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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김해여객터미널(김해시외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승차홈 정보 - 24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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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331727171

 

김해시외버스터미널(김해여객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승차홈 정보 - 24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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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이미지 추가 필터를 적용했으며 일부 내용을 고쳐 올렸음을 밝힙니다.


안녕하십니까? 2024년 첫 버스 터미널 시간표 포스트를 시작하겠습니다. 사실 이 블로그의 조회수 감소 폭이 너무 컸던 

부분 때문에 이 나라의 인구 감소의 심각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물론 인구 수 문제보다 버스 터미널들의 시간표를 저보다

 잘 설명해 주시는 분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검색창 상단에서 오래 머물기가 과거에 비해 정말 어려워진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의 '티스토리 자체 광고' 정책 때문에 네이버로 넘어 가신 분들이 있는 부분도 이 블로그 조회수 감소에 꽤 큰 

영향을 준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늦었지만 첫 시간표 포스트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이번에 할 지역은 본인의 

연고지 터미널이자 대한민국 인구의 1%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경남 김해시의 메인 버스 터미널인 김해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약 5개월만에 올리는 듯 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9번째로 올리는 김해 터미널 시간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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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유 방면 21번, 진영 방면 140번 버스 타는 곳은 위 사진 우측에 있는 택시 승강장 옆 정류장입니다.

간판에는 김해여객터미널이라고 되어 있으나 외지인들이 알기 쉽게 김해시외버스터미널이라는 명칭을 병기했습니다. 

아시다시피 경전철 봉황역과의 연결 통로가 있기 때문에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지붕이 있어서 비가 와도 우산 없이 

접근 가능합니다. 엘리베이터가 있어서 시설을 이용하기 좋습니다. 2층에는 푸드코트, 3층에는 기사 숙소가 있습니다. 

여기 김해여객터미널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대비 노선 감소 폭이 꽤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만 몇몇 노선의 경우 코로나 

시국 이전에도 수요가 부족해서 폐지, 폐선을 검토하다가 코로나라는 '명분' 때문에 없앤 노선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이 터미널 시간표에는 미성년자 요금 및 노선별 소요시간이 적혀 있는 점 좋은데 소요 시간의 경우 도로 사정에 따라 

크게 변할 수 있는 점 알려 드립니다. 요금표 보는 법은 위쪽 칸이 성인 요금이고 중/고생, 초등생 요금을 내려 갑니다.

1. 2&4번 홈 시간표 (웅동-용원, 동래-해운대 방면)

우선 웅동-용원 노선의 경우 창원 진해구 지역이긴 합니다만 시내가 아닌 동부 외곽 지역이라 이용 수요가 있을 지 

의문입니다. 웅동 2700원, 용원 3500원입니다. 동아여객 단독 배차이며 첫 차는 8시 10분이고 막차는 19시 20분 

출발입니다. 오전 2회, 오후 2회입니다. (진해구 시내로 가려는 경우 웅동 하차 후 시내버스로 갈아 타시면 됩니다.) 

국도 노선이지만 거리가 짧아서 요금이 저렴합니다. 저는 아니지만 이 노선이 아직도 진해로 간다고 언급하는 분이

네이버 쪽에 계셔서 그 분에게 가짜뉴스 유포하지 마시라고 하고 싶습니다. 동래-해운대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시국

 이전과 비교할 시 고작 60% 정도 수준만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을 운행하는 해운대고속 측에서 수익성이 좋은

 해운대-동대구, 포항 노선에 많은 투자를 해서 그런 지 단거리 노선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 동안 

이 블로그에서 여기 김해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를 올릴 때 해운대고속의 버스는 거의 불매운동 수준으로 타지 마시라고 

언급하였고 해당 입장은 지금도 유효합니다. 동래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인근 정류장에서 8번 시내버스 이용이 

훨씬 좋다고 생각하며 해운대의 경우도 사상까지 경전철을 이용하신 후 사상에서 부산 2호선으로 환승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다만 22시 40분 심야 버스의 경우 도로가 막히지 않아서 다른 교통수단보다 압도적으로 빨리 동래, 해운대까지 

운행하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해당 시간대에는 이용을 추천합니다. (배차 간격이 정말 불규칙적이라 추천하지 않습니다.) 

