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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서울남부터미널(남부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41212. (시외버스 사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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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700283644

 

서울남부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4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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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올렸습니다. (호남고속, 충남고속 차량 사진은 새로 올린 것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이 블로그에서 두 번째로 작성하는 서울남부터미널 시간표인데 제목에 '서울'을 표기하지 

않고 그냥 남부터미널이라고 하는 경우 90% 이상은 서울남부터미널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곳이 서울의 거점

터미널이긴 합니다만 코로나19 시국 대비 30% 이상 감차된 노선이 많고 어떤 노선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3분의 1까지만

감차된 있습니다. 다만 감차 원인이 코로나19가 아니라 신규 철도 노선 개통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같이 있습니다. 코로나 

시국 초기에는 종이 시간표를 붙여 두었습니다만 지금은 종이는 물론이고 전광판 시간표도 꺼 두어서 예매 사이트를 미리 

보고 가셔야 낭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진주, 사천, 평택, 진천 방면은 버스 업체에서 종이 시간표를 붙여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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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이미지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서울남부터미널의 매표소 및 자동발매기 풍경입니다. 자동발매기 뿐만 아니라 매표창구 쪽의 수요도 꽤 있어 보였습니다. 

우선 서부경남권의 핵심 도시 중 한 곳이라고 할 수 있는 사천시 방면입니다. 모든 차량이 사천 터미널을 경유한 후 

삼천포 터미널로 갑니다. 시간표만 보면 하루 배차 횟수가 많아 보입니다만 실제 매일 배차하는 시간대는 3회밖에 

없습니다. 해당 시간대는 13시 30분, 14시 30분, 23시 45분입니다. 비고 란에 있는 운행 요일을 미리 확인하시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평일 첫 차는 7시 30분, 토요일 첫 차는 7시입니다만 일요일 첫 차는 무려 8시 

30분으로 정말 늦게 출발하는 방식입니다. 이 시간표는 1달 내지 3개월마다 크게 바뀌는 것 같기 때문에 현장에서 

추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회차는 우주항공청이나 사천 바다케이블카 근처도 경유합니다. 삼천포 방면의

심야 버스는 특이하게 진주 쪽을 추가로 경유합니다. 사천, 삼천포 터미널의 요금표는 아래 쪽에 표시해 두었는데 

심야 요금이 살짝 저렴한 것 같아 보입니다. 낮 요금 대비 10% 할증이 보통이지만 이 노선은 5%만 할증 했습니다. 

여기 경전고속(경전여객)의 프리미엄 버스에는 좌석 앞 개인 모니터가 없는 차량이 많으니 이용 시 주의 바랍니다..

수도권 핵심 노선이라고 할 수 있는 평택시 방면 노선입니다. 이 노선도 코로나19 시국 이전 대비 배차 횟수가

 절반 이하로 줄어 든 것 같은데 서울-평택 구간 광역버스 노선이 개통해서 이렇게 된 듯 합니다. 대체 수단이 

있다고 해서 시외버스 노선을 없애면 곤란하다고 보는데 그 이유는 철도 파업, 자연재해 등 여러 변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자연재해 발생 시 시외버스 운행이 먼저 중단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요즘에는 ITX 이하

일반열차가 중단되는 빈도가 많습니다. '안중'이라고만 적힌 시간대는 전부 평택 터미널을 경유합니다. 오전 

11시 버스는 평택 터미널까지만 운행합니다. 평택 터미널을 경유하지 않고 숙성리를 찍고 안중까지 운행하는

 시간대도 있으니 확인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평택 방면 첫 차는 6시 30분이고 막차는 20시 20분입니다. 이용

 수요는 꽤 많아 보였습니다. 용이동까지는 5000원, 평택 터미널 5800원, 안중 7300원입니다. 평일의 버스 

전용차로 구간이 길어진 부분 덕분에 소요 시간이 단축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진천, 음성 방면 노선입니다. 진천 방면 노선 대부분은 경기도 용인, 안성시 지역 경유지가 많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정말 

긴 편이라고 합니다. 양지, 백암, 죽산, 광혜원 등을 경유하는 첫 차는 6시 10분이고 막차는 21시 30분입니다. 20시 55분 

차는 토, 일요일에만 운행합니다. 경유지 수요가 꽤 많다고 들었습니다. 30~40분 간격으로 자주 다니고 있습니다. 백암 

5800원, 광혜원 9300원, 진천 11600원입니다. 진천의 경우 대소를 경유하는 노선이 같이 다니기 때문에 실제 횟수는 

하루 40회 이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충북혁신도시의 경우 우등 버스도 같이 다닙니다. 대소, 무극을 찍고 음성으로

가는 버스도 있는데 음성군 방면도 수요가 나름 있어 보입니다. 첫 차는 6시 30분이고 막차는 21시입니다. 19시 차를 

놓치면 다음 차가 21시인 부분 유의 바랍니다. 무극 9000원, 음성 10800원입니다. '경일여객자동차'에서 배차합니다.

