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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합천시외버스터미널, 창녕시외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서흥여객, 영신버스 노선 포함) - 2023년 4월 버전 (Hapcheon&Changnyeong Terminal Time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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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우선 지방 군 단위 터미널들은 호남 지역을 제외하면 두 지역을 묶어서 포스팅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이번에 포스트할 두 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노선 버스는 없고 '적교'라는 동네에서 버스를 갈아 타셔야 이동이 가능한 

상황인 점 미리 알려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합천시외버스터미널과 창녕시외버스터미널의 노선별 시간표 및 요금 

정보 포스트입니다. 두 터미널이 속해 있는 합천군과 창녕군의 인구를 합하면 10만 명이 조금 안 되기 때문에 묶어서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서흥여객, 영신버스의 농어촌 노선은 사실 카카오맵 경로탐색으로 보시는 것이 좋을 수 있다고

 봅니다만 그래도 최소한의 정보는 알려 드리겠습니다. 합천부터 올리고 이어서 창녕 쪽을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ello, This post is Hapcheon&Changnyeong Bus Terminal Timetable. (합천; 陜川, 창녕; 昌寧) 합천, 

창녕 터미널 많은 이용 바랍니다. (외국인 노동자, 이주여성들을 위해 영문, 한자도 같이 표기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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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천, 창녕 모두 행정구역 상으로는 경남이지만 대구광역시 쪽으로 가는 수요가 압도적으로 많다고 합니다.

*합천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합천 터미널의 건물 모습과 출입문에 적힌 터미널 글을 촬영해 봤습니다. 2층 규모이며 세븐일레븐 편의점도 있습니다.

터미널의 내부가 꽤 넓어서 좋았습니다. 간판에는 '합천버스정류장'으로 되어 있고 운영사가 '합천터미널'인 듯 합니다.

타 지역에서 합천으로 오는 시간대는 오해 방지를 위해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

1. 대구서부, 진주, 부산서부 방면 (Daegu, Jinju, Busan)

우선 대구행의 목적지는 남구 서부정류장임을 밝힙니다. 평일에는 하루 10회 운행합니다만 특정 요일에는 하루 12회로

늘어 납니다. 13시 50분 차는 주 3회, 19시 50분 차는 주 2회 운행합니다. 금요일과 일요일에는 막차 시간이 바뀌는 점

좋습니다. 과거에는 1시간 넘게 걸리는 경우가 부지기수였으나 요즘에는 도로가 개량된지라 운이 좋으면 대구까지 45분

 안쪽으로 가실 수도 있습니다. 첫 차는 7시 30분, 막차는 19시 10분입니다. 대구 노선 차량은 진주 또는 삼천포 쪽에서 

출발한 차들입니다. 10시 차를 놓친 경우 다음 차가 10시 10분인 점 정말 인상 깊었는데 이 부분 덕분에 제가 터미널의

시간표를 찍을 시간을 벌었습니다. 이어서 진주행은 하루 8회 다니는데 20시 45분 밑에 15시 45분과 17시 15분 차가

표기되어 있는 점 신기합니다. 전부 대구에서 내려 온 차라 도로 사정에 따라 경유하는 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진주-합천-대구 구간의 경우 수요가 꽤 많이 나오는 노선이기도 합니다. 대구 및 진주행은 경전고속(경전여객)이 단독

배차합니다. 부산 사상 노선의 경우 동일고속과 태영고속이 공동 배차하는데 이 중 동일고속 시간대에는 함안을 추가

경유하기 때문에 부산까지 최소 10분 정도 더 걸리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행의 경우 동일고속 측에서 금, 토,

일, 월요일에 차 한 대로 2회 증차 운행하고 있습니다. 증차 시간대는 8시 30분과 15시 10분입니다. 부산 노선의 경우

 대의, 삼가, 의령을 경유하므로 소요 시간이 2시간을 넘기는 편입니다. (첫 차는 7시이고 막차는 19시인 점 좋습니다.)

대전 노선 운행 중단되었습니다.

