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장유시외버스정류소(장유→진주, 통영, 수원 방면)&장유 고속버스 환승정류장(장유→서울, 인천 방면)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장유-김해국제공항 버스 정류소 시간표)

반응형
728x170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김해 장유 지역에 흩어져 있는 시외버스 정류장들 중 진주 방면 석봉마을 대동1단지 

시외버스 정류소와 장유1동 행정복지센터 앞에 있는 장유 고속버스 환승 정류장의 각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사실 장유가 1, 2, 3동을 합하면 인구가 16만 명 이상으로 거의 중소 도시 한 곳급은 됩니다만 

제대로 된 버스 터미널이 없어서 상가 길거리에서 시외버스를 타던 세월이 정말 길었습니다. 물론 저도 이 상황에 

익숙해진 상황이라 터미널이 생겼을 때의 변화가 궁금하긴 합니다. 2024년 상반기 중으로 장유여객터미널이라고 

해서 무계지구 쪽에 통합 터미널이 생기기 전 마지막 장유시외버스정류소 포스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 보입니다. 

(장유 터미널이 생길 시 장유-사상 노선의 경우 코아상가 탑승이 불가능하게 되어 더 불편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728x90

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우선 '대동1단지'라고 부르는 장유시외버스정류소는 '김해여객터미널 장유버스정류장'으로 표기되는 곳인데 97, 98번 

시내버스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입니다. 대동1단지가 아니라 10단지라는 이야기도 있으나 옆 버스 정류장의 명칭을 

따서 대동1단지라고 불렀던 것입니다. 여기도 생긴 지 벌써 7년이 넘은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여기서 동서울, 함안 방면 

노선도 있었습니다만 여러 사정으로 인해 사라졌고 지금은 노선이 줄어 든 상황입니다. 여기 정류소의 존재를 모르셔서 

시외버스 이용을 못 하신 분들도 꽤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장유여객터미널의 빠른 개업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진주 우등 시간대는 날마다 바뀌기 때문에 설명해 드릴 수 없습니다.

여기서는 수원-안산 5회, 고성-통영 3회, 진주 방면 9회로 총 17회의 시외버스만 옵니다. 안산 노선의 심야 버스는 0시 

25분 출발이라 예매 시 날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앞 탑승기에도 적었듯 '양산-김해-장유-오산-수원-안산' 노선인데 

오산, 수원에 내릴 사람이 없다면 안산까지 갈 가능성이 있지만 그런 적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안산까지는 4시간 45분 

걸린다고 되어 있으나 낮에는 더 걸린다고 보셔야 합니다. 반대로 심야 시간대에는 더 빠르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노선의 경유지인 오산의 경우 수도권 1호선 오산역의 옆에 있는 곳이라(추후에 시간표를 올릴 예정입니다.) 전철 환승이 

정말 편리해서 수요가 꽤 있고 자체 수요도 있을 듯 합니다. 오전 2회, 오후 2회, 심야 1회입니다. 운행 업체는 경남고속

뉴부산관광입니다. 심야 요금은 주간 요금의 1.1배입니다. 수원 35900원, 안산까지는 국도 비율이 꽤 높아서 40000원, 

 오산도 33200원으로 3만 원을 넘긴 상황입니다. 통영 방면의 경우 전 구간 국도라 요금이 살벌한데 배둔, 고성까지의 

수요도 생각보다 있었습니다. 배둔 하차 시 공룡과 관련된 관광지와 가깝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의외로 수요가 있는 듯 

합니다. 다만 횟수는 코로나19 시국 이전 당시의 절반 이하인 하루 3회이고 그마저도 오전 7시 15분 차의 다음 버스가

오후 3시 15분인 경악스러운(?) 배차 같아 보이는데 제가 탔을 때 주말에도 8명밖에 타지 않아서 증차 언급을 하기가

애매해진 상황입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공급이 수요를 창출한다.'는 말이 통한다고 보기 때문에 오전 시간대 1회 정도 

추가 배차했으면 좋긴 합니다. 고성 9400원, 통영 12000원입니다. 진주까지는 코로나19 이전보다 1회 적은 9회인데 

그나마 자주 다닌다고 봅니다. 첫 차는 오전 7시 15분, 막차는 밤 8시 25분입니다. 오전 4회 오후 5회인데 10시 35분의 

다음 배차가 14시 15분이 되어 버린 점 아쉽습니다. 진주시의 경우 터미널을 진주ic 인근으로 옮긴다는 소문이 있는데 

이러면 요금 변화가 궁금해집니다. 진주까지는 7200원을 받습니다. 상기 버스들 모두 김해에서 넘어 오는 버스들이라

도로 사정에 따라 늦을 수 있습니다. 좌석 예매는 https://txbus.t-money.co.kr/main.do 사이트, '티머니 GO'라는 

어플로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신흥여객 버스의 경우 지정좌석을 신경쓰지 않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아쉽습니다.)


반응형

이어서 장유1동 행정복지센터 바로 앞에 있는 장유 고속버스 환승 정류장 시설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마침 제가 서울에 

갈 일이 생겨서 촬영하게 되었고 역시 터미널 통합 전 마지막 촬영이 될 듯 합니다. 여기 정류소 뒤에 있는 화장실의 경우 

여기 매표소(천일여객 영업소입니다.) 직원에게 열쇠를 받아서 이용해야 하는데 향후 장유여객터미널로 통합될 시에도 

뒤편 화장실은 김해시에서 계속 관리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평일 9~18시에는 행정복지센터 화장실 이용이 좋습니다. 

