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포항시외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포항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 - 2023년 12월 버전

반응형
728x170

김해, 광주 노선 배차 변경 반영했습니다. 광주 노선의 배차 시간 변경이 늦은 점 정말 죄송합니다. 광주 고속버스 

노선은 예매 창에는 동양고속이라고 뜨지만 실제로는 금호 고속이라고 뜨는데 동양고속 측이 노선을 넘긴 것인 지, 

승무사원 부족으로 임시로 금호고속에서 노선을 받은 것인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해당 부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경상북도 동해안권의 거점 도시이자 철강 산업, 어시장 등으로 유명한 포항시의 대표 

버스 터미널들의 노선별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과 포항고속버스터미널은 대략 2.5km 

정도 떨어져 있는 곳이나 고속버스터미널 쪽의 노선이 적어서 같이 작성하는 것입니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은 그냥 

'포항터미널'이 정식 명칭이지만 '시외'를 붙이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멘트를 작성함.)

우선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의 경우 건물의 내, 외부가 낡아 보여서 리모델링이나 재건축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상단에도 언급했듯 '시외'자를 붙이지 않고 그냥 포항터미널이라고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만 외부인 입장에서 

'시외버스터미널'을 붙이는 것이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이라는 표기를 

사용했습니다. 매표창구의 경우 과거에 비해 자동발매기를 늘린 모습입니다. 사실 매표 직원과의 대화를 통해 

승차권 구입이 더 빠르고 편리하다는 의견이 있으나 인구 감소, 인건비 상승 등의 사유로 무인발권기를 통해서 

승차권 발권이 빠르게 보편화되는 것은 맞습니다. 시간표의 경우 과거에는 벽에 노선별로 덕지덕지 붙어 있던 

상황으로 보였는데 몇 달 전부터 포항터미널 시간표가 디지털 전광판으로 바뀌었다는 부분은 알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시계 옆에 대형 전광판을 설치할 줄 알았습니다만 TV 여러 대를 설치하여 노선을 표기하고 있었습니다.


728x90

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하여 가독성,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1. 대구, 영남대-경산, 부산 노포동 방면

우선 동대구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보다는 적게 다니긴 하지만 그래도 코로나 감차로부터 거의 회복했다고 보셔도 

될 듯 합니다. 우등과 일반의 비율이 정확히 4:1 정도 되는 것 같은데 우등이 늘어서 고속열차의 점유율이 늘어 났을 듯

합니다. 첫 차 시간이 6시 40분으로 저의 생각보다 늦기 때문에 포항 북구 지역에 거주하시는 경우 포항역에서 출발하는 

열차 이용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첫, 막차 시간을 제외하면 15분 간격으로 운행 중에 있습니다. 용계 쪽을 경유합니다.

'서대구'는 '대구 서부정류장'을 의미하는데 6시 30분부터 21시 30분까지 50~60분 정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비교적 

자주 다니는 것 같습니다. 우등과 일반의 비율은 2:1입니다. 사실 우등의 1인석을 선호하는 분들이 과거에 비해 많아졌긴

 합니다만 일반 버스도 옆에 사람이 없으면 편한 경우가 꽤 많이 있습니다. 개인 의견으로 경주를 무정차하는 동대구행과

 대구 서부정류장 방면 노선은 포항시청 앞을 추가 경유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북대구 노선은 대략 3시간 간격으로

운행하며 전부 경주를 경유합니다. 5회 모두 우등입니다. 북대구의 경우 공단 쪽 터미널이라고 합니다. 영남대-경산 방면

노선은 전부 우등이 아닌 요금이 저렴한 일반이라 좋습니다. 진량에 내릴 승객이 없는 경우 통과할 수 있습니다. 금아여행 

계열 업체의 경우 배차가 화~목요일과 금~월요일로 구분된 노선이 꽤 있는데 경산 노선도 이 노선들 중 하나입니다. 9시, 

12시, 15시 5분, 18시, 21시 버스가 금~월요일에만 배차,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경산까지는 경주, 진량, 영남대를 차례로 

경유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진량 대신 대구대를 경유하는 시간대도 있으므로 유의 바랍니다. 영남대학교

노선이 있는 부분 신기한데 영남대 통학 뿐만 아니라 대구 수성구 지역까지도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버스입니다. 이 

버스로 영남대 정류장에 내리면 바로 대구 2호선과 연계됩니다. 이 노선으로 영남대 하차 후 라팍으로 가셔도 좋습니다.. 

