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김해시외버스터미널(김해여객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41204.

반응형
728x170

*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682170334

 

김해여객터미널(김해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41204.

#김해시, #김해여객터미널, #김해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사진, #노선, #경남고속뉴부산...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올릴 예정입니다. 시외버스 사진도 올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대한민국 전체 인구 중 1% 이상이 거주 중인 나름 대도시라고 할 수 있는 김해시의 

김해여객터미널(김해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사실 김해 같은 경우 인구에 비해 버스 노선이 

적다는 느낌이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 및 철도(진영역, 구포역) 등 여러 변수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10번째로 올려 보는 김해여객터미널 시간표입니다. 원문 촬영 시점이 비상 계엄 해제 시점이라 당시 

블로그 조회수 감소 폭이 너무 커서 불안해진 상황에서 촬영했기 때문에 버스 사진의 퀄리티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각 이미지를 클릭 또는 터치할 시 확대 가능한 화면이 나옵니다.

김해여객터미널 건물입니다. 위 사진 우측 택시 승강장 바깥에 21, 140번 등의 주요 노선들의 버스 정류장이 있는 

상황입니다. 장유, 진례로 가는 44번은 해당 정류장이 아닌 터미널 남문(시외버스 출입구 옆) 정류장에서 탑니다.. 


728x90

 김해여객터미널의 시간표는 원래 노선, 승차홈별로 전광판에 표출되어 시인성이 좋은 편에 속했으나 최근 노후화로 

인해 화면이 보이지 않는 구간이 생겨서 제가 한셀로 직접 작성했습니다. 미성년자 요금은 예매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해 터미널의 경우 인구에 비해 노선망이 적어서 시트 3장으로 시간표 요약이 되는 부분 정말 아쉽습니다.

용원, 순천, 동광양, 해운대, 통영, 대전, 포항, 안산 방면을 같은 이미지에 담았습니다. 용원 노선의 경우 웅동을 찍고

갑니다. 진해구 시내로 가실 분들께서는 웅동 하차 후 시내버스로 갈아 타시면 됩니다. 용원까지는 3500원이며 오전

2회, 오후 2회입니다. 동아여객에서 배차합니다. 이용 승객이 너무 적은 점 아쉽습니다. 전라남도 노선인 광양-순천, 

동광양 방면의 경우 울산에서 내려 오는 차가 김해를 경유하는 방식이라 도로 사정에 따라 늦을 수 있는 점 밝힙니다. 

오후~밤 시간대에만 1회씩 배차합니다. 순천 노선은 오후 4시, 동광양 노선은 밤 8시 40분입니다. 동광양 노선의 경우 

사실 울산-여수 구간을 오가는 버스인데 김해에서는 왜 동광양까지밖에 발권이 안 되는 지 의문입니다. 우등 할증되어

있습니다만 고속도로 구간이 대부분이라 저의 생각보다는 저렴합니다. 동래-해운대 노선은 코로나 시국 이전 대비 절반 

정도만 배차하는 노선으로 하루 16회입니다. 평균 1시간 간격으로 다닙니다만 20시 40분 차 이후 2시간이 비어서 22시 

40분 심야 버스가 막차입니다. 해운대까지 출발 시간이 30분 이상 남은 경우 김해경전철-부산 도시철도 2호선의 경로로

이동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동래까지는 김해 8번 버스 이용도 좋습니다. 향후 만덕~센텀 도로가 개통될 시 경로가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동래까지는 2800원으로 저렴한 편이고 해운대도 4100원으로 비싸지 않다고 봅니다. 해운대고속 

단독 배차입니다. 배둔-고성-통영 노선도 있는데 의외로 배둔, 고성 수요가 꽤 있었습니다. 국도, 지방도만 이용하므로 

통영까지는 우등이 아님에도 13100원으로 비싼 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고성이 아닌 거제 고현 쪽을 경유한 후 통영

방면으로 가는 노선도 있으면 좋다고 봅니다. 오전 1회, 오후 2회 배차인데 1회 정도는 늘렸으면 합니다. 대전 노선은 

오전 2회, 오후 2회입니다. 창원과 마산을 거쳐 운행하기 때문에 경남을 벗어나기까지의 시간이 정말 긴 노선입니다.. 

