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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양산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40121. (배내골 방면 1000번, 울산역 방면 3000번 버스 시간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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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인구 35만 명 정도의 도시인 경남 양산시의 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를 올려 보겠습니다. 

사실 여기 지자체의 경우 한 시의원이 이슈가 되었는데 당적이 이슈가 안 된 부분 아쉽습니다. 민주당 계열 의원이 욕을

먹으면 언론에서 크게 다루는 것에 반해 반대 진영인 국민의 힘 의원이 욕을 먹으니 언론에서 크게 보도를 하는 것 같지

않아서 이 블로그에서라도 짧게 언급했습니다. 물론 탈당을 했다고 들었긴 합니다. 또한 양산시 서부 지역인 물금역에

KTX가 정차하게 되면서 서울 방면 버스 수요가 줄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몇 % 줄었는 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물금-서울 구간 철도 수요가 5배 이상 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럼 바로 이 블로그 5번째 양산 터미널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원문 블로그와 내용 설명 방식 및 이미지 구성을 조금 다르게 할 예정입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원문 이미지에서 추가 필터 처리를 했습니다.

양산시외버스터미널의 경우 건물이 꽤 넓었습니다. 터미널에는 편의점, 식당 등의 시설이 있습니다. 매표 

창구, 승차권 자동 발매기의 모습도 촬영해 봤는데 자동발매기의 위쪽에 시간표와 요금표가 있습니다. 이

사진을 촬영한 시점이 주말임에도 승객 수요가 별로 없어 보였습니다. (양산 터미널 많은 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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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울 노선 고급 시간대의 경우 월~목요일에는 요금이 할인됩니다.

0. 이 터미널 시간표에 대한 간단한 의견

저는 전광판 디지털 시간표보다 종이 시간표가 촬영 및 업로드가 편해서 좋습니다. 진주, 동대구 노선을 제외한 

나머지 노선을 한 장으로 올렸습니다. 가장 최근에 수정된 날짜는 24년 5월 16일입니다. 인구 35만 명의 도시가 

인구 53만 김해시보다 훨씬 노선이 많아 보이고 자주 다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코로나19 관련해서 줄어 든 

노선이 회복이 안 된 경우가 똑같이 있긴 합니다. 다만 김해에 있는 광주, 인천공항 노선이 없는 점 아쉽습니다.. 

인천공항 노선의 경우 중단된 지 꽤 오래 된 상황이라 사상에서 출발하여 여기 양산을 경유하는 노선을 만들면
어떨 까 하는 제안을 해 봅니다. (사상, 양산 단독으로는 수요가 나오지 않는다고 봅니다.) 또한 여기 터미널의 

특징이 심야 버스가 22시가 아닌 23시부터라는 것입니다. 22시대에 출발하는 버스들은 심야 요금이 아닌 부분  

좋습니다. (심야 시간대의 경우 도로 교통량이 적어서 낮 시간대보다 소요 시간이 짧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후 24년 추가 수정분을 반영했습니다. 동서울 노선 증차, 해운대 노선 변경, 김해&울산 노선 우등 버스 배차 

증가 등 여러 사항을 반영했습니다. (물금역 KTX가 생겼음에도 동서울 노선이 증차된 부분 좋은 결정입니다.) 

우등 버스의 비율이 늘어 나서 요금이 비싸졌다는 비판도 있지만 우등의 1인석을 좋아하는 승객 수요도 많은 

상황이라 호불호가 갈리는 정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일반 버스 오래 타는 것 싫어합니다.)