첫 차는 6시 30분, 막차는 22시 40분 심야 버스로 하루 16회 운행합니다. 해운대에서 김해 쪽으로 나오는 차는 2024년

들어 와서 배차 시간이 크게 바뀌었는데 김해에서 해운대로 들어 가는 버스의 배차 시간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오전 7시

20분의 다음 차가 무려 9시인 부분에 대해 정말 큰 불만이 있습니다. 출근 시간에 차가 없다는 것이 말이 됩니까? 이러한 

부분 때문에 제가 대체 교통수단 이용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동래 2800원, 해운대 4100원으로 비교적 저렴하긴 합니다. 

9시부터 17시까지는 1시간 간격으로 규칙적 간격이긴 한데 대기 시간이 40분을 넘기는 경우 대체 수단 이용이 맞습니다.

진주행 우등 배차는 날마다 달라지니 예매 사이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1. 6~7번 홈 시간표 (마산, 고성-통영 방면)

마산 노선의 경우 그나마 자주 다니는 노선입니다만 배차 간격이 불규칙적이라 7시 40분 버스를 놓치면 9시 버스가 

다음 차입니다. 해운대 노선과 마찬가지로 출근 시간 배차가 부족한 부분 화가 많이 납니다. 이 부분은 운행 업체끼리 

협의해서 개선해야 할 듯 합니다. 마산의 경우 고속도로의 비율이 높아서 소요 시간이 짧고 요금이 저렴한 편입니다..

성인 기준 3400원입니다. 첫 차는 7시 10분이고 막차는 21시 10분입니다. 12시 30분 버스를 놓치시면 다음 버스가 

14시라 무려 90분이 비어 버립니다. 이 시간대에 기사님들이 점심 식사를 하시는 것인 지 궁금합니다. 반대로 16시 

30분 차 다음에는 고작 15분 후인 16시 45분에 출발하는 버스가 있는데 이게 효율적인 배차인 지 의문이 생깁니다.

신기하게도 19시 정각도 아니고 19시 30분도 아닌 19시 '9분'에 출발하는 배차가 있습니다. 통영 노선은 고성군을 

경유하는데 코로나19 이전에는 7회였다가 4회 감차된 3회입니다. 오전 1회, 오후 2회입니다. 주말임에도 탑승객이

10명 이하인 경우가 많은 노선인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고현 노선과 통합해서 노포동, 울산 출발 노선들처럼 고현을

먼저 찍고 통영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통영까지는 100% 국도 구간이라 무려 13100원을 받습니다. 도로 상황에 

따라 소요 시간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마산행 노선은 신흥여객, 태영고속의 2개 회사에서 배차 중에 있고 통영행의 

경우 신흥여객, 거제현대고속, 경원여객 등의 회사에서 배차 중이라고 합니다. 마산, 통영 노선 많은 이용 바랍니다.

2-2. 8~9번 홈 시간표 (진주, 밀양 방면)

진주 노선은 장유 경유 버스와 서김해IC 직통 노선으로 나뉘는 상황입니다. 일반 8200원, 우등 10700원입니다. 

장유를 경유하는 진주행은 5~10분 더 걸립니다. 코로나19 시국 이전 대비 90% 정도의 운행률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11시 10분 버스를 놓치면 다음 버스가 13시인 부분 주의하시면 됩니다. 첫 차는 7시고 막차는 21시에

출발합니다. 진주 노선의 경우 우등 배차 시간이 매일 달라지기 때문에 현장에 붙은 종이 안내문과 예매 사이트를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같은 시간대라도 날마다 버스 요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밀양행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시국에도 감차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정말 신기한 노선입니다. 삼랑진을 거쳐 가는 버스 5회, 진영-수산을 

거쳐 가는 버스 2회로 구성되어 있는데 두 계통이 밀양까지의 요금이 다릅니다. 수산 경유 노선은 밀양까지 7300원, 

삼랑진 경유 노선은 밀양까지 6500원입니다. 삼랑진 경유 버스로 김해 레일바이크 정류장 근처까지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첫 차는 8시 40분, 막차는 19시 30분으로 밀성여객 단독 배차입니다. 김해-밀양 교류도 꽤 있는 듯 합니다.) 