부산 노포동 노선의 경우 아무 표시가 없으면 경주를 경유합니다. 월~목요일에는 하루 50회 정도 다닌다고 보면 되는데 

이 50회 전부 경주를 경유하기 때문에 노포동까지는 최소 1시간 40분 가까이 잡으셔야 합니다. 경주를 무정차하는 차도

있긴 있는데 전부 강원도에서 내려 온 차들입니다. 18시 17분에 해당 버스가 있는 점 좋습니다. 토, 일요일에만 운행하는 

는 전부 우등입니다. 우등이 아닌 일반 버스의 비율은 20~30%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낮으면 낮고 높으면 높다고 할 수 

있는 비율인데 일반이 2회 연속으로 있는 시간대도 있는 점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그럼 다음 시간표 이어 드리겠습니다.

광주-목포행 증차는 하루 전에 미리 반영한 것입니다.

2. 해운대, 사상, 동서울, 안산-인천, 전주, 광주-목포, 광양 방면

해운대 노선은 7시 10분부터 21시 10분까지 매 시 10분에 출발합니다. 노포동을 무정차하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인기가 

많아진 노선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평일, 주말의 수요 차이가 정말 커서 주말 증차 시간대도 있습니다. 사상 노선은 첫 차 

시간대만 1시간 간격이고 나머지 시간대는 40분 간격으로 하루 20회 다닙니다. 해운대 및 사상 노선의 경우 100% 우등 

차량입니다. 코로나19 이전과 배차 횟수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산의 동, 서부권 노선이 모두 생긴 덕분에 노포동행

수요가 줄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만 노선 선택권이 많아진 부분은 좋다고 봅니다. 동서울 노선은 신기하게도 오전 2회, 

오후 4회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37.5% 정도만 다니는데 이 노선이 경주를 경유한 후 다시 올라 가는 선형이라 

철도에 밀린 것 같습니다. 다만 23년 12월 감차의 경우 충청도 지역 업체의 운전 기사 부족이 더 큰 원인이라고 봅니다. 

동서울, 사상 노선의 막차 시간이 너무 이르다는 느낌이 듭니다. 전주 방면 노선 중 14시 40분, 17시 30분 차만 전주에서 

익산을 거쳐 군산까지 운행합니다. 오전 2회, 오후 2회입니다. 안산-인천 노선의 경우 2시간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다니는 

부분 좋습니다. 이 중 12시 버스는 오산, 수원에 서수원을 추가로 경유하는 완행급 버스라 인천까지 다른 차들보다 더 오래 

걸리는 점 유의 바랍니다. 전부 우등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제철소 지역인 광양 노선도 1회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포 노선은 오전 1회, 오후 2회로 다닙니다. 사실 광양 노선의 경우 부산 노포동, 동래를 추가 경유하기 때문에 국도 구간

비율이 커져서 요금이 비싸고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목포 노선은 버스의 전광판만 보면 광주를 경유한다고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광주까지 구간 승차 안 됐습니다만 2024년 1월 1일부터 광주 구간 이용 가능하게 됐습니다. 순천-여수 노선은 

오전 2회, 오후 2회로 배차 중입니다. 여기 포항의 경우 경북 도시 치고 호남선이 저의 생각보다 많이 있는 부분 좋습니다.

인천공항 노선 증차는 이틀 전에 미리 반영했습니다. (시간대를 아예 옆 칸으로 뺐습니다.) 성남 감차 반영이 늦어 죄송합니다.

*아래 '시간표 공지'의 기준은 변경 내용을 홈-페이지 메인에 올렸는 지 여부입니다. 노선 창만 바꾸면 확인이 어렵습니다.

3. 울산, 진주, 거제-통영, 수원, 성남, 세종-천안, 원주-춘천, 인천공항, 김해공항 방면

울산 노선의 경우 대부분 호계, 울산공항을 경유했으나 지속적 민원으로 인해 신복을 경유하는 버스도 일부 생겼습니다. 

