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양산시외버스터미널 시외버스 시간표, 요금 정보 - 241215.

반응형
728x170

*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707655074

 

양산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배내골 1000번, 울산역 3000번 버스 추가) - 241215.

#양산시외버스터미널, #노선, #시간표, #요금, #정보, #사진, #경남고속뉴부산관광, #금아여행, #해운대고...

blog.naver.com

원문에서 좌석버스 2개 노선 파트를 제외하는 등 여러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경남 동부권 도시 중 한 곳인 양산시의 메인 버스 터미널 시간표를 올려 보겠습니다. 양산의 

경우 과거에 비해 인구가 많아졌긴 합니다만 코로나 시국 등으로 버스가 과거에 비해 적게 다니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6번째로 올려 보는 양산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인데 시간표의 시인성은 좋은 편입니다. (그럼 바로 본문 이어 가겠습니다.)


728x90

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각 이미지를 클릭 또는 터치할 시 확대 가능한 화면이 나옵니다.

양산시외버스터미널의 주 출입구입니다. 세븐일레븐 편의점, 식당, 카페, 약국, 농협 등이 같이 있습니다.

시간표의 경우 과거에 비해 시인성이 좋아졌습니다. 매표소 벽 위 시간표가 부활한 것입니다. 동서울 노선의 경우 코로나 

시국 이전에 비해 배차 횟수가 오히려 늘었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하루 8회 운행하며 첫 차는 06시 50분 출발이고 막차는 

00시 30분 출발 심야 버스입니다. '고급'이라고 표기된 시간대는 20석 프리미엄 버스가 투입됩니다. 좌석 앞뒤 간격이 꽤 

넓어서 좋긴 합니다만 요금이 비싸므로 예매 시 주의 바랍니다. 양산과 동서울 모두 각 지역의 2호선과 연계되는 부분이 

신기합니다. 남서울은 서울남부터미널을 의미하며 하루 3회 배차 중입니다. 첫 차는 11시 50분, 막차는 17시 50분 출발

버스입니다. 수요가 많아지는 경우 1~2회 더 다니게 될 듯 합니다. (남서울은 서울 3호선과 연계됩니다.) 서울 방면 배차

버스는 전부 해운대에서 출발한 버스라 여름 피서철 및 연말연시에는 예매가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청주행의 

경우도 해운대에서 올라 온 버스입니다만 매일 다니는 버스가 아니라 주말에만 운행하기 때문에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그나마 오후 배차가 금요일에 추가로 다니는 부분 좋습니다. 양산에서 충청권 노선이 다니는 부분 자체로 좋습니다. 개인

의견으로 성남, 인천공항 노선도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수원-안산 방면의 경우 김해 지역을 거쳐 운행하는 버스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부분 주의 바랍니다. 코로나19 시국 이전과 동일한 하루 6회로 배차 중입니다. 첫 차는 07시 20분, 

막차는 23시 30분입니다. 호남선 노선도 있는데 순천-목포 노선은 울산 쪽에서 내려 오는 버스라 도로 사정에 따라 연착

가능성이 높은 상황인 점 알려 드립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 배차 중인 상황이며 2회 모두 요금이 비싼 고급 버스라 주의 

바랍니다. 영암군 삼호도 추가 경유합니다. 전주-군산행 노선도 있는데 역시 오전 1회, 오후 1회 배차며 전부 우등입니다.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만 배차 중에 있습니다. 전주, 익산에 내릴 승객이 없다면 군산까지 바로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주에 내릴 승객이 없을 가능성은 없다고 보기 때문에 전주는 반드시 경유한다고 봅니다. 김해를 경유합니다.