광주 노선 일부를 나주로 연장하는 것 까지 김해시청보다 빠르게 반영했습니다.

3-1. 9~11번 홈 시간표(창녕-대구, 양산-울산, 언양-경주-포항 방면)

9번 홈에서는 대구 서부정류장 방면 노선도 같이 운행합니다. 창녕군의 부곡, 영산, 창녕 정류장을 경유하므로 소요 

시간이 꽤 긴 편입니다. 그나마 부곡까지는 개량된 도로로 운행하기 때문에 부곡에서 중간 대기 시간이 꽤 긴 편으로 

판단됩니다. 중간에 화장실이 급해지는 경우 부곡이나 창녕에서 대기하는 동안 이용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7~8회 배차였는데 지금은 오전 2회, 오후 2회로 4회 배차입니다. 배차 간격이 꽤 규칙적인 부분이 좋습니다.

4회 모두 우등이고 국도 요금이라 대구까지는 무려 16900원이 됩니다. 평일과 주말의 이용 수요 차이가 꽤 커서 주말

버스는 미리 예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산-울산 방면 노선의 경우도 코로나19 시국 이전 대비 90% 정도 운행률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우등 16회, 일반 13회로 우등이 더 많아진 점 유감스럽습니다. 울산 우등은 9400원, 양산 우등은 

3200원입니다. 운행 업체는 경남고속뉴부산관광입니다. 첫 차는 6시, 막차는 22시로 25~45분 정도 간격 배차입니다.

양산-울산의 경우도 수요가 많은 편이라 주말에는 예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양-경주-포항 노선의 경우 실제로 평일,

주말의 수요 차이가 큰 지, 아니면 단순히 운전 인력 부족 문제가 원인인 지 모르겠지만 평일, 주말의 배차 횟수 차이가

거의 1.5배에 육박합니다. 이 노선 업체인 금아여행의 경우 금, 토, 일, 월요일에 주말 배차를 적용하는 노선들이 포항

구간 말고도 몇 개 더 있다는 뜻입니다. 첫 차는 7시 20분이고 막차는 화~목 20시 10분, 금~월 21시입니다. 평일에는 

9회만 운행해서 2시간 이상 비는 시간대가 있으나 해당 시간대의 경우 주말에는 커버가 되는 방식입니다. 주말 배차 

횟수는 13회가 됩니다. 경주 9800원, 포항 15300원입니다. 우등 버스만 배차합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적지가 

울산인 경우 포항행 차로 언양까지 이동 후 언양에서 울산 시내 좌석버스로 환승 이용하는 것도 꽤 좋은 방법입니다. 

3-2. 12~13번 홈 시간표 (광주, 전주-익산-군산, 광양-순천, 동광양, 대전 방면)

이어서 호남선 및 대전 방면 시간표 알려 드리겠습니다. 광주 노선의 경우 중간 경유지가 창원, 마산(고속), 내서까지 무려 

3곳이기 때문에 지루할 수 있는 노선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양산까지 연장 후 창원 지역을 경유하지 않는 경로로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첫 차는 7시 10분이고 막차는 18시 40분입니다. 우등 3회, 프리미엄 2회로 금호고속 배차입니다. 24년 2월 

1일부터 나주 노선이 생깁니다. 광주 노선 5회 중 오전 1회, 오후 1회 우등이 나주까지 연장되는 방식입니다. 광주-나주 

구간은 국도 운행이라 나주까지의 요금이 확 비싸지는 편이고 교통 정체 발생 시 나주까지 5시간 이상도 걸릴 수 있어서 

수요가 있을 지는 의문인데 이 버스가 나주에서는 광주까지 구간승차가 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나주 기준 광주행 버스가 

