도시철도(양산 경전철, 부산 노포북정선) 신축건설공사현장(북정, 신기, 양산종합운동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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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 추가할 예정입니다. (2023년 1월 1일 촬영분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저의 23년 첫 신축현장 포스트입니다. 양산 도시철도, 양산 경전철, 노포북정선 등의 

명칭으로 많이 부르고 있는 양산선의 신축건설 공사 현장 사진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2021, 22년에 이어 23년에도

이 현장을 촬영하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이 노선의 건설 비용은 대부분 양산시에서 냅니다만 노포역의 소재지가 부산 

쪽인지라 노포역 인근 구간 공사비는 부산에서도 낸다고 합니다. 이 노선은 부산 노포역에서 양산 북정역까지의 7개

역이 있는 형태로 양산 동면 지역의 내송, 사송 신도시 지역 교통 편의를 위해 건설된다고 합니다. 그럼 관련된 링크를 

하나 올려 드리고 내용을 진행하겠습니다. 영상 링크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86sLi9-GDVI

이 노선의 예상 개통 시기는 영상 초반에 언급했는데 차량기지 구간 공사 문제로 빨라야 26년 초에나 개통이 가능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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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공구는 차량기지 쪽이라 공사가 늦어 지는 듯 합니다.

신축현장 촬영은 1월 1일에 했지만 공정률 표는 1월 31일 기준입니다. 전체 공정률은 46%이고 토목 공정률은 70%를 

넘겼습니다. 목표 공정률 대비 조금 늦기 때문에 빠른 공사가 필요할 듯 합니다. (*공구별 토목 공정률도 입력했습니다.)

8장을 붙일 때 2*2*2*2인 원문과 달리 2*3*3으로 배열되어 스크롤의 압박을 줄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각 이미지에는 보정, 필터 처리를 했습니다. 우선 가칭 북정역 인근인데 이 역은 북정 초등학교, 성원네오파트 인근에

건설되고 있습니다. 연계 버스가 사실상 3000번밖에 없지만 향후 북정역 인근 광야(?)에 교통 환승센터가 건설되면

3000번 뿐만 아니라 다양한 노선이 경유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작년에 비해 꽤 큰 진척이 있었습니다. 역의 내부 

구조물이 보이기 시작했고 상판도 상당 부분 연결된 것으로 보입니다만 북정 교차로 쪽 100m 정도는 건설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반대로 상판이 전부 건설되어 궤도 건설만 남겨 둔 구간도 있었습니다. 여러 각도에서 찍었습니다. 해당

역은 종착역이라 그런 지 모르겠지만 다른 역들보다 길어 보였습니다. 양산선 선로가 끝나는 지점도 찍어 봤습니다.

(역에서 10m 정도 이어집니다.) 역 승강장 구조는 1면 2선 섬식 승강장으로 추정되며 지상 3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출구의 형태는 도로 가운데에 하나를 내는 것인 지, 도로 양 쪽으로 내는 것인 지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광야' 관련해서 이 역 인근에 유명 걸-그룹 멤버 한 분의 출신 중학교가 있는 부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6장은 2*2*2로 배열됩니다.

이어서 신기주공 아파트 근처 신기역 인근입니다. 건설되는 모습을 보면 출구가 도로 가운데 생기는 형태일 수 있어 

보입니다만 2024년 이후에 보면 어떤 형태인 지 알 것 같습니다. 북정역보다 약간 높아 보입니다. 역이 건설 중인 

양산대로 구간의 제한 속도는 70km/h입니다. 이 역은 북정역과 1km 조금 넘게 떨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노선의 길이가 10km를 넘기는데 역은 7개밖에 없어서 시내 쪽임에도 역간 거리가 꽤 긴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양산천을 건너는 구간도 아직 상판이 건설되지 않았습니다. 공사가 생각보다 어려운 가 봅니다. 24년 초에는

모두 연결되어 있길 바랍니다. 양산천 구간만 S자 커브로 보이고 나머지는 직선에 가까운 선로로 보입니다. 

