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언양 임시 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울주군 마실버스 노선 포함) - 240121.

반응형
728x170

*참고 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334876195

 

언양 임시 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40121.

#울산, #울주군, #언양, #시외버스터미널, #대원고속, #사진, #시간표, #요금표, #푸른교통, #인터시티경산...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언양 터미널 많은 이용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울산광역시의 서쪽 외곽인 울주군 언양읍 지역에 있는 언양 임시 시외버스터미널의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현 위치로 옮겨 온 지 벌써 6년 넘게 지났으므로 

'임시' 자를 떼고 정식 터미널로 불러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인근에 KTX 울산역이 있습니다만 노선이 전혀 겹치지 

않아서 경쟁 수단이 아닌 상호 보완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언양 하면 유명한 불고기를 언젠가는 한 번 먹어 

보고 싶습니다. 여기 언양 임시 시외버스터미널은 이 블로그에서는 3번째로 포스팅하며 약 2년만에 포스팅합니다.


728x90

이미지 원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언양 터미널의 건물인데 일반 승객 대합실(맞이방)은 버튼을 누르면 문이 열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 언양 임시 

터미널의 주변 지도도 같이 올렸는데 인근 학교 앞에 아파트 단지가 하나 생긴 덕분에 이용 수요가 늘어 날 것 같아 

보입니다. 기존 언양 읍내와도 비교적 멀지 않아서 이용이 불편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기존 언양 터미널 부지의 

경우 현재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이 터미널을 만들면서 줄어 든 주차 공간이 회복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도의 우측 상단에 주소를 적어 두었고 주요 연계 버스를 적어 두었습니다. 13번은 양산시 소속 시내 버스입니다. 

1713, 1723번을 타고 울산 시내로 가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촬영한 곳은 운전 기사님들의 휴식 

공간으로 추정됩니다. 화장실은 임시 터미널 입구의 옆에 있습니다. (매표소에서 20~30m 떨어져 있다고 봅니다.) 

언양 임시 시외버스터미널의 간판에는 울산광역시의 슬로건이 같이 붙어 있습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24년도부터 매표 

창구를 없애고 키오스크 2대로 대체했다고 하는데 요즘에는 어르신들을 비롯한 교통 약자 분들도 승차권 발매기 사용을 

쉽게 하시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키오스크의 경우 '영어'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국인들의 이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시태그 영역에 전~혀 상관이 없을 것 같은 '대원고속'을 왜 넣었는 지는 위 이미지를 보시면 바로 알게 

될 것 같습니다. 저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대원고속 노선이 전혀 없음에도 KD 언양시외버스터미널 로고가 매표소 쪽의

 출입문에 박혀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방 터미널 관리는 주로 대원고속 쪽에서 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양산발 

언양 경유 인천공항 노선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수요가 없다면 사상-양산-언양-인천공항 노선도 괜찮아 보이긴 합니다.

노포동 방면 - 평일 24회, 주말 30회

우선 푸른교통의 노포동 노선이 여기 언양 터미널의 핵심 노선으로 볼 수 있습니다만 이용객이 적어서 언제까지 유지될 지 

모르겠습니다. 코로나19 이전보다 당연히 적게 다닙니다. 그나마 토~일요일의 경우 월~금보다 6회 더 다녀서 하루 30회가 

됩니다. 첫 차는 6시 20분이고 막차는 21시 30분입니다. 6시 50분, 7시 10분 출발 버스만 20분 간격이고 나머지 시간대는 

30~55분 간격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평일 기준 19시 45분 버스를 놓친 경우 다음 버스가 20시 40분이라 서면 같은 부산의 

도심이 목적지이신 경우 인근 울산역에서 KTX 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비싸더라도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작천정(입구), 삼성 

SDI, 통도사 신평터미널 정류장까지는 기본 요금 1700원으로 구간 승차가 가능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노포동행 노선의 

 경우 교통 상황에 따라 45~50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승차홈은 1번입니다만 실제 버스는 5번 홈에 있는 경우가 더러 

있어서 확인 후 탑승하시면 됩니다. 비좌석제 노선입니다. (*다른 푸른교통 차량들과 달리 45석인 부분 조금 아쉽습니다.)


반응형

두 시간표는 내용이 같으니 원하는 시간표를 보시면 됩니다.

이어서 경주-포항 및 김해 방면의 경우 2024년 들어 와서 일부 시간대 배차 변경 및 주말 1회 감차 등의 수정 작업이 

있었습니다. 몇몇 분들께서 수정된 최신 시간표를 올려 주시긴 했지만 설명이 부족해서 검색 상단에 별로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경주-포항 노선의 경우 김해에서 올라 온 버스와 창원에서 올라 온 버스가 언양을 같이 경유하기 때문에 

횟수가 꽤 많아 보입니다. 화~목요일에는 하루 14회이고 금~월요일에는 하루 18회까지 늘어 납니다. 이 노선 업체인

 금아여행의 경우 배차가 화~목, 금~월요일로 구분된 노선이 꽤 많이 있습니다. 경주-포항 방면의 첫 차는 8시 10분,

 막차는 화~목 21시 40분, 금~월 21시 50분입니다. 막차 시간이 다른 부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중간 배차 간격이 