1.  울산, 김해 방면

우선 울산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시국 이전 비좌석제 시절에는 김해 뿐만 아니라 진주에서 올라 온 차도 구간 승차가 

되었습니다만 요즘에는 진주에서 올라 온 버스의 경우 울산까지 구간 승차가 안 된다고 합니다. (왜 안 되는지는 제가

촬영해 보니 알 것 같았습니다.) 심야 23시 10분 버스를 제외하면 전부 김해에서 올라 온 버스입니다. 신복, 공업탑을

경유합니다. 신복, 공업탑 하차 시에도 울산 터미널 요금과 같은 점 정말 아쉬운데 신복이라도 요금을 내려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울산까지는 도로 사정에 따른 소요시간 편차가 꽤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루 배치 30회 중 16회가

우등이고 14회는 일반입니다. 대부분 경남고속뉴부산관광에서 운행합니다만 심야 시간대 1회는 마산에서 올라 온

거제현대고속 차량입니다. (배차 간격은 30~50분 간격으로 나름 괜찮습니다.) 김해행은 울산행의 반대 방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김해의 경우 성모병원 쪽에서 중간 하차 됩니다. 하루 29회로 첫 차는 7시 20분이고 막차는 밤 22시 

50분입니다. 첫 차 이전에 김해를 가고자 하시는 경우 인근 양산역에서 부산 2호선 열차를 구명역까지 탑승하신 후

구명역에서 김해로 가는 시내버스로 갈아 타는 것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환승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인 듯

합니다. 울산에서 내려 오는 버스라 그런 지 첫 차 시간이 생각보다 늦습니다. 도로 사정에 따라 연착될 수 있습니다. 

2. 동서울, 서울남부, 오산-수원-안산 방면

수도권 노선의 경우 서울 방면은 해운대에서 올라 온 차량이고 수원-안산 방면은 양산이 최초 출발지인 차량입니다. 

서울 방면의 경우 도로 사정에 따라 시간표보다 늦게 출발할 수 있는 점 알려 드립니다. 동서울 노선은 하루 9회 정도

 운행합니다. 첫 차는 6시 50분이고 막차는 익일 새벽 0시 30분 심야 버스입니다. '고급'이라고 적힌 시간대는 20인승 

프리미엄 우등 버스 배차입니다. 서울 남부터미널 노선은 하루 4회 다니며 오전 2회, 오후 2회로 다닙니다. 11시 50분 

차와 15시 20분차의 빈 시간대가 정말 긴 부분이 있는데 이 시간대는 동서울행 버스 또는 철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수원-안산 노선은 김해와 장유를 거쳐 가는데 개인적으로 장유까지 구간 승차가 안 되는 점 너무 아쉽습니다. 장유행 

편도 한정으로라도 좋으니 장유까지 탑승을 허용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버스의 행선판만 보고 장유까지 가는 차가 

있는 것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꽤 많았기 때문에 적어 보는 의견입니다. 안산까지는 경유지가 꽤 많아서 소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오산의 경우 1호선(경부선) 오산역 바로 옆에 있어서 환승이 편리한 부분 좋습니다. 동서울, 서울남부,

수원-안산 노선 모두 코로나19 시국 초기에 비해 1회씩 증차된 부분은 좋습니다. 동서울의 경우 해운대-동서울 노선과 

통합된 덕분에 코로나19 이전보다도 1회 더 많이 다닙니다. 해운대에서 매진될 시 여기 양산에 못 올 가능성이 있어서 

미리 예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도권 노선도 전부 경남고속 뉴부산관광이라는 9글자 회사에서 운행합니다. 수도권 

노선은 장거리라 휴게소에 정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평일과 주말의 소요 시간 차이가 꽤 크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수원-안산 방면 노선은 2024년 5월 중순부터 코로나19 시국 이전과 동일한 6회로 다닙니다. (오후 시간대 1회 증차됨.)

3. 전주-익산-군산, 순천-삼호-목포 방면

호남선의 경우 순천-목포와 전주-군산 방면이 있는데 순천-목포 방면은 울산 쪽에서 내려 오는 버스라 도로 사정에 따라 

10분 이상 늦을 수도 있습니다. 2회 모두 프리미엄 버스인데 16번 좌석이 있는 지 여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프리미엄

버스들의 경우 최신 연식 차들은 16번 좌석이 비상구 관련해서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로 2회

배차 중이며 금호고속 직행부에서 운행합니다. 전라북도 방면인 전주-익산-군산의 경우 익산 쪽에 내릴 승객이 없다면 

전주에서 바로 군산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김해를 거쳐 운행합니다. (김해에서 5분 정도 대기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이며 금호고속과 전주고속에서 각 1회씩 배차 중입니다.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만 배차해서 막차 

시간이 조금 이른 부분 아쉽습니다. 명절 기간 임시차 투입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호남선 버스 많은 이용 바랍니다..