2. 마산, 서울, 사천-삼천포 방면 (Masan, Seoul, Sacheon-Samcheonpo)

합천에서 사천-삼천포 방면 노선이 있는 점 신기합니다. 마산 노선의 경우 제가 알기로는 태영고속의 단독 배차이며

하루 3회입니다. 첫 차는 7시 50분, 막차는 14시 45분으로 막차 시간이 매우 빠른 편이기 때문에 이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산 막차 이후에는 대구 쪽으로 돌아서 가시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고 봅니다. 마산행 첫 차는 창원까지 

갑니다. 서울 노선의 경우 하루 3회 운행 중인데 고령과 성주를 거쳐 운행합니다. 고령까지 구간승차가 가능한 지에 

대해서는 해당 버스 업체에 문의 바랍니다. 마산은 합성동 터미널, 서울은 서초동 남부터미널로 갑니다. 서울행 오전

11시 버스는 주말에만 배차합니다. 삼천포행 중 9시 45분 차는 토요일에만 운행하며 16시 25분 차는 금~일요일에 

운행합니다. 따라서 매일 운행하는 차는 13시 5분과 19시 25분으로 오후 2회만 있습니다. 서울, 사천 노선은 경전, 

동일고속 쪽 단독 배차로 보입니다. 이 터미널은 경전고속 지분이 높아 보입니다. 합천 시외버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대전 노선 중단된 것 같습니다.

3. 합천시외버스터미널 요금표 (Bus fare) - 23년 7월 11일자 인상분.

사천 12200원, 삼천포 16300원, 대전 26800원입니다. 국도 구간의 비율이 높아서 요금이 비싼 구간이 꽤

많이 있는데 서울 46500원, 부산 우등 18300원, 대구 7400원, 진주 8600원, 마산 10300원, 의령 6300원,

삼가 3200원입니다. 마산행이나 부산행 차로 삼가까지 구간승차 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삼가까지의 루트는

아래 농어촌버스와 비슷합니다만 속도가 빨라서 삼가까지 3~5분 정도 빨리 도착합니다. 대구행 좌석 예매에 

대해 말씀드리면 합천에서는 6자리 정도만 배정됩니다. 매진이 된 상황에서도 진주나 사천에서 적게 타고 오면

자리가 많이 있기 때문에 현장 매표 직원에게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일에는 자리가 많이 있는 편입니다. 

의령 노선은 마산행과 부산행이 의령을 경유하는 방식으로 하루 11~13회 정도 다닌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좌석 예매는 https://www.bustago.or.kr 에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합천버스정류장 많은 이용 바랍니다.

직행 전체 첫 차는 부산행 7시이고 막차는 주 5회는 사천행 19시 25분, 금&일요일은 대구행 19시 50분입니다.

 서울 노선은 프리미엄 밖에 없어서 요금이 정말 비싼데 저소득자들은 버스를 타지 말라는 이야기로 들립니다.

해인사행은 경전여객에서 배차합니다.

4. 서흥여객 농어촌버스 시간표 

아래에 언급할 창녕과 달리 농어촌 버스까지 같은 건물에서 탈 수 있는 부분은 좋습니다. 이 노선들을 카카오-맵으로 보면

 주요 권역별로 번호가 매겨져 있는데 초계 방면은 100 또는 110번대, 평학선 200번대, 묘산선 400번대, 용주선 500번대,

 봉수-신반선 800번대입니다. 신반 쪽은 초계를 경유하는 루트도 있어서 6시 40분과 8시 20분 사이에 추가 배차가 있습니다.

 초계 쪽 노선이 그나마 자주 다니는 듯 합니다. 거창 노선의 경우 묘산을 경유하는 루트가 주 루트이고 합천호의 동쪽을 도는

계산 경유 루트, 합천호의 서쪽을 도는 대병 경유 루트로 총 3가지 경로가 있습니다. 거창까지는 요금이 비싼 부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나마 거창 쪽과 환승 할인 1000원 제도가 생긴 점 다행입니다. 서흥여객 농어촌 버스로도 삼가 쪽으로 가실 수 

있습니다. 합천영상테마파크는 평학선 버스를 타면 경유합니다. (용주-대병 노선은 영상테마파크 쪽을 경유하지 않습니다.)