불규칙적이라 20분 간격으로 붙은 시간대도 있는 반면 2시간 가까이 벌어 지는 시간대도 있는데 금~월요일 배차가 

나름 규칙적으로 바뀌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요 시간의 경우 교통 상황 변화 폭이 커서 언급하기 어렵지만 

경주 35분, 포항 1시간 10분 정도로 예상하면 좋습니다. 김해 노선의 경우 화~목요일에는 하루 9회, 금~월요일에는 

하루 13회 다닙니다. 첫 버스는 8시 35분, 마지막 버스는 21시 55분입니다. 김해 노선은 3번 홈에서 탑니다. 창원행 

노선도 3번 홈인데 양산 터미널을 먼저 거친 후 운행합니다. 포항, 김해, 창원 방면은 모두 우등 버스입니다. 창원행 

노선은 오후~밤 시간대에 배차가 몰려 있다는 느낌이 있는데 이 부분 아쉽습니다. 산내 노선은 경주 시내버스로 각 

포털 사이트에서 355번으로 조회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 저녁 시간대 1회 다닙니다. 운행 

구간의 경치가 꽤 좋을 것 같습니다. 상북면사무소까지는 울산 328, 338, 1713(석남사행) 노선과 비슷합니다. 산내 

지역 정류장에서 350번으로 환승하신 후 경주 시내로 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동곡-경산 노선은 석남사, 운문사와 

자인을 추가 경유하여 인터시티 경산이라는 업체에서 운행합니다. (국도의 비율이 정말 높은 부분 유의 바랍니다.)

여기 언양 임시 시외버스 터미널의 경우 성인 요금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양산 3200원, 노포동 4200원, 김해 5700원, 포항 

9500원, 경주 10200원 등입니다. 창원의 경우 과거에는남산동과 창원 터미널의 요금이 같았습니다만 지속적 민원 덕분에 

남산동 요금을 200원 인하할 수 있었습니다. 김해, 포항 등 좌석 예매는 https://www.bustago.or.kr 사이트에서 하면 

됩니다. 이 터미널의 전체 첫 차는 노포동 6시 20분이고 전체 막차는 김해행 21시 55분입니다. 김해행 막차가 출발한 이후 

 터미널 문을 닫는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제가 촬영했을 때는 주말임에도 언양 지역 인구 감소로 이용객이 적었습니다. 

울주05번의 17시 30분 버스는 두서면 행정복지센터까지만 갑니다.

울주04, 울주05, 울주08번의 경우 '울주군 마실버스' 노선들인데 여기 터미널에서는 하루 3~4회 운행합니다.

 마실버스는 버스로 접근하기 어려운 울주군 삼동면, 두서면 등 외곽 지역 주민들을 위해 신설한 노선입니다. 

요금은 울산 시내버스와 같다고 합니다. 카드 기준 1500원입니다. 저보다는 울주군 주민들이 이 노선에 대해 

훨씬 잘 아실 것 같습니다. 다만 울주05번 한정으로 카카오-맵에 노선 정보가 나오는 부분 좋습니다. 울주04, 

울주08번도 향후 포털 사이트 지도에 등록될 듯 합니다. (주말과 울주군 장날에는 배차 시간이 변경됩니다..) 

울주08번은 같은 번호임에도 다개행과 차리행으로 나눠지기 때문에 배차 시간 확인 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300x250

시외버스 2장, 시내버스 2장입니다.

이 터미널에서 촬영한 시내, 시외버스입니다. 남성여객의 현대 카운티 차량이 바로 울주군 마실버스 08번 

차량입니다. 인터시티 경산의 경우 '식빵차'라고 부르는 레스타 차량을 시외버스로 운행 중에 있는데 일부 

차량은 입석 의자에 안전벨트를 설치해서 리클라이닝 기능이 없다고 합니다. 제가 뭐라 할 처지는 못 되긴 

하지만 이 부분 아쉽습니다. 시외버스의 경우 짐칸이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저의 생각을 뒤집은 

업체로 보이는데 9m급 차량도 구입할 돈이 없을 정도로 재정이 열악한 가 봅니다. 사실 과거에는 운문사 

관광 수요가 많았다고 하지만 인구 감소로 굳이 큰 차가 필요한가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을 듯 합니다. 

푸른교통의 유니버스 프라임 차량인데 비교적 신차급 버스입니다. 푸른교통의 경우 특이하게도 직행좌석 

버스는 41석으로 출고하는데 상기 차량은 45석입니다. 약간 아쉽습니다. 석남사 방면인 1713번 유니버스

 엘레강스 차량으로 울산 소속 '세원'의 차량입니다. '세원'의 경우 양산, 울산 복수(複數) 면허 회사입니다.

터미널 바로 앞 정류장이 시내 방면, 건너편이 석남사 방면의 탑승 장소입니다. 그럼 이쯤에서 언양 임시 

시외버스 터미널의 노선별 시간표 정보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 인사 올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