4. 마산, 창원 방면

마산 노선의 경우 대부분 경북 지역 업체인 금아여행에서 배차하는데 포항에서 내려 온 버스들이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이전 대비 60% 정도만 배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첫 차는 8시 5분이라 마산에 있는 기관에 출근하기 

편리할 것 같아 보이는 시간대입니다. 막차는 주간 20시 55분, 심야 23시 20분인데 심야 버스의 경우 울산에서 

내려 오는 버스입니다. 따라서 '마산-양산-울산' 구간을 오가는 코스가 있다는 뜻입니다. 울산, 마산 방면 심야의 

경우 우등 버스가 아닌 부분 정말 다행입니다. 배차 간격이 불규칙적이라 10시 5분 버스의 다음 차가 12시이고 

18시 25분 버스의 다음 버스가 20시 정각으로 꽤 오랫동안 비는데 운전 인력을 더 채용해서 주말에라도 증차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창원 노선도 포항에서 내려 오는 차라 전부 금아여행에서 배차합니다. 코로나 시국 이전과

동일한 하루 7회 정도로 배차하는 것 같으며 첫 차는 8시 45분으로 늦게 있으나 막차는 22시 15분으로 비교적 

적절한 시간대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울산, 김해, 창원의 22시대 출발 버스는 심야 요금을 받지 않는 점

정말 좋습니다. (창원 노선의 경우 금, 토, 일, 월요일에만 추가 배차하는 시간대가 있어서 표기해 드렸습니다.) 

여기서 드는 의문이 마산, 창원 방면의 경우 분명히 경상남도 구간인데 버스 업체가 경상북도 업체라 민원을 

어디에 넣어야 하는 것입니다. 저의 의견은 버스 업체 소재지인 경북도청으로 넣으시면 될 것 같다고 봅니다.

5. (언양-)경주-포항 방면 

경주-포항 노선에서 괄호로 (언)이라고 적힌 시간대는 언양을 경유한다는 뜻입니다. 언양 노선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포항행 버스 중 일부가 언양을 거쳐 간다는 뜻입니다. 포항 노선의 경우 창원과 마산에서 올라 온 버스가 여기 양산에서

만나는 구조라 횟수가 많아 보이는 것입니다. 첫 차는 마산과 같은 8시 5분이고 막차는 21시 10분에 출발합니다. 경주,

언양 방면도 수요가 꽤 있을 듯 합니다. 요금이 저렴한 45석 일반 시간대가 4회 있는 부분은 좋습니다. 언양행의 경우

언양 임시 터미널로 운행하며 첫 차는 9시 30분, 막차는 21시 10분으로 하루 5회 정도 다니며 배차 간격이 규칙적인

상황입니다. 시간대가 오래 비는 경우 3000번 버스를 타셔도 됩니다. 시간표 원본에는 금, 토, 일, 월요일 추가 배차 

포항행이 없어서 해당 시간대를 본인이 표기해 드렸습니다. 이 3회 중 2회는 오랫동안 비어 있는 시간대를 커버해 

주는 점 정말 좋습니다. 이 시간대는 현장 시간표에 없기 때문에 예매를 잘 하시는 젊은 승객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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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행 증차분과 청주 노선은 주말(토, 일)에만 다닌다고 합니다.