해인사 노선의 경우 원래 시외버스였다가 농어촌버스로 전환된 지 얼마 안 된 노선입니다. 네이버, 카카오 포털에 나오지 않는

히든 노선에 가까운데 이 노선 덕분에 묘산행이 4회 늘어났고 첫 차도 10분 당겨진 효과가 있습니다. 합천 관내 구간 요금은

1000원입니다. 해인사의 경우 합천군 지역이긴 하지만 합천군 노선보다는 대구행 노선이 압도적으로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해인사 노선은 묘산면-야로면-갸야면-해인사로 운행합니다. 경유지가 많기 때문에 해인사까지 오래 걸립니다. '장'은 장날에만

운행한다는 뜻이고 '학'은 학생 등교 시간에만 다닌다는 뜻이니 이 부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농어촌 버스의 전체 첫 차는 6시

40분(장날 기준 3대 동시 출발.), 전체 막차는 19시(3대 동시 출발)입니다. 서흥여객, 경전여객 노선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터미널 주소는 지도의 우측 상단에 표기했습니다.

합천이 제가 어렸을 때 3년 6개월 정도 살았던 곳이라 설명이 꽤 많았습니다. 이 터미널의 주변은 나름 번화가로 보입니다.

 (합천군청 1청사와 2청사 사이에 있습니다.) 어릴 때 합천군 수영장과 합천 문화예술회관을 여러 차례 오갔던 기억이 꽤 

많이 납니다. 그 때는 서흥여객에도 10m 이상급 대형차가 많았었는데 세월이 참 빠릅니다. 버스 사진 올려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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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터미널에 주차된 차량들입니다. 시외버스는 태영고속과 동일고속의 현대 유니버스 차량이 나왔습니다. 둘 다 

부산행입니다. 경전고속의 해인사행 차량도 출발 전에 찍을 수 있었습니다. 서흥여객의 '서흥'이 북한 황해도의 

지역이라는 것을 올해 들어와서 처음 알았습니다. 대한민국에 북한 지명을 딴 업체가 여기하고 '평안운수'로 총 

두 곳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서흥여객 차량 중 번호가 93XX면 거창 면허, 96XX면 합천 면허라고 하는데 

합천 면허 차량은 서흥여객에서 계열 분리 후 '수려한합천버스'로 회사명을 바꿨다고 합니다. 도색을 두 번 정도 

바꾼 것 같은데 붉은 계통이 포함된 도색이 과도기 도색으로 보입니다. 그럼 창녕으로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창녕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본인은 이 창녕시외버스터미널의 건물을 처음 봤을 때 간판이 없는 줄 알았습니다. 실제로는 굴뚝과 비슷한 형태의

세로 간판이 있는데 터미널에 가 보시면 가로 간판이 왜 없는 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세븐일레븐 옆

버스 진입 라인에 가로 간판을 같이 설치하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이 터미널의 매표소 쪽 벽을 보면 리모델링을

하다 만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자동 발매기의 경우 현금, 카드 겸용 기계와 카드 전용 기계가 각 1대씩 있었습니다.

벽에 흰색 페인트 칠을 하고 벽지를 붙여야 할 것 같습니다. (터미널의 바로 앞에 택시 승강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시간표 전용 벽이 따로 없고 A4 용지 여러 장으로 노선별 시간표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시간표를 알려 주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시간표 변경 시 대응이 어렵지 않고 저처럼 시력이

나쁜 경우에도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정좌석제 노선의 경우 예매 사이트를 보시는 것도 괜찮긴 합니다.