진주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시국 이전 대비 약 30% 정도 감차된 상태로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물론 

1~2회 정도 복구되긴 했습니다만 인구 감소 등으로 추가 증차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루 29회로 배차 중인데 

심야 23시 45분 경전고속 사천 방면 차가 진주를 추가 경유하므로 실제로는 30회입니다. 일각에서는 고속버스 

노선을 타면 되지 굳이 이 노선을 탈 이유가 없다는 주장도 있으나 산청, 원지 등 중간 경유지 수요도 무시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닌다고 보셔도 됩니다. 첫 차는 6시고 막차는 22시 10분 심야입니다. 프리미엄 10회, 우등은 

19회입니다. 물론 경전여객 프리미엄까지 함하면 11회긴 합니다. 진주 및 원지 구간 요금만 입력해 두었습니다. 

프리미엄 버스의 경우 월~목요일 할인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진주 주말 프리미엄이 4만 원을 넘긴 상황입니다. 

낮 시간대 30~40분 간격의 규칙적 배차로 운행 중입니다. 진주혁신도시 경유 노선도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진주행 20시 버스는 금~일요일에만 운행하는 부분 주의 바랍니다. 프리미엄 버스의 고장 시 우등으로 변경됩니다. 

우등 기준 생초 27500원, 산청 28300원, 원지 29600원, 진주 33100원입니다. 생초, 원지도 산청군 지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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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업체에서 시간표를 붙여 준 노선 외에는 제가 한셀 파일로 제작해서 만든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시간표 시인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곳들은 위와 같이 제가 직접 제작하여 올릴 예정입니다. 바로 진행하겠습니다.

영남권 위주로 작성해 봤습니다. 양산-해운대 방면은 오전 2회, 오후 1회로 하루 3회인데 개인적으로는 1회 정도 증차 

운행해서 규칙적 배차를 만들면 좋겠습니다. 전부 우등으로 양산 36100원, 해운대 40600원입니다. 해운대의 경우 

4만 원이 넘는 점 아쉽습니다. 창녕군 남지를 찍고 부산 사상으로 가는 노선은 오전 2회, 오후 2회로 하루 4회로 배차 

중입니다. 코로나19 시국 이전에는 하루 12회까지도 다니던 노선인데 SRT 개통 후 수요가 급감한 부분도 있습니다.

부산 서부터미널까지는 버스타고로 예매 시 38300원입니다만 정규 예매 사이트인 티머니 쪽에서 예매 시 3만 원이

됩니다. 고속버스 및 철도와 경쟁하느라 요금을 크게 할인했는데 이러면 경유지인 남지의 요금이 부산보다 비싸지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부산서부 표 끊고 남지에 내리는 승객이 생길 것 같습니다. 진해 방면도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12회 운행했는데 똑같이 4회로 줄었습니다. 서울-창원 철도 수요도 있지만 업체 인력 부족이 감차의 더 큰 원인일 것 

같습니다. 경남대, 어시장 등과 가까운 마산 남부터미널까지는 33500원이고 진해 35700원, 용원 39500원입니다.. 

역시 오전 2회, 오후 2회입니다. 지리산 등산객들을 위한 금, 토요일 야간 버스도 있는데 중산리 방면 노선입니다. 이 

노선은 원지, 덕산을 경유하며 덕산은 36000원, 중산리는 39300원입니다. 원지가 아닌 산청 터미널을 경유한 후 

지리산터널 이용이 더 좋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창녕군 부곡 방면은 사실 현풍, 영산을 추가로 경유하므로 

대구광역시 방면 노선이 있다고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오전 2회, 오후 2회로 창녕 33400원, 부곡 37000원입니다. 

합천, 남해 방면은 군 단위임에도 프리미엄 버스가 투입 중이라 저소득층 승객분들께서는 비싸다는 느낌을 꽤 많이

받을 것 같습니다. 파란색 시간대가 프리미엄 버스입니다. 합천 노선은 평일 2회, 주말 3회로 다니는 중이며 성주와

고령을 추가로 경유합니다. 우등 요금과 프리미엄 요금은 이미지에 적어 두었습니다. 진교는 하동군 진교면입니다.

남해 방면은 하루 7회 다니며 첫 차는 7시 10분, 막차는 19시 30분에 출발합니다. (남해는 우등 38500원입니다.)