고속도로 비율이 높아서 3만 원을 넘기지 않은 점은 다행입니다만 소요 시간이 정말 길어서 진영역 또는 구포역에서 

철도 이용을 권장합니다. 언양-경주-포항 구간의 경우 경주까지는 고속도로 구간을 이용하기 때문에 요금이 비싸지는

않은 편입니다만 포항까지는 생각보다 비싼 15300원입니다. 경주에서 내린 후 다른 버스로 갈아 타면 요금을 아낄 수

있는데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오전 3회, 오후 6회로 오후 배차가 훨씬 많습니다. 경북 지역 업체인 금아여행에서 

배차 중이기 때문에 김해에서 숙박을 최소화한 배차로 보입니다. 구미-성남 노선은 경북고속 단독 배차 노선으로 과거 

코로나 시국 이전 대비 절반만 배차합니다. 명절에는 임시 버스가 뜬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 배차

운행 중이고 고속도로 구간이 대부분이라 구미 15700원, 성남 38900원으로 비싸지 않은 점 좋습니다. 오산-수원-안산 

노선은 양산에서 내려 오는 버스기 때문에 도로 사정에 따라 늦을 수 있습니다. 하루 6회 배차 중인 노선으로 주간 5회, 

심야 1회입니다. 오산과 수원에 내릴 사람이 없다면 안산까지 바로 갑니다만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해당 노선

운행 업체는 경남고속뉴부산관광이라는 9글자 회사단독 배차합니다. (배차 간격이 나름 규칙적인 점 좋습니다.) 오산, 

수원의 경우 고속도로 구간이 대부분입니다만 안산의 경우 국도 비율이 낮지 않아서 본인의 생각보다 비싼 편입니다..

서울행 10시 20분 버스는 실제 운행 여부를 미리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대구, 군산, 마산, 광주, 나주, 인천공항, 서울경부 노선을 한 이미지에 담았습니다. 대구 서부정류장 노선의 경우 오전 

2회, 오후 2회로 규칙적인 배차 중이며 전부 우등입니다. 첫 차는 6시 40분, 막차는 19시입니다. 창녕군의 부곡, 영산, 

창녕 터미널을 차례로 경유한 후 대구까지 운행하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긴 편이고 창녕 터미널까지는 국도 구간이라

답답할 수 있습니다만 김해 시내 구간이 개량되었기 때문에 교통 정체는 별로 없을 듯 합니다. 부곡의 경우 지금 현재

시점에서도 부곡온천 숙박시설 이용 수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부곡 8100원, 창녕 11700원, 대구서부는 16900원을

받습니다. 군산 노선은 전주와 익산을 경유합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입니다. 양산에서 내려 오는 버스라 도로 사정에 

따라 늦을 수 있습니다. 전주, 익산 하차 승객이 없다면 군산까지 직통 가능성이 있으나 그런 경우는 없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주 25200원, 익산 30000원, 군산 33800원입니다. 마산 노선이 그나마 자주 운행하는 부분이 있는데 일 

20회입니다만 배차 간격이 불규칙적이라 1대를 놓치면 1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근 시간대 중 

19시 9분이라는 특이한 시간에 출발하는 버스도 있습니다. 첫 차는 7시 10분이고 막차는 21시 10분입니다. 신흥여객, 

태영고속에서 배차합니다. 첫 차 이전 또는 막차 이후에는 터미널 밖에서 140번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고속도로 구간이 

대부분이라 3400원으로 저렴합니다. 광주 노선 5회 중 우등 2회가 나주로 가는 방식입니다. 나주혁신도시 지역 공기업 

관계자들을 위한 버스가 오전 1회, 오후 1회 배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 광주~나주 구간이 국도 요금이라 비싸면서 

시간도 오래 걸린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나주까지는 35400원을 받습니다. 광주 노선은 우등 3회, 프리미엄 2회입니다. 

창원, 마산을 경유하기 때문에 경남을 벗어나는 데 2시간 가까이 걸리는 노선입니다. 광주 노선의 경우 김해공항 쪽에서 

출발하는 직통을(21시 1회) 이용하거나 진주 개양 쪽에서 환승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인천-인천공항 노선의 경우 코로나

시국 이전 대비 3분의 2 수준인 4회만 다닙니다. 인천 터미널을 먼저 경유한 후 인천국제공항으로 갑니다. 4회 모두 비싼 

프리미엄 고속버스라 휴게소 환승은 안 됩니다. 또한 저소득층들이 이용하기 불편한 부분도 있습니다. 4회 중 우측 2회

배차는 심야 프리미엄입니다. 프리미엄 버스답게 요금이 비싼 편이며 주간 60800원, 심야 66900원으로 주간 요금도
6만 원을 넘겼습니다. 인천 터미널의 경우는 주간 51100원, 심야 56100원입니다. 여러분들이 원하는 항공사에 따라 

공항 터미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하물(짐)의 경우 1인당 2개까지만 허용되며 3개부터는 어린이의 요금을 추가로 

지불해야 탑승, 운반 가능합니다. 어떤 카페에서는 이 부분에 불만을 가지는 분들이 있는데 해외 이동 시 수화물을 너무 

많이 가져 가시는 분들 및 중대재해처벌법 때문에 이런 규정이 생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서울경부 방면 노선은 우등 및

일반 등급만 선산휴게소 중간 하차 됩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비율이 높아져서 심야 포함 하루 4회로 다니며 우등은

7회, 일반 1회입니다. 장거리 고속버스긴 하지만 요금이 저렴한 일반이 있는 점 좋습니다. 일각에서는 25년 1월 말부터 

오전 1회가 감차된다는 소식이 있는데 프리미엄 차량을 창원-인천공항 노선에 투입하기 때문에 나온 의견이라고 봅니다.