2회 증차되는 의외의 효과가 생기는 점은 좋습니다. 나주 지역의 영남 거주민들을 위해 만들어진 노선 같고 김해에서 나주 

지역 공기업을 오가는 사람들의 수요가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전주-군산 노선의 경우 익산 하차가 없는 경우 전주를 찍고 

바로 군산으로 갈 수 있습니다. 전주 25200원, 군산 33800원입니다. 군산까지는 국도 비율이 높아서 비싼 점 아쉽습니다. 

양산에서 내려 온 버스라 차내에 다른 승객들이 먼저 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로 배차 중입니다. 광양,

순천 노선은 울산에서 내려 오는 차로 오후 4시에만 1회 있고 동광양 노선은 20시 40분 차 1회만 다녀서 없는 줄 아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동광양 노선의 경우 '울산-동광양, 여수'와 '김해-동광양'의 2개 노선을 버스 한 대로 운행하는 

계통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김해에서도 여수까지 탑승 가능하게 했으면 하는데 행정 기관의 반대가 꽤 심각하다고 

들었습니다. (그 행정기관이 경남도청인 지 전남도청인 지는 알 수 없습니다. 지방 소멸 시대에 시외버스 노선을 늘려서

버스 업체를 살려 보자는 의견을 왜 거부하는 지 알 수 없습니다.) 대전 노선의 경우도 코로나19 이전 대비 배차 횟수가 

적습니다. 창원과 마산(시외) 버스 터미널을 경유하기 때문에 실제로도 4시간 가까이 걸리는 것이 맞습니다. 진영역이나 

구포역에서 열차 이용을 권장합니다. 중부고속 단독 배차입니다. 첫 차는 7시 20분으로 괜찮지만 막차가 15시 10분으로 

정말 이른 편입니다. 대전까지는 28200원으로 광주 우등과 500원 차이입니다. 김해 인구에 비해 버스 노선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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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노선 임시 버스 반영했습니다.

4-1. 14~15번 홈 시간표 (구미-성남, 오산-수원-안산 방면)

이 터미널 시간표의 경우 촬영을 할 때 마다 나사가 빠진 것 처럼 모니터 화면의 송출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이 날도 14, 15번 홈 노선이 희미하게 보이는 현상이 나와 버렸습니다. 구미-성남 노선의 경우 구미까지는 15700원,

성남 38900원으로 오전 1회, 오후 1회 운행합니다.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만 다니고 있으며 경북고속 배차입니다.

수원-안산 노선은 오산을 경유하고 있는데 오산, 수원, 안산 중 오산 쪽의 철도 접근성이 가장 좋은 부분이 신기합니다.

오산에서 1호선 전철로 다양한 지역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첫 차는 8시고 막차는 0시 10분 심야 버스입니다. 코로나 

이전 대비 1회 적은 하루 5회 배차입니다. 5회 모두 우등이고 안산까지는 국도 비율이 꽤 높아서 4만 원을 넘겼습니다. 

양산에서 내려 온 버스로 경남고속뉴부산관광에서 운행합니다. (주말에는 예매를 하셔야 이용이 편리할 것 같습니다.)

4-2. 16~17번 홈 시간표 (인천-인천공항, 서울경부 강남 고속터미널 방면)

인천-인천공항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우등도 하루 4회나 다녔으나 지금은 심야 프리미엄 고속버스 2회만 

다녀서 선산 휴게소 환승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노선의 길이가 너무 길어서 인력이 있어도 낮 시간대 우등 부활이 

어려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인천공항까지는 심야 64700원인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인천행 우등 버스 2회 정도는

부활했으면 좋겠습니다. (프리패스 때문만은 아닙니다.) 서울 노선은 강남 경부 터미널이 목적지입니다. 일부 버스는

 주말에만 운행한다고 되어 있었으나 지속적 민원으로 인해 매일 배차로 변경한 듯 합니다. 이 부분 좋습니다. 천일, 

고려여객에서 운행합니다. 하루 12회 중 우등고속 버스는 9회, 일반 고속버스 1회, 프리미엄 고속버스 2회로 배차

중에 있습니다. (*일반 고속버스의 경우 타 고속버스보다 좌석 앞뒤 간격이 조금 넓은 41석 버스로 배차 중입니다.)