5. 대구, 부산 방면 (Daegu, Busan)

우선 부산행의 경우 부산 사상 서부터미널로 가는 노선이고 첫 차를 제외하면 전부 대구에서 내려 오고 있습니다. 부산

노선의 경우 출발 시간의 5~10분 전에 들어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도로 사정에 따라 늦어질 수 있습니다. 왼쪽에

'일반' 표시가 없는 경우 전부 우등 차량입니다. 첫 차는 오전 7시이고 막차는 저녁 7시 45분입니다. 평균 1시간 정도

간격으로 운행 중입니다. 7시 45분, 13시 45분, 18시 45분 차는 영산을 추가 경유하기 때문에 사상까지의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첫/막차 시간은 군 단위 치고는 괜찮습니다. 수요는 그렇게 많지 않아 보입니다만 

다른 경유지에서 타는 승객들이 있기 때문에 사전 예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구 노선의 경우 남대구IC에서

빠져 나갈 때 나오는 서부 정류장이 목적지입니다. 대구와의 교류가 많은 편인지 부산 노선보다 하루 배차 횟수가

많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버스가 '부산-남지-창녕-대구서부' 구간을 왕복 운행하는 형태긴 합니다만 첫 차는 부곡

쪽에서 출발한 차이고 김해에서 출발한 차도 4회 경유하기 때문에 배차가 많아 보이는 것입니다. 20분 간격으로

붙은 시간대가 있는데 부산, 김해에서 온 차들이 창녕을 경유하는 시간이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물론 해당 시간대

이용 수요도 꽤 많은 편입니다. 첫 차는 7시 30분이고 막차는 밤 8시 30분으로 10분~1시간 정도의 배차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부산 출발 차의 경우 도로 사정에 따라 약간 늦게 오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 바랍니다. 첫 차로

대구 출근이 가능할 듯 합니다. 대구, 부산 구간의 경우 단거리이긴 합니다만 도로 사정에 따라 소요 시간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는 부분을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 (대구 노선의 경우 하루 18회 배차 중 일반 3회, 우등 15회입니다.)

6. 남지-마산, 김해, 현풍, 부곡-밀양 (Masan, Gimhae, Hyeonpung, Miryang)

마산 방면의 경우 남지만 경유하는 고속도로 노선과 계성-영산-도천을 경유하는 국도 노선이 있습니다. 사실 국도 노선도 

남지부터 고속도로를 타긴 합니다만 남지 고속도로 노선보다 20분 정도 더 걸리는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첫 차는 6시 

20분 국도 노선이고 막차는 21시입니다. 막차 시간이 꽤 늦은 편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횟수 차이가 별로 없는 듯 

합니다. 하루 20회 중 고속도로 노선 9회, 국도 노선 11회입니다. 마산행의 경우 여기 창녕의 수요보다는 영산, 남지 쪽에서

 타는 수요가 훨씬 많다고 합니다. 배차 간격이 20~80분으로 약간 불규칙적인 부분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표기된 

경유지까지 구간 승차는 당연히 됩니다. 마산 노선은 비좌석제 노선입니다. 김해 노선은 전부 대구에서 내려 오는 버스로 

첫 차는 9시 15분이고 이후 13시 15분, 16시 15분, 19시 15분까지 3~4시간 간격으로 하루 4회 운행합니다. 김해시와

창녕군의 교류가 있는 지는 의문입니다만 그래도 배차 중 부분은 좋습니다. 4회 모두 우등입니다. 십이리-현풍을 경유하여 

대구로 가는 완행 버스도 있는데 대구 직행 노선보다 20분 정도 더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구 직행의 11시 20분 차가 

떠나면 1시간이 비기 때문에 11시 30분 완행 차를 타시면 좋습니다. 다만 현풍까지 국도 요금이라 대구까지 꽤 비싼 점

주의 바랍니다. 첫 차는 7시, 막차는 저녁 6시인데 7시 첫 차의 경우 대구 직행 7시 30분 차와 대구 도착 시간이 비슷할 듯 

합니다. 밀양 노선도 있는데 합천 노선이 없는 점 조금 아쉽습니다. 밀양의 경우 영산, 부곡을 경유하여 하루 5회 다닙니다.