서울경부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월~목요일에는 할인 됩니다. 서울까지는 우등 기준 39400원, 프리미엄 51200원입니다.

밀양, 진주, 울산 노선을 한 이미지에 담아 봤습니다. 밀양행의 경우 경유지에 따라 요금이 다릅니다. 가술-수산 

경유 버스는 밀양까지 7300원이며 해당 시간대는 11시와 19시 30분입니다. 나머지 시간대는 삼랑진역 인근을 

경유하기 때문에 생림 2000원, 밀양 6500원입니다. 삼랑진 경유 버스가 더 저렴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밀성여객 

단독 배차인데 밀성여객의 경우 Euro 6 엔진이 나온 지 9년이 지났음에도 아직도 Euro 5 차량이 주력인 유일한 

업체입니다. 차라리 전기 버스라도 출고했으면 좋겠습니다. 첫 차는 8시 40분, 막차는 19시 30분입니다. 진주행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대비 2회 적은 하루 15회입니다. 1시간 넘게 비는 시간대가 있는 부분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등 배차 시간은 날마다 달라지니 예매 사이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첫 차는 7시고 막차는 21시로 나름 괜찮게 
배차되어 있습니다. 우등 10700원, 일반 8200원입니다. 고속도로를 타기 때문에 비싸지 않은 편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양산-울산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대비 90% 수준까지 회복된 노선으로 첫 차는 6시고 
막차는 22시입니다. 22시 심야 요금을 받지 않는 점 정말 다행입니다. 일반, 우등 요금을 모두 표시해 두었습니다만 

2025년부터는 우등 버스만 배차할 듯 합니다. 사실 일반 시간대에도 소위 '서비스 우등'으로 배차해서 28석 버스를 

투입하고 있긴 합니다. 25~40분 간격으로 자주 다닙니다. 김해와 양산, 울산을 오가는 수요가 꽤 많은 것 같습니다. 
경남고속뉴부산관광의 단독 배차 노선입니다. 양산은 우등 3200원, 울산 우등은 9400원으로 생각보다 저렴합니다.


반응형

시간표 요약본입니다.. 노선별 승차홈이 적혀 있으니 확인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조명 문제로 인해 촬영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서울에서 김해로 내려 오는 시간표는 오해 방지를 위해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 시간표를 왕복으로 

표시하면 반대 쪽에서 출발하는 시간이 아닌 반대 쪽 지역에 도착하는 시간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노선별 예매는 티머니 GO 어플로 하시면 됩니다. (서울, 인천공항 노선은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 이용 가능합니다.) 

전체 첫 차는 서울, 울산행의 6시고 전체 막차는 서울행의 새벽 1시입니다. 25년부터는 심야 시간대가 무인화되기 

때문에 자동발매기 및 모바일 승차권 예매를 권장합니다. 김해시의 슬로건, 마스코트가 표기되어 있는 점 좋습니다.

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김해여객터미널에서 촬영한 시외버스 및 주차장 정보입니다. 기본 1시간 무료주차고 추가 30분당 1000원을 

받습니다. 시외버스 승차권 지참 시 2시간 무료가 됩니다. 이용 시간 정보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경북고속의 

성남행 대우 FX212 슈퍼스타 차량도 담았는데 대우 버스를 시외버스로 볼 날이 아직은 많이 남은 것 같습니다. 

신흥여객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동아여객 현대 유니버스 엘레강스, 해운대고속 현대 유니시티, 부산교통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프라임, 금아여행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럭셔리 차량도 올렸습니다. 동아여객 

차량도 김해에서는 보기 힘들다고 봅니다. 천일여객 기아 뉴 그랜버드 슈퍼프리미엄 실크로드 차량도 담았는데 

천일, 고려여객의 경우 프리미엄 고속버스만큼은 좌석 앞뒤 간격이 넓은 12.5m급으로 출고하는 점 정말 좋습니다.
경남고속뉴부산관광의 기아 뉴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썬샤인 차량은 앞 사명이 지워져 있었습니다. 출고된 지 10년 

이상 된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차량도 담아 봤습니다. (45석 일반에서 28석 우등으로 개조된 차량이 꽤 있습니다.)


300x250

김해여객터미널 주변 지도입니다. 서쪽에는 임호산이 있어서 동아그린아파트 정도 말고는 큰 건물이 딱히 없고 

주변에 주거, 상업, 쇼핑 시설이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및 이마트 김해점이 주변에 있습니다. 지도 우측 하단에 

주소, 연계버스 정보를 적어 두었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김해여객터미널 정보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