울산 무정차 버스는 개인적으로 신복 경유로 바꿨으면 하는데 실제로는 도로 사정에 따라 운행 경로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아서 중간 경유지 설정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 무정차 노선 덕분에 일부 시간대 25분 간격이 유지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첫 차는 7시 호계 경유 버스고 막차는 21시 경주-모화 경유 버스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감차 폭이

보였습니다. 울산-포항 고속도로 덕분에 두 산업도시의 교류가 많아진 것 같아서 좋습니다. 울산 지역 모든 중간경유지 

요금은 울산 터미널과 같습니다만 경유지에서 내리는 경우 경유지 승차권을 발권하셔야 합니다. 진주 노선은 10시, 14시, 

18시대에 1회씩 있는데 우등으로 3회 배차 중입니다. 거제-통영 노선도 있는데 국도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요금이 비싸고 

시간도 오래 걸릴 듯 합니다. (거제는 고현터미널을 의미합니다.) 통영 노선은 하루 6회입니다. 경기권 노선 중 18시 10분 

버스는 오산-수원까지만 운행합니다. 안산-인천행 심야 버스도 있는데 이용 시 날짜 확인 후 이용 바랍니다. 이천-하남행 

노선은 23년 12월부터 운행 중단된다고 들었습니다. 천안 노선은 세종시를 경유하는데 현장 시간표 표기가 제대로 안 된

부분 아쉽습니다. 영남권에서 천안행 버스가 있다는 것 자체가 신기합니다. (영남권 다른 지역에서는 천안 노선을 만들어

달라고 아우성인 곳들이 여러 곳 있는데 수요, 운전 기사 부족 문제로 어렵다고 합니다.) 성남행 노선의 경우 오전 1회 및

오후 1회로 바뀌었습니다. 17시 버스는 홈-페이지 공지 없이 주말과 월요일에만 운행하는 것으로 기습 변경되었습니다..

 예매 사이트를 조회하면서 정말 우연히 발견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원주-춘천 노선도 하루 3회 다니는데 코로나

 시국 이전 대비 절반 정도만 다니는 듯 합니다. 춘천까지는 경주를 경유하여 올라 갑니다. 상주-영천 고속도로 운행으로

소요 시간이 조금이나마 짧아졌을 듯 합니다. 공항선의 경우 인천공항, 김해공항 노선이 있는데 인천공항 노선은 8회 중 

3회가 심야 버스입니다. 해외여행 수요가 많은 상황이라 공항 버스의 수익이 과거에 비해 꽤 늘어 났을 것 같아 보입니다.

 인천국제공항 노선은 24년 4월 1일부터 증차되어 새벽, 오전 시간대가 추가됩니다. 장거리인 만큼 소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멀미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멀미약을 드신 후 타시면 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출발 항공편을 확인하신 후 하차 

터미널을 결정, 예매하시기 바랍니다. (버스 업체들이 인천공항 방면 노선에만 신경쓰는 부분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김해국제공항도 어쨌든 부산 소재 지역이라 서부산권 지역에 빨리 가셔야 하는 분들께서는 새벽 5시 첫 차를 타고 내려 

가시면 됩니다. 코로나19 이전 대비 60~70%만 다니는 것 같아 보입니다만 하루 12회 정도면 나름 자주 다닌다고 봅니다. 

80분 간격으로 다닌다고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김해공항 노선은 사상행 매진 시 대체재로 이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김해공항 노선의 소요 시간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양산 쪽 도로가 막히지 않는 경우에는 

2시간 안쪽 주파가 됩니다만 막히는 경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포항으로 올라 오는 버스는 경주 대기가 

없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5분~10분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는 점 밝힙니다. 해당 노선의 수요는 많지 않아 보였습니다.)

양산, 김해, 마산, 창원 방면도 경주까지 구간승차 가능할 듯 합니다.

5. 강릉, 속초, 영덕, 울진, 언양, 양산, 김해, 창원, 마산 방면

이어서 7번 국도 라인인데 과거에는 삼척-동해시 방면 완행도 꽤 많이 다녔으나 요즘 완행은 영덕, 울진까지 운행합니다. 

영덕 뿐만 아니라 영해, 후포, 울진 수요도 꽤 있을 듯 합니다. 울진의 경우 태백 방면 노선의 중간 경유지 역할도 합니다. 

해당 버스가 영덕을 무정차하는 부분은 좋으나 중간 휴게소에서 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요 시간은 울진 완행과 비슷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울진까지 무정차하고 강원도 쪽으로 바로 가는 노선도 있습니다. '3석' 이라고 표기된 시간대는 이 곳 

포항 터미널에서 예매 가능한 좌석이 3자리라는 뜻인데 해당 부분 조금 아쉽습니다. 물론 최초 출발지에서 좌석이 많이 

남으면 포항에서 추가 좌석 구입이 가능합니다만 이런 방식의 단점이 4인 이상 일행의 이동이 정말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향후 포항역에서 영덕, 강릉 방면 ITX가 조속히 개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양산, 창원, 마산, 김해 방면 버스도 경주까지

구간 탑승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김해, 창원 노선은 화~목요일과 금~월요일의 배차 횟수 차이가 꽤 많이 나는 점 유의 

바랍니다. 화요일 기준 김해 방면 9회, 창원 방면 7회, 마산 방면 11회로 보시면 됩니다. (마산 방면 4회를 제외하면 전부

우등 버스라고 합니다.) 마산, 창원, 김해 노선은 전부 금아여행 쪽에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경유지 확인 후 이용 바랍니다. 

