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22년도 어느덧 75% 정도를 넘긴 시점입니다. 시간 참 빠르다고 느껴집니다. 매월 초에는
늘 그래왔듯 저번 달의 통계 지표를 공개하는 포스트로 시작하고 있는데 이번 달은 3/4분기인 7~9월의 통계
요약 자료를 먼저 올려 드리고 9월 통계 자료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는 늘 그래왔듯 티스토리의
자체 보고서부터 올리고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 자료를 올린 후 애드핏, 데이블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우선 3/4분기 통계 요약 자료입니다. 아시다시피 7~9월 요약 자료입니다. 조회수의 경우 183687건이 나왔으며
목표했던 하루 평균치 2000건 달성에 정말 아쉽게 실패한 분기가 되었습니다... 8월 조회수가 6만 건을 못 넘긴
것이 꽤 컸던 듯 합니다. 7>9>8월의 순으로 많이 나왔습니다. 남녀 성비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분석한 자료를
올렸습니다. *구글 로그인 사용자 범위에서는 남성분들이 여성분들보다 1.5배 이상 많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된
상황입니다. 연령별로 보면 7, 8월과 9월이 약간 달랐는데 결과적으로 보면 만 35~44세 유입이 가장 많았습니다.
7~9월의 애드핏 수익 합계는 84970원, 데이블 수익 합계는 34747원으로 나왔습니다. 월 평균치는 애드핏 수익만
계산했습니다. 검색 유입 의존도는 저의 생각보다 낮은 77.89%로 나왔으며 모바일 유입 비율은 82%로 나왔는데,
신기하게도 7월 83%, 8월 82%, 9월 81%로 나왔습니다. 100명 중 82명 정도는 모바일 기기로 들어온다고 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9월 통계 자료로 들어 가겠습니다. 9월의 경우 하루 평균 조회수 2000건을 넘겼고 시간당으로는
85.74회로 저의 생각보다 괜찮게 나왔습니다. 9월 초에는 저의 생각보다 적게 집계된 날이 많았으나 9월 중순부터
하루 2100건 이상을 기록한 날이 많아서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9월 한 달 방문수는 61733회로 8월보다 1756회
늘었습니다. 9월은 30일까지밖에 없기 때문에 하루 평균치로 따지면 8월보다 많이 늘었을 것으로 봅니다. 검색
유입의 경우 3건 중 2건이 네이버 유입인데 다음 검색도 11000건 이상으로 저의 생각보다 많이 나와 주었습니다.
100명 중 81명 정도가 모바일 기기로 들어 왔습니다. 최고치 기록일은 9월 8일, 최저치 기록일은 9월 4일로 격차는
약 1.5배 정도 났습니다. 9월에는 페이스북 유입이 없었던 점 신기합니다. *위 자료로 많은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조회수 순위 top20 차트입니다. 2022년 글 12건, 2021년 글 6건, 2020년 글 2건이 상위권에 들었습니다. 전체
조회수 대비 top10 포스트의 비율은 약 31.07%로 집계되어 저의 생각보다 높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월 조회수
1000건을 돌파한 포스트는 16개로 저의 전체 포스트 수에 비해서는 적은 편입니다. 울산역 리무진 시간표를
제외하면 전부 버스 터미널 포스트입니다. 영남권 터미널의 비율이 높지만 수도권, 호남권 터미널도 있습니다.
유입 키워드의 경우 전국 각지의 버스 터미널들로 많이 들어오고 계십니다. 물론 저의 설명이 틀린 경우도 있겠지만
저의 설명으로 여러분들의 버스 이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터미널 시간표를 올리는 것도 있습니다.
이어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국가별, 지역별, 시간대별 조회수 자료입니다. 지역별의 경우 일부 통신사의 데이터
IP가 서울로 잡히는 부분이 있어서 서울 쪽 조회수가 높게 나오는 듯 합니다. 저의 거주 권역인 부산, 경남이 각
2, 3위를 차지했고 4위는 경기도, 5위는 경북, 6위는 대구, 7위는 울산으로 나왔습니다. *시간대별 자료의 경우
파란색이 진하면 진할수록 많이 들어온 시간대라는 뜻인데 금요일 17시대에 가장 많이 들어왔고 화요일 새벽
3시대에 가장 적게 들어 왔습니다. 국가별 비율은 100명 중 99명 이상이 우리나라에서 접속된 것으로 나옵니다.
*다만 IP 기반인 경우 외국인도 우리나라에서 접속 시 우리나라 접속자로 잡히는 점은 함정이라고 생각합니다..
OS별, 성별, 연령별 자료입니다. 100명 중 64명 이상이 안드로이드 OS로 들어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iOS의 경우
저의 블로그 초기보다 점유율이 약간 늘어난 듯 합니다. iOS 16의 경우 최근에 배포된 버전이라 아직 비율이 높지
않았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11 버전도 10으로 잡히는 부분이 아직 있는 듯 한데 이 부분은 내년에 개선될 듯 합니다.
참고로 저는 위 자료에서 1.47%로 나온 8.1을 사용합니다. 연령별로 보면 만 45~54세 분들이 100명 중 27명을 넘긴
비율로 나왔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봐도 40, 50대 분들이 많이 들어오는 것으로 나옵니다. 성별 비율을 보면
남성 61.3%, 여성 38.7%로 적어도 구글 로그인 사용자 중에서는 남성분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들어오시는 듯 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페이지뷰는 저의 생각보다 적게 나오는 듯 합니다. 대신 방문 횟수가 꽤 많이 나온 것 같긴
한데 그래도 티스토리 자체 보고서보다 적게 나온 것은 맞습니다. 등락폭 비교를 8월 '2일'부터 한 것이 인상깊은데
똑같이 30일을 맞추려고 한 듯 합니다. 만약 8월 전체와 비교했으면 등락폭이 달라졌을 수도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네이버'로그인 사용자 쪽에서도 40~50대 사용자분들이 많았습니다. 구글과는 달리 50대 쪽이 남녀 모두 상당히
많은 비율로 잡힌 상황입니다. 성별로 보면 여성분들의 비율이 53%로 저의 네이버 블로그와 비슷한 성비가 나온
부분 신기합니다. 다만 네이버 로그인 사용자 비율이 전체 페이지뷰 수에서 26.77%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보다 신뢰도가 떨어지는 부분은 있습니다. *'여론 조사'에서도 표본을 어떻게 잡느냐, 어떤 방법으로
조사를 하느냐에 따라 같은 질문에서도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을 본 블로그에 적용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어서 '카카오 애드핏'의 9월자 수익입니다. 한 달간 25608원을 벌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1일을 제외하면
9월 초의 수익보다 9월 말의 하루 수익이 체감상 더 많아 보이는 상황입니다. *최고치는 30일에, 최저치는 2일에
기록했는데 격차는 1.74배로 나왔습니다.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보면 이 격차가 100배를 넘는 곳도 있던데 저는
이 격차를 2배 안쪽으로 유지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9월 수익의 하루 평균치는 823.6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블 수익을 공개하겠습니다. 향후 데이블도 애드핏과 비슷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9월에는 19746원으로 잡혔으며 하루 평균 658.2원으로 나왔습니다. *최고치 기록일은 30일, 최저치 기록일은 5일로
나왔습니다. 이쯤에서 본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 본 블로그 통계 요약 영상 - https://tv.naver.com/v/29623256 (영상의 15분 57초부터 시청하시면 됩니다.)
ps2.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 통계(애드포스트 수익 공개 포스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890201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