여기에 투입되는 열차는 부산 4호선에 투입되는 열차와 비슷하지만 2칸이라 길이가 3분의 1 정도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승강장의 경우 열차 3칸까지는(신기, 북정은 6칸 길이로 보입니다.) 정차가 가능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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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사진은 2*3*2*3으로 배열됩니다

양산종합운동장역의 경우 비수도권 기초지자체 최초 환승역 타이틀을 달게 된다고 합니다. 환승 통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쪽 끝에서 내리는 경우 길이가 정말 짧아 보입니다. 북정 방면으로 뻗은 선로 및 부산

2호선 측의 양산종합운동장역 모습도 찍어 봤습니다. 작년에 비해 큰 진척이 있었습니다만 양산역과의 연결 

선로는 빠르면 2월부터 공사가 시작될 것으로 봅니다. 양산종합운동장역의 경우 두 역 모두 섬식 승강장으로 

판단됩니다. 여기서 사상, 노포동 터미널을 모두 환승 없이 갈 수 있게 되는 점 좋은 부분이고 어르신, 장애인

교통 편의가 도모되는 점 좋습니다. 양산을 상징하는 Y자 교각 및 구조물이 인상깊게 다가왔습니다. 양산선 

노선의 경우 다른 지하철들처럼 복선이 아닌 단선 형태라 배차 간격이 다른 노선보다 길 수 있는 점 알립니다.

양산시청역 인근 곡선 부분이 생각보다 잘 찍혀서 여러 장을 올려 보았습니다. 양산시청역도 양산종합운동장역과

마찬가지로 지하차도 옆에 건설되고 있습니다. 1면 2선 승강장입니다. 섬식 승강장의 장점이 엘리베이터를 1대만

설치해도 되기 때문에 비용 절감 측면에서 좋다고 봅니다. (물론 만덕역 같은 곳은 엘리베이터가 5대+a긴 합니다.)

승강장 구조물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 경전철의 경우 기존 도시철도보다 승강장의 높이가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각도에서 찍은 양산시청역의 모습과 동면 방면 곡선의 모습입니다. 곡선 반경이 어느 정도인 지는 모르겠으나

어차피 역 출발 직후 또는 직전에 나오는 곡선이라 제한 속도가 빠르지 않을 듯 합니다. 역을 보시면 큰 구멍이 뚫린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김해경전철의 몇몇 역들처럼 출입구가 생길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양산시청 쪽에서 본 역의

모습을 보면 출구 구조물이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양산시내 구간 중에서는 여기 진척이 가장 빠를 듯 해

보입니다. 이 양산선 경전철의 무사, 적기 완공을 바랍니다. 김해 쪽 경전철과 달리 만 65세 이상 승객 분들도 무료

이용 가능합니다. 이 노선 개통 시점부터 영상에 언급한 QR코드 승차권이라는 것이 도입될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2024년쯤부터 도입된다고 하는데 이 노선 개통 시점부터 기존 마그네틱 승차권을 전부 없앨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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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들은 보너스로 부산 노포역 공사 현장을 올려 드리는 것입니다. 노포역의 경우 기존 1호선 승강을 활용할 지,

아니면 별도 승강장을 만들 지는 잘 모르겠으나 현재 승강장과 선로 노반으로 보이는 시설이 공사 중인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서 2023년 버전 양산 경전철 (양산 도시철도) 구간 신축건설공사현장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본문 하단에 언급했던 'QR 코드 승차권'에 대한 정확한 언급을 하자면 도입 자체는 23년 4월부터 바로 됩니다.

기존 마그네틱 종이 승차권의 경우 2023년 6월까지만 사용하고 부산교통공사 자체 앱이 출시되는 2023년 7월부터

역사 속으로 들어 가는 점 유의 바랍니다. 사실 종이 승차권 사용률의 경우 4% 정도밖에 안 되긴 하지만 그래도 수집

목적으로 승차권을 구입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알려 주는 것입니다. 관련 이미지 올립니다.

모바일 어플 승차권의 경우 1일권 및 정기권 위주로 많이 사용하실 것 같습니다. 23년 하반기부터 기존 

삼발이 개찰구도 많이 교체될 것 같습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것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니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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