 첫 차는 9시 10분, 막차는 19시 20분인데 오전 1회, 오후 4회로 오후 배차가 많습니다. 창녕 숙박 차가 거의 없어서 이렇게 

된 듯 합니다. 부곡까지는 도로가 괜찮으나 부곡부터 도로가 좋지 않은 구간이 많아서 밀양 노선의 소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ARS 번호가 있는 점 좋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한 가지 있는데 김해 차로 영산, 부곡까지 구간 승차가 가능한 지에 

대한 것입니다. 안 되는 것으로 보이나 개인적으로는 우등 요금을 받아서라도 가능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오전 2회, 오후 2회로 증차되었습니다.

7. 서울 (Seoul)

마지막으로 서울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5회 있었지만 지금은 하루 4회 다닙니다. 부곡온천 쪽에서

올라 온 차로 현풍을 거쳐 서울 남부터미널까지 가는 차입니다. 좌석을 미리 예매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현풍까지

구간승차 안 됩니다. 창녕에서 매진되면 현풍을 거치지 않고 바로 서울로 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명절 기간이나 각

연휴 기간에는 임시 일반 버스가 투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첫 차는 7시 30분, 막차는 18시 30분인 상황입니다.)

서울, 대구, 부산, 김해 노선은 천일/고려여객에서 운행하고 마산, 대구 완행, 밀양 노선은 밀성여객에서 운행합니다.

요금표 폰트는 'KBO 다이아고딕' 입니다.

8. 요금표 (23년 7월 11일 인상분 반영)&승차홈

여기 창녕시외버스터미널의 경우 요금표 종이가 없길래 제가 직접 적어 드렸습니다. 예매 사이트, 자동 발매기를 통해

요금을 알 수 있긴 하지만 버스 요금을 미리 알고 가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적어 드린 것입니다. 밀양의 경우 국도

비율이 100%인 것 치고는 요금이 비싸지 않습니다. 우선 서울 방면은 33400원으로 현풍까지 국도 타기 때문에 요금이

생각보다 비싼 편입니다. 대구는 우등 5600원, 일반 4300원입니다. 창녕군 관내에서 10km 안쪽 거리인 계성, 영산,

왕산 등은 기본요금 1700원입니다. 영산, 남지 한정으로 아래에 언급할 농어촌 버스보다 배차가 좋아서 탈 만 합니다.

차천 2600원, 남지 2000원, 부곡온천 2800원입니다. (부곡온천 근처에 터미널이 있습니다.) 현풍 3000원인데 현풍

하차 후 3000원짜리 티켓을 새로 끊으시면 6000원으로 대구까지 가실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타시는 매니아님들도

 있다고 합니다. 부산, 김해의 경우 김해까지의 거리가 훨씬 짧아 보이나 김해행이 100% 국도기 때문에 김해 요금이 더

비싼 것입니다. 부산 우등 11200원, 김해 우등 11700원입니다. 좌석 예매는 https://www.bustago.or.kr 에서 

하시면 됩니다. 여기 자동 발매기를 보면 '승차권 천일, 고려 공동 사용.'이라는 멘트가 있는데 천일여객 시간대에 고려여객

 차량이 오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일각에서는 이 터미널의 우등, 일반 버스 배차 비율이 1:1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실제 확인해 보니 거의 1:1에 가깝게 나온 점 신기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재정 악화, 인구 감소 등의 요인이

있다 보니 과거에 비해 우등 버스가 늘어 난 것은 맞습니다. 승차홈의 경우 7개인 것 같습니다. 1번 홈은 서울, 2번 홈 부산, 3번

홈 대구, 4번 홈 마산(5번 홈 마산 완행), 6번 홈 현풍, 7번 홈은 밀양, 김해입니다. 창녕 시외버스TR 노선 많은 이용 바랍니다.