안의-거창 노선의 경우 24년 하반기에 프리미엄 버스가 투입되었습니다. 프리미엄 차량 출고 후 무려 3개월 넘게 

방치했다는 일화가 있는데 요금 인가가 늦게 나와서 어쩔 수 없었다고 합니다. 요즘 나오는 프리미엄 버스의 경우 

과거 버스와 달리 21석이 아닌 20석이라 주말 기준 1명을 덜 태우는 손해가 꽤 클 듯 합니다. 첫 차는 7시 30분, 

막차는 23시 심야 버스입니다. 우등과 프리미엄 요금은 보시면 됩니다. 안의를 경유합니다. 함양-인월-백무동의 

경우 동서울 터미널 쪽 수요가 많은 노선이긴 합니다만 여기 남부터미널에서도 오후 시간대 2회 있습니다. 함양 

노선은 29300원, 인월 32600원, 백무동 36200원인데 인월의 경우 전북 남원에 있는 곳입니다. 강원도 방면인 

진부-횡계-주문진 노선도 있는데 강릉 터미널을 경유하지 않고 바로 주문진으로 가기 때문에 관광 수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노선입니다. 진부, 횡계도 나름 유명한 곳이라 주말에는 예매 후 이용 바랍니다. 진부는 19800원이고 

주문진은 28000원입니다. 오전 2회, 오후 1회 있습니다. 고성-통영 노선의 경우 오후 2회는 일반 요금으로 우등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 정도만 다니는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요금은 

이미지에 표기해 두었으며 막차는 심야입니다. 막차 시간이 꽤 늦은 점 좋습니다. 통영 방면 중 일부 회차는 거제
고현 및 장승포까지 운행합니다. 8시 차의 다음 차가 11시 10분 차기 때문에 해당 시간대는 경부 고속터미널의 

노선을 이용 바랍니다. 고현까지는 무정차 고속버스 노선도 있는데 우등 10회, 프리미엄 8회입니다. 우등도 4만 

원을 넘겼고 프리미엄은 52700원입니다. 고현 고속버스의 경우 학생 할인이 안 되는 부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충청권 노선인 부여, 대전, 삽교천-합덕, 천안, 세종 방면입니다. 세종 방면의 경우 정부 세종청사, 세종 터미널의 

요금이 13000원으로 동일한 고속버스이고 학생 할인이 안 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세종시 직원들의 출근을 위해 

첫 차 시간대에 3회가 몰려 있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첫 차는 6시 20분, 막차는 20시 40입니다. 11시 40분 차를 

놓치면 다음 차가 13시 50분이기 때문에 해당 시간대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이용 바랍니다. 천안 방면의 경우 

과거에는 천안을 찍고 충남 서부권으로 가는 완행도 있었으나 지금은 없고 전부 천안 종점 우등입니다. 동양고속의 

배차인데 개인적으로는 일부 회차는 동서울-천안, 아산 노선처럼 아산 정도까지는 연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천안까지는 8900원입니다. 대전 노선의 경우 경남 남해행 노선 중 2회가 대전을 경유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전 

예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5800원입니다. 삽교-합덕 노선의 경우 우등 6회, 일반 2회로 총 8회이며 배차 간격 

자체는 나름 규칙적이라 이용할 만 하다고 봅니다. 부여 노선이 여기 남부터미널에서 그나마 자주 다니는 노선 중 

하나로 보이며 첫 차는 6시 30분, 막차는 21시입니다. (인구에 비해 배차 횟수가 정말 많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구례-하동 방면은 코로나19 이전과 횟수가 비슷한 것 같습니다. 하루 8회로 나름 자주 다닙니다. 전남 구례를 찍고 

화개, 하동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하동까지는 국도 비율이 높아서 비싸다는 생각이 듭니다. 첫 차는 6시 40분이고 

막차는 19시 30분입니다. 서산의 경우 당진을 경유하는 버스와 해미를 경유하는 버스로 나뉩니다. 당진-서산-태안 

노선 중 첫 차는 만리포까지, 3회차는 안면도까지 운행하는 방식이라 만리포, 안면도 요금도 표기했습니다. 기지시 

구간은 당진 터미널보다 조금 저렴합니다. 서산 종점 노선의 경우 한서대를 추가 경유합니다. 엄사-계룡 방면 노선도 

있는데 하루 8회긴 하지만 수요는 나름대로 있다고 봅니다. 첫 차 7시, 막차 20시인데 공주시 동학사를 추가 경유하는 

노선입니다. 동학사 18300원, 신도안 19800원, 계룡 20200원입니다. 계룡시 까지는 철도 이용도 괜찮다고 봅니다.