*24년 1월 5일부터 김해 방면 저녁 시간대 버스 배차가 크게 바뀌어 창원, 마산행과 출발 순번이 바뀌는 점 유의 바랍니다.


반응형

6. 구미, 안강, 영천, 안동, 예천, 영주 방면

구미 노선도 있습니다. 구미행은 경주까지 구간 탑승 되는 시간대가 있고 안 되는 시간대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루 11회 

정도로 나름 자주 다니는데 첫 차가 조금 늦은 점 아쉽습니다. 동대구까지 버스 이용 후 동대구역에서 열차로 갈아 타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구미행 중 2회는 구미에서 상주, 점촌, 충주로 올라 가는 시간대입니다. 영천 노선은 하루 9회이며 안강을

 경유합니다. 영천 이후 하양까지 발권 됩니다. 첫 차는 7시, 막차는 20시로 나름 괜찮습니다. 안강의 경우 시내버스 이용도

 좋습니다. 안동-영주 방면 노선도 있는데 오전 7시 10분 차는 영덕에서 진보-안동대를 거쳐 경북도청까지 운행하고 이후 

시간대는 청송군 도평, 안덕을 거쳐 안동 터미널에서 영주, 예천으로 나눠 운행하는 버스인데 영주 5회, 예천 2회입니다..

도평, 안덕을 무정차하는 버스도 있습니다. 안동터미널 도착 시간 기준 7시 10분 버스보다 7시 30분 버스가 훨씬 빠를 것 

같아 보입니다. 사실 안동까지도 고속도로를 타면 더 좋을 듯 합니다. 영덕까지 올라 가서 고속도로 타도 될 것 같습니다.

7. 경주 방면

경주 노선의 경우 화~목요일과 금~월요일의 배차 횟수 차이가 꽤 많이 납니다. 5~30분 간격으로 불규칙적인 배차 

간격이기 때문에 승차권에 적힌 좌석, 승차홈을 미리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경주 노선의 경우 2개 노선

이상이 같은 시간대에 동시에 나가는 경우도 있으나 한 대를 놓치면 30분 가까이 기다리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주를 거쳐 다른 지역으로 가는 일부 노선의 배차를 5~10분 정도 조절해 주면 좋을 것 같아 보입니다. 경주 구간의 

경우 방향별로 하루 500명 정도 이용하는 것 같아 보이는데 버스 대당 5~10명 정도 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해행 배차 변경 덕분에 19시 30분 버스가 생긴 부분 좋습니다. 대부분 28석 버스이나 우등 할증 하지 않습니다.)

8-1.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요금표(주요 경유지)

포항터미널에도 부산 사상과 비슷한 '경유지 요금표'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여기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리고 있는데, 상기 요금표는 말 그대로 경유지 요금표라 최종 목적지까지의 요금표가 아니라서 많은 지역이 누락된 

것입니다. 사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출입구에 전 노선의 요금표가 붙어 있었긴 하지만 그 표의 시인성이 너무 낮아서 

제가 별도로 작성한 표를 8-2번에 올려 드리겠습니다. 일단 주요 구간 요금을 언급해 드리면 고현까지는 25600원, 세종 

30500원, 수원 36600원, 안강 1900원, 영덕 7000원, 원주 31800원, 점촌 28100원, 영남대까지 9700원 정도입니다.

8-2.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요금표(주요 목적지)

'울'이 '을'로 보이는 현상이 있어서 '울'이 있는 부분만 글씨체를 바꿨습니다. 주요 목적지까지의 요금표를 작성했습니다. 