6. 진주, 해운대, 동대구, 청주(주말) 방면

진주 노선의 경우 과거에는 일반 요금으로 우등을 투입하는 소위 서비스 우등 시간대가 있었는데 지금은 모든 시간대 

우등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진주 개양, 남중을 경유합니다. 경남고속뉴부산관광에서 운행하며 코로나19 이전과 배차 

횟수가 비슷해 보입니다. 첫 차는 7시 30분, 막차는 20시 10분입니다. 배차 간격은 나름 괜찮아 보이긴 합니다. 물금역 

열차 이용도 좋습니다. 동대구 노선은 코로나 시국에도 하루 6회 정상적으로 다녔으나 해운대고속 측의 재정적 이슈로 

인해 3회로 감차되어 지금은 경북 소재 천마고속에서만 3회 배차 중입니다. 첫 버스는 10시 30분, 막차는 19시입니다..

(동대구행은 남양산IC로 고속도로 진입 후 대동분기점까지 내려 간 후 대구-부산 고속도로 경로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버스 커뮤니티에서 해운대행이 24년 3월에 부활한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부산 도시철도 2호선이 그렇게 답답합니까? 

(일각에서는 양산-동대구 노선이 줄어 들면서 사라진 양산 거주 기사님의 일자리를 위한 노선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해운대 노선은 하루 5회 운행하며 첫 차는 7시 20분이고 막차는 19시 30분입니다. 배차 간격은 규칙적인 상황인데 사실 

버스 한 대로 5바퀴를 굴리는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운대 노선 관련해서 맘카페, 지역 언론 매체에 재개 소식이 많이 

퍼진 상황이라 수요가 없지는 않겠지만 출, 퇴근시간 도로 정체를 겪고 나면 절반 이하 요금인 도시철도가 생각날 겁니다. 

해운대 노선은 24년 5월 중순부터 토, 일요일 한정 무려 4회나 증차되어 코로나19 시국 직전보다 많은 하루 9회까지 늘어

납니다. 오랫동안 비는 시간대 사이에 배차되는 점 좋지만 4회 모두 우등이라 해운대까지는 5000원인 부분이 아쉽습니다.

 어르신들께서는 무료 지하철 이용이 훨씬 좋을 듯 합니다. 11시 10분 버스는 월요일에도 추가 배차 운행합니다. 뜬금없이

 청주 노선이 오전 1회, 오후 1회 배차하는데 해운대에서 올라 온 차입니다. 양산에서 충청권 노선이 생기는 부분 좋습니다.

7. 양산시외버스터미널 노선별 요금표

요금표의 경우 성인 요금 뿐만 아니라 미성년자 요금도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의문이 생기는 게 나이 든 만학도 

초등학생, 중학생이 있을 수 있는데 이 분들의 경우 버스 요금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궁금해집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청소년, 어린이로 명확하게 표기하여 만학도의 할인이 안 된다고 표기한 곳이 생각보다 적어서 만학도 분들도 학생증,

재학 증명서만 있다면 미성년자 요금으로 시외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유공자의 경우 등급에 따라 30%가 아닌 

70%를 할인받는 경우도 있으나 여기에는 30% 할인액만 적혀 있습니다. 우등으로 단일화된 진주는 11800원, 전주행은 

28200원, 군산 36700원입니다. (군산 노선의 경우 국도 비율이 꽤 높아서 비쌉니다.) 신기하게도 마산과 울산의 요금이 

일반은 4800원, 우등은 6300원으로 같습니다. 김해의 경우 언양과 요금이 같은 일반 2400원, 우등 3200원입니다. (다만 

언양의 경우 우등밖에 없습니다.) 우등 기준 경주 6700원, 포항까지 12200원입니다. 창원의 경우 터미널까지는 7200원,

남산동은 7000원입니다. 국도 비율 때문에 거리가 훨씬 멀어 보이는 마산보다 비싸진 불상사가 생겼습니다. 동대구까지 

10600원, 순천 25700원, 목포 45200원입니다. 우등 기준 동서울 36800원, 남서울 36100원, 오산 37900원, 수원까지는 

40500원, 안산 44700원을 받습니다. 심야 노선의 경우 낮 요금의 1.1배가 되는데 낮 요금이 4800원인 경우 0.1배 가격이 

480원이 되므로 10원 단위를 반올림하면 500원이 추가된 5300원이 됩니다. 좌석 예매는 https://www.bustago.or.kr 

사이트에서 진행합니다. 일각에서는 단거리에 우등, 프리미엄을 넣어서 너무 비싸졌다는 비판이 있는데 철도 쪽의 경우도 

무궁화호를 줄이고 ITX, KTX로 바꿔서 요금이 올랐다는 저소득 계층의 비판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본인도 해당 비판에 