코로나 시국 초기까지만 해도 용인행이 있었는데 지금은 비수익 노선 정리 정책으로 인해 사라진 상황입니다. 철도는 

공공기관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코로나19 이전과 비슷하게 운행을 해서 수요가 회복되었다고 합니다만 버스의 경우는 

10~20% 회복에 그쳤다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노선을 늘리지 않아서 그렇다, 우등&프리미엄을 계속 늘려서 객단가만

높였기 때문에 저소득층 국민들이 버스를 못 탄다는 주장이 매니아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는데 노선을 못 늘리는 것은 

그 노선이 코로나19 이전에도 인구 감소 등으로 계속 적자 상황이라 그런 측면도 있고 운전 기사님들이 배달 등 다른 

업종으로 빠져 나가는 부분, 베이비 붐 세대의 대거 퇴직 등 여러 가지 변수가 생겨서 노선 회복이 안 되는 것입니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 '공공'과 '민간'의 체계 차이가 크다고 봅니다. 서울 강남 노선은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약 50%

정도만 다니는 듯 하며 9시 15분 버스는 금~일요일에만 다니는 상황입니다. 주말 기준 우등 8회, 프리미엄 2회, 일반

고속 1회 있습니다. 장거리 일반고속이 있는 것 그 자체로 다행이라고 봅니다. 이 회사의 일반은 타 고속버스들보다 

좌석 간격이 넓다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더 편안하게 이용 가능할 듯 합니다. 첫 차는 6시 15분, 막차는 새벽 1시 

15분입니다. 도로 사정에 따라 시간표보다 꽤 늦게 운행될 수 있으나 첫, 막차의 경우 시간표보다 빨리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 강남 방면 일반고속만 중, 고등학생 할인 됩니다. (우등 39400원, 프리미엄 51200원을 받습니다. )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월~목요일 할인이 있는 부분 좋습니다. 운행 업체는 천일, 고려여객입니다. 이어서 인천공항

노선같은 경우 코로나 이전에는 하루 6회까지 늘었던 적이 있었으나 지금은 심야 프리미엄 버스 2회만 운행합니다.

인천 터미널 경유 노선인지라 인천공항까지의 소요 시간이 상당히 길다고 합니다. 제가 5년 전에 탔을 때 인천공항 

2터미널로 바로 갔음에도 김해 기준 5시간 넘게 걸린 적이 있었습니다. 인천공항 노선 심야프리미엄은 원래 7만 원 

이상이 정상 요금이나 상시 할인 중이라고 합니다. 부산 서부 지역 및 양산 쪽에서의 인천행 심야 역할도 어느 정도 

하고 있는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주간 버스도 2회 정도는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동양고속, 삼화고속 배차입니다.)

해당 정류소에서는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서울 노선의 경우 오후 배차가 적어 보이는 

부분이 있는데 수도권 거주 기사님을 채용하기 어려워서 이렇게 된 듯 합니다. 서울행 중 일부 시간대는 선산 휴게소 

하차 후 다른 차로 갈아 타기가 가능한 시간대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이 정류장도 벌써 14년 정도 된 시설 같아

보이는데 시간 참 빠릅니다. 서울까지는 여러분들께서 생각한 소요 시간보다 더 길게 걸릴 수 있습니다. 좌석 예매는 

https://www.kobus.co.kr (새 창 열림) 또는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넘어 가겠습니다. 

지도의 우측 상단에 각 정류장의 주소를 적어 드렸습니다. 체크 표시를 잘 보시면 됩니다.

장유시외버스정류장, 장유 고속버스 환승 정류장의 주변 지도입니다. 두 정류장의 경우 생각보다 멀지 않으나 

가깝다고 하기에도 애매해서 버스 출발 전까지 정확한 탑승 위치를 확인하신 후 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지도의 체크 표시를 잘 보시면 좋습니다.

장유 2동 장유도서관 인근 정류소에서 타는 김해국제공항 방면 세인공항리무진 버스 시간표도 보너스로 첨부했습니다. 

해당 노선도 무계에 개업할 장유여객터미널로 경유지를 옮긴다는 취지의 문건이 나오긴 했으나 업체에서 어떻게 볼 지 

궁금합니다. 평일은 월~금요일, 주말은 토~일요일입니다. 김해공항에서 장유로 오는 차는 하루 5회지만 김해국제공항 

방면으로 가는 차는 하루 4회라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티머니 GO' 어플로 좌석 예매를 통해 잔여 좌석을 확인 가능한 

부분 좋습니다. 평일과 주말의 첫 차 시간만 같고 나머지 3회차의 시간 차이가 꽤 큰 부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요금도 

표기해 드렸는데 성인 4700원, 중/고등학생 3400원으로 청소년 할인 폭이 꽤 큽니다. 김해공항에서 장유로 오는 차는 

능동삼거리 인근 그린골프장 앞 정류장에서 하차합니다. (교통 정체가 없는 경우 20분 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류장 사진을 올리는 경우 해당 정류장을 경유하는 버스 사진을 같이 올리는 것이 일종의 국룰인 데 이번에는 버스 

사진이 흔들려서 그나마 잘 나온 세인공항리무진 뉴 그랜버드 블루스카이 Euro 6 차량만 올려 봤습니다. 능동삼거리 

하차 후 촬영했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김해 장유 지역 시외, 공항버스 시간표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290881773

 

장유시외버스정류소(석봉 대동1단지, 장유→진주, 통영, 수원 방면)&장유 고속버스 환승정류장(

#장유, #시외버스, #석봉마을, #대동1단지, #진주, #통영, #고속버스, #서울, #인천, #시간표, #요금, #노...

blog.naver.com

원문에서 세인공항리무진 장유-김해공항 노선 파트를 추가했음을 밝힙니다.

(이 외에 장유 롯데아울렛에서 웅동, 용원 방면 08:25, 10:45, 16:45, 19:35 버스도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