청주 노선의 경우 수요는 있어 보였습니다만 날마다 배차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청주를 거쳐 타 지역으로 가는 노선 및 심야 시간대만 표기해 드렸습니다. 보은군까지는 하루 4회 다니는데 전부 

오후 시간대입니다. 코로나19 시국 이전에는 오전 배차도 당연히 있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속리산 방면 2회와 

상주 방면 2회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주 방면의 경우 서울 고속터미널 및 동서울 출발 노선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만 상주시 외곽 특정 지역의 경우 이 노선 이용이 좋을 수 있습니다. 보은 17500원, 상주 19500원인 

상황입니다. 청주 심야 버스의 경우 터미널은 22시 10분, 청주대는 22시 20분에 출발합니다. 둘 다 14100원을 

받습니다. 서천-장항 노선도 오전 1회, 오후 1회 있는데 사실 장항선 이용이 좋다고 보긴 합니다만 장항역의 철도 

접근성이 과거이 비해 떨어진 관계로 버스 수요가 적게나마 늘었을 것으로 봅니다. 서천 20500원, 장항 22100원 

받습니다. 송악신도시 노선도 2회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무주-장수 방면의 경우 첫 차는 무주를 찍고 장수가 

아닌 무주리조트, 구천동 방면으로 갑니다. 무주리조트 방면 노선이 있는 점 신기합니다. 장수의 경우 장계를 추가 

경유하는 구조입니다. 우등, 일반 요금을 구분 표기해 두었습니다. 전주시 방면의 경우 목적지 상관 없이 요금이 

고정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우등 19000원, 일반 15000원입니다. 익산을 찍고 삼례로 가는 노선과 삼례를 

먼저 찍고 우석대로 가는 노선이 있습니다. 따라서 삼례까지는 하루 12회이고 그 중 1회만 우등입니다. 익산행의 

경우 철도와의 경쟁으로 인해 우등 버스 투입이 어려운 케이스입니다. 배차 시간 확인 후 예매, 탑승하면 좋습니다.

전주 노선의 경우 철도, 센트럴시티 노선과의 경쟁이 심함에도 불구하고 배차 횟수가 많습니다만 심야 버스는 없는 

상황입니다. 첫 차는 6시고 막차는 21시 30분입니다. 과거에는 전주를 찍고 임실로 가는 노선도 있었으나 지금은 

대부분 한일장신대까지 갑니다. 대학 학령 인구가 계속 줄면 한일장신대 노선은 어떻게 될 지 궁금합니다. 임실의 

경우 치즈로 유명한 곳이라 관광 수요가 나름 있을 것 같습니다. 파란색 시간대만 일반이고 나머지는 우등입니다.. 

장신대 노선에서 오랫동안 빈다 싶으면 사이에 임실행이 있는 구조입니다. 우등 요금이 19000원인데 '법대로' 하면 

19500원이 맞는 것 같으나 업체 측에서 할인을 해서 이렇게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북혁신도시를 찍고 전주대 

방면으로 운행하는 노선도 하루 10회 다니는데 우등 6회, 일반 4회라 나름 괜찮은 비율입니다. 우등 버스는 최신형 

버스가 많은 것 같습니다. 상기 이미지의 모든 버스가 호남제일문을 거치므로 제일문까지는 하루 49회가 됩니다.. 

전주시 지역의 경우 경유지 상관 없이 일반 15000원, 우등 19000원으로 맞춘 것 같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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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별 예매는 https://txbus.t-money.co.kr/main.do (새 창 열림) 또는 티머니 GO 어플로 하시면 좋습니다. 

12장으로는 처음 붙여 봅니다. (2*3*2*3*2 배열이 되는 점 신기합니다.)

서울남부터미널에서 운행 중인 전국 각지의 버스 사진을 촬영해 봤습니다. 경원고속(경원여객)만 두 장 올렸고 

나머지 업체는 각 1장씩입니다. 새서울고속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고려여객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경원고속 기아 뉴 그랜버드 썬샤인 2대, 거창고속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프라임, 경전고속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경일여객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럭셔리, 부산교통 현대 유니버스 노블, 대원고속 대우 

FX116 하모니, 동해고속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까지 올렸습니다. 강원권 업체가 있는 점 정말 신기합니다. 

호남고속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프라임, 충남고속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차량을 추가로 올렸습니다.

서울남부터미널 주변 지도입니다. 주거 시설이 많다는 느낌이 있지만 상업 시설도 나름대로 많습니다. 지도 우측 

하단에 주소와 주요 연계 버스를 적어 두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서울남부터미널 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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