어느 정도는 동의하는 입장이나 비싼 우등 버스의 1인석이나 KTX의 속도를 좋아하는 분들이 훨씬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 3월부터 재개되는 해운대 노선은 3800원입니다. 부산 2호선 요금의 2배를 넘기지만 탈 사람은 있을 것 같습니다. 

해운대 우등은 5000원, 청주까지는 27200원입니다. 매일 배차가 아니기 때문에 예매 사이트 확인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경남고속뉴부산관광의 경우 앞쪽에 사명이 없는 점 신기합니다.

8. 버스 사진, 주변 지도

여기 양산시외버스터미널에서 촬영한 버스들의 사진과 터미널 주변 지도입니다. 이마트, 양산보건소, 양산역을 제외하면 

주거지의 비율이 정말 높아 보입니다. 터미널에서 동쪽으로 15분 정도 도보 이동하면 양산시청이 나옵니다. 지도의 좌측 

상단에 터미널 주소를 적어 두었습니다. 경남고속뉴부산관광의 현대 유니버스 프라임 최신형 차량과 금호고속의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노블 차량을 담아 봤습니다. 금호고속의 경우 군산에서 내려 온 버스이긴 하지만 전광판 출발 시간은 

전주 기준인 듯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금호고속 2팀은 '금호여객'으로 분사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와

관련된 이슈 때문입니다.) 천마고속의 동대구행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우등 차량도 담아 봤습니다. 3대 모두 Euro 6 

모델입니다. (천마고속의 동대구행 차량 번호를 보니 과거 10Minutes 등의 댄스곡을 불렀던 유명 여가수가 떠오릅니다.)

양산 1000번과 3000번 버스의 노선 선형입니다. 대략적인 경로는 알고 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캡처해 봤습니다. 

(1000번의 경우 배내골 구간의 선형이 좋지 않은 점 아쉬우나 3000번의 경우 울산역까지 직선에 가까워서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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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번 첫 차는 경남외고 관련 수요도 있을 듯 합니다.

9. 1000번 직행좌석버스, 3000번 리무진 버스 시간표 (양산역 환승센터 출발)

마지막으로 양산역 환승센터에서 출발하는 울산역 방면 3000번 리무진버스, 배내골 방면 1000번 좌석버스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3000번 버스의 경우 카드 기준 3400원으로 언양행 시외버스보다 200원 정도 비쌉니다만 하루에 

배차하는 횟수가 18회고 언양 임시 터미널에 정차하는지라 언양 방면 버스로 이용하기 좋습니다. 물론 이 버스도 배차 

간격이 불규칙적이라 13시 30분 버스를 놓친 경우 다음 차가 15시인 부분 아쉽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빈 시간대에 언양 

방면 14시 시외버스가 절묘하게 배차되어 있는 부분 신기합니다. 첫 차는 05시 20분, 막차는 21시 40분입니다. 울산역

출발 시간표는 별도로 올리겠습니다. 배내골 방면의 경우 하루 4회로 다니며 첫 차는 7시 고정이나 막차 시간이 하절기, 

동절기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 유의 바랍니다. 하절기의 경우 3~10월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000번 버스의 요금은 카드

기준 1850원입니다. 경남외고, 에덴밸리(스키장, 골프장)도 1000번 버스의 경유지라고 합니다. 두 노선 버스 많은 이용

바랍니다. (그럼 이쯤에서 양산 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본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참고 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334952932

 

양산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40121. (배내골 방면 1000번, 울산역 방면 3000번 버스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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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일부 이미지를 변경, 추가했으며 내용 서술 방식을 바꿨습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에디터의 가로 폭이 달라서 

수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 복붙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네이버, 다음 유입 검색 분리 목적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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