미성년자 요금은 예매 사이트를 보시면 됩니다. 동서울 38900원, 성남 37600원, 영주 24300원, 구미 18200원, 하양 

8000원, 강릉 31700원, 인천공항 심야 55300원, 부산서부 15000원, 김해공항 14900원, 해운대 14000원, 노포동 

우등 13200원, 김해 15300원, 울산 10700원, 동대구행 우등 11000원, 마산 우등 18400원, 울진 17500원, 전주는 

32400원, 경주 4200원, 목포까지 42200원입니다. 거리에 비해 요금이 비싸 보이는 구간이 많은 이유는 국도의 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위 노선들의 좌석 예매 사이트는 https://www.bustago.or.kr입니다. 시외버스 많은 이용 바랍니다.

9. 포항시외버스터미널에서 본 시외버스들

천마고속의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프라임, 아성고속의 FX212 슈퍼스타, 금아리무진의 기아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차량을 봤습니다. 이 터미널의 터줏대감 업체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금호고속 직행부의 신형 기아 뉴 그랜버드 썬샤인 

차량도 봤는데 '슈퍼프리미엄 썬샤인'이라고 부르시면 됩니다. 20석 프리미엄으로 출고된 지 벌써 2년 정도 된 듯 합니다.

10.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정보

여기 포항터미널의 경우 작은 주차장이 있는데 30분당 1000원입니다. 마중, 배웅용으로 적합해 보입니다. 포항터미널

출발 장거리 노선의 경우 경주에서 5~7분 정도 대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기 시간 동안 눈치껏 화장실에 갔다 오셔도 

될 듯 합니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의 주변 지도입니다. 상업, 숙박시설이 꽤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주소, 버스 노선 몇

가지를 적어 두었습니다. (그럼 포항시외버스터미널 포스트는 여기까지 하고 포항고속버스터미널로 넘어 가겠습니다.)

포항고속버스터미널의 모습을 촬영해 봤습니다. 건물 자체는 시외버스터미널 쪽보다 더 좋아 보였습니다.


300x250

광주 고속버스 노선을 3회로 감차하고 시외버스를 3회로 늘렸다는 이야기가 있긴 합니다.

11. 포항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서울, 광주 방면)

포항고속버스터미널에서는 서울경부, 광주(광역시) 노선 말고는 없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대전 노선도 꽤 많이

다녔다고 하는데 대전의 경우 열차에 밀려서 사라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서울 노선의 경우 상주-영천 고속도로 개통 

덕분에 점유율이 다시 늘었다고 보시면 되는데 하루 27회로 다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첫 차는 새벽 5시, 막차는 익일 

새벽 1시인데 새벽 1시를 25시로 표기하는 부분 좋습니다. 일반 고속버스는 오전 1회, 오후 1회만 다닙니다. 서울 일반 

23200원, 우등 34400원, 프리미엄(월~목 38000원, 금~일은 44700원입니다.) 심야 기준 22시는 프리미엄, 이후 배차 

2회는 우등입니다. 광주 노선의 경우 우등만 다니며 31000원을 받습니다. 24년부터 매일 3회 고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두 노선 많은 이용 바랍니다. (낙동강휴게소의 경우 첫, 막차 시간만 표기해 드렸습니다. 우등 12100원, 일반 8000원을

받습니다. 휴게소에서 식사 목적으로 쉬시면 좋습니다.) 포항고속버스터미널 예매는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로 하시면 좋습니다. (*버스 업체의 사정에 따라 배차 시간이 변경될 수 있는 부분 유의 바랍니다.)

로드뷰 이미지는 카카오-맵에서 캡처했습니다.

12. 포항고속버스터미널 고속버스 사진 및 정보

천일고속의 45석 일반 뉴 그랜버드 썬샤인 신차와 동양고속의 유니버스 삼각노블 우등 차량을 촬영해 봤습니다. 요즘 

차들이 고급스러워진 부분이 있어서 좋아 보입니다. 포항고속버스터미널의 로드뷰 모습과 주변 지도입니다. 지도 우측

하단에 주소를 적었는데 저는 북구인 줄 알았으나 실제로는 남구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이 포항고속버스터미널의 경우

죽도시장과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연계버스 노선은 5개만 표기했습니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 포항고속버스터미널의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는 삶을 살아 가시기 바랍니다.)


*참고한 원문 URL (새 창에서 열립니다.)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263897572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31107. (+포항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

#포항, #시외버스,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포항고속버스터미널, #사진, #노선, #정보, #신차, #고...

blog.naver.com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 가로 폭이 다르기 때문에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바꿔 작성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의 검색 알고리즘 변경 때문에 이 블로그의 조회수, 수익에서 타격을 입긴 했으마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 티스토리에는 정말 오래간만에 글을 올렸는데 글을 올리는 주기도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는 지 궁금한 부분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