9. 영신버스 농어촌버스 시간표

이 터미널은 합천과 달리 시외버스 터미널과 약 150m 정도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목적지에서 창녕으로 돌아 오는 

시간표도 적혀 있었는데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 오해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 목적지에서 창녕으로

출발하는 시간을 해당 지역에 도착하는 시간으로 보시거나, 창녕에서 출발하는 차들이 2배 많은 것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꽤 계셨기 때문에 모자이크를 한 것입니다. 우선 부곡 방면의 경우 '북면'은 창원시 북면 쪽입니다. 부곡에서

다른 차로 옮겨 타는 것인지, 아니면 타시던 차로 계속 가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길곡, 노리, 도천 등을 경유하여

운행합니다. 첫 차는 6시 40분이고 막차는 18시 20분입니다. 적교 방면은 하루 9회입니다. 적교 쪽에서 합천군 소속

서흥여객 버스와의 연계가 잘 되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방을 경유하는 차와 우포를 경유하는 차가 있는 듯 합니다.

모곡 방면의 경우 하루 4회 있는데 막차는 적교까지 갑니다. 이방, 목단 노선의 경우 각 하루 3회씩 있는데 대성고

경유로 운행합니다. 대성고는 월포행 12시 50분 차를 합쳐서 하루 7회 다니는 듯 합니다. 대성고는 창녕군이 아닌

거창군에 있는 학교가 더 유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복, 안심 방면도 각 하루 3회입니다. 마을 단위기 때문에

하루 배차 횟수가 적은 편입니다. 감리행은 청간, 미실 등을 경유하여 하루 10회이며 첫 차는 6시 50분, 막차는 19시

 정각입니다. 간적행 4회, 원촌행 5회입니다. 공휴일 미운행 시간대는 그 공휴일이 장날인 경우에만 추가 운행합니다.
이방행 16시 30분 차의 경우 적교행 16시 20분 차와 같은 차로 추정되기 때문에 이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곡,

이방 방면 차들이 그나마 자주 있는 것 같습니다. (한터 방면 첫 차는 6시 50분이고 막차는 18시입니다.) 창녕의 대표

관광지인 우포늪 방면은 8시, 10시, 15시로 하루 3회인 것 같습니다. 남지 방면은 첫 차는 오전 7시, 막차는 저녁 6시

30분으로 하루 6회밖에 없기 때문에 시외버스 이용이 훨씬 좋습니다. 외부, 환곡, 옥천, 광산 등 다양한 곳으로 갑니다.

광산행이 장마면을 경유하는 듯 합니다. 전체 첫 차는 6시 40분, 전체 막차는 19시입니다. 농어촌버스의 요금은 경남

'시' 지역 버스들보다 저렴한 현금 1450원에 카드 1300원을 받는 것 같아 보입니다만 합천, 거창 등보다는 비쌉니다.

이미지 출처 - 창녕군청

9-1. 창녕읍 순환버스 

창녕읍 순환버스라는 노선도 있는데 영신버스-동보하이빌-창녕농협-창녕군청 쪽으로 편도 순환하는 차 같습니다.

요금은 현금 1000원, 카드 900원으로 창녕읍 지역 학생, 직장인들의 통학, 통근 역할을 하는 듯 합니다. 하루 배차

횟수는 21회로 군 단위 치고는 정말 많습니다. 일요일의 경우 장날에만 배차하니 버스 이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첫 차는 7시고 막차는 20시입니다. 25~90분 정도의 간격으로 운행하며 카운티라는 소형 버스로 운행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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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시외버스터미널과 영신버스터미널에 주차된 차량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밀성여객의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천일여객의 뉴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썬샤인, 영신버스의 BLK 일레누스 전기버스 및 NEW BS090 차량도 같이 

나왔습니다. 이 터미널의 주변 지도도 올렸는데 우측 상단에 터미널 주소를 표기해 두었습니다. 고속도로 구간 

접근성이 좋아서 많은 노선들의 소요 시간이 단축되는 듯 합니다. 그럼 이쯤에서 합천, 창녕 터미널 포스트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자님들 모두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는 삶을 살아 가시기 바랍니다.


PS. 농어촌 버스는 지역 주민(+관광객)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 시내버스 매니아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닌 점 유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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