우등 기준 39400원입니다. 첫 차는 6시고 막차는 익일 새벽 1시 심야 프리미엄 고속버스입니다. 서울행 우등 이상 

등급은 중, 고등학생 할인이 불가능한 부분 참고 바랍니다. (인천 노선도 중고생 할인 안 되는 부분 주의 바랍니다.) 

(인천국제공항 노선은 오전 9시에 임시 버스가 투입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오후 우등도 재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4년 5월자 신규 이미지로 교체했습니다.

5. 김해여객터미널 시간표 요약본

김해시외버스터미널 매표소에 붙어 있는 종이 시간표도 캡처해 봤습니다. 전체 노선이 요약된 종이 시간표가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터미널의 전체 첫 차는 울산, 서울행 6시 정각이고 막차는 서울행 새벽 1시 버스입니다.
고속버스(서울, 인천)는 https://www.kobus.co.kr, 시외버스는 https://txbus.t-money.co.kr/main.do 

사이트에서 예매를 하시면 됩니다. (조명 때문에 일부 구간이 흐리게 나온 점 죄송합니다.) 나주 노선의 경우 경유지가 

많아서 수요가 있을 지 의문입니다. 모든 사진에는 보정, 필터 처리 후 올렸습니다. (*김해터미널 많은 이용 바랍니다.) 

현금 1500원, 카드 1450원입니다.

김해여객터미널 정문 정류장에서 타는 진영 방면 14-1, 140번 시간표입니다. 현금 및 교통카드로 승차하시면 

됩니다. 140번은 새벽 4시 40분부터 밤 10시까지 20~30분 간격으로 운행 중이고 14-1번 버스가 사이사이에

배차 중인 방식입니다. 140번과 14-1번의 진영까지의 경로가 다른 부분 주의 바랍니다. 14-1번 막차가 22시 

20분으로 비교적 늦게까지 다니는 부분 좋습니다. (*14-1번 같은 경우 시기별로 시간표가 다른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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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과 이미지 구성을 조금 다르게 해 봤습니다. 8장 배열 시 2*3*3 배열이 되는 점 좋습니다.

6. 김해여객터미널(김해시외버스터미널) 에서 촬영한 시외버스 사진들

마지막으로 김해여객터미널에서 촬영한 시외버스들의 사진 10장을 모아서 올려 드렸습니다. 신흥여객의 경우 출고 

10년을 넘긴 구형 버스의 비율이 꽤 높아 보였습니다. Euro 5 모델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차량입니다. 원문에는 없는 

경전고속 진주행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Euro 5 우등 차량도 올렸습니다.  해운대고속의 경우 현대 유니시티 Euro 6 

차량입니다. 가니쉬를 사용 중인 것 같습니다. 금아여행, 경남고속뉴부산관광 차량도 봤습니다. 밀성여객의 경우는 

24년 1월 기준 아직도 Euro 6 차량이 없어서 요소수 대란으로부터 자유로운 유일한 시외버스 업체입니다. 부산교통, 

천일여객 차량도 있습니다. 부산교통 차량은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프라임입니다. 중부고속의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스페이스 럭셔리 우등 차량도 있었습니다. 밤에 촬영한 경남고속뉴부산관광의 경우 울산에서

김해까지 대략 1시간 28분만에 끊은 차량인데 울산-김해를 1시간 30분 안쪽으로 끊는 경우가 막차 아니면 거의 드문 

부분이 신기해서 촬영한 것입니다. 촬영일이 주말이라 이용 수요가 꽤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김해시외버스터미널의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어 가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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