비교적 단거리인 영남권 노선 중 울산, 김해, 마산 방면 노선입니다. 김해 노선의 경우 25년 1월 15일까지는 우등이 

아닌 시간대에도 우등을 운행하는 '서비스 우등' 배차였습니다만 25년 1월 16일부터 전 차량 우등 요금으로 바뀌는

상황입니다. 마찬가지로 울산 노선의 경우도 심야를 제외하면 전부 우등 요금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심야 버스 

요금이 주간보다 저렴해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울산 노선의 경우 대부분 김해에서 출발한 버스지만 막차 한정으로

마산에서 출발한 버스입니다. 울산, 김해행 모두 30~40분 간격으로 나름 자주 다니고 있어서 지역 간 교류가 활발한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시국 이전 대비 90% 정도 수준의 운행률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 중입니다. 대부분 

경남고속뉴부산관광에서 배차 합니다만 울산 막차 한정으로 거제현대고속에서 배차입니다. 울산 방면의 경우 무거동

신복 교차로를 경유합니다. 서부 경남 거점 도시인 진주 노선도 나름 자주 다닙니다. 첫 차는 오전 7시 10분, 막차는 밤

8시 10분입니다. 전부 우등 요금입니다. 과거에는 진주에서 오는 차도 울산까지 구간 승차가 되었습니다만 김해 출발 

버스와 겹치는 문제로 인해 요즘에는 진주 출발 차는 양산 하차 승객이 없을 시 울산으로 바로 간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영남권 주요 노선입니다. 경주-포항 노선은 전부 금아여행에서 배차 중이며 우등입니다. 경주-포항 노선 중 일부 배차가 

언양을 경유하는 방식입니다. 창원 또는 마산에서 출발한 차가 양산에서 만나는 구조라 배차 간격이 불규칙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첫, 막차 시간은 나름 정상적이라고 봅니다. 창원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시국 이전과 배차 횟수가 비슷합니다.

첫 차는 8시 45분, 막차는 22시 15 출발입니다. 첫 차 시간이 늦어서 출근 용도로는 이용이 어려울 듯 합니다. 남산동을 

중간 경유합니다. 마산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배차가 꽤 줄어 든 노선입니다. 첫 차 시간이 8시 5분으로 꽤 

빠르긴 합니다만 차가 막히는 시간대라 출근 용도로는 이용이 어려울 듯 합니다. 배차 간격이 불규칙적이라 2시간 넘게

기다려야 다음 차가 있는 경우가 있어서 사상 쪽으로 내려 가서 마산행 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산행 막차는 

울산에서 내려 오는 일반 차량입니다. 역시 심야 버스 요금을 받습니다. 동대구 노선의 경우 물금역 쪽 철도가 있음에도

하루 3회 있습니다. 철도와 경합한다고 해서 버스 노선을 없애는 것은 저는 반대 입장입니다. 요즘 보면 자연 재해, 파업

등으로 철도 운행이 중단되는 빈도가 높아진 상황이라 버스 자체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다만 첫 차 시간이 꽤 늦은 점은 

아쉽습니다. 경북 지역 업체인 천마고속에서 운행합니다. 마산, 창원 노선도 경북 지역 업체인 금아여행 쪽에서 대부분

배차 중이라 민원 사항 발생 시 대처가 애매한 측면이 있습니다. 언양행의 경우 3000번 노선도 같이 이용 가능합니다. 

해운대 노선의 경우도 노인 무임 승차가 가능한 부산 2호선과 경합합니다만 수요는 의외로 있다고 합니다. 매일 배차

시간대는 7시 20분부터 19시 30분까지 5회고 주말 및 월요일에만 추가 배차되는 시간대까지 합하면 하루 9회로 늘어 

납니다. 주말 추가 배차는 전부 우등이라 해운대 터미널까지 직통 운행하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습니다. 사천-삼천포행

노선은 수요가 거의 없다고 들었는데 도대체 왜 재개했는 지 모르겠습니다. 우주항공청 수요 때문에 재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데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사전 예매 수요도 없고 현장 발권 수요도 별로 없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김해를 추가 경유하여 운행하면 어떨 까 합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 배차로 사천시청 근처 정류장을 추가 경유합니다.)


반응형

양산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 종이 요약본입니다. 주말 배차는 구분 표기되어 있습니다만 심야 배차 표기가 없어서 

23시 이후에는 심야 버스라고 표기했습니다. 타 터미널과 달리 22시가 아닌 23시부터 심야 요금을 받는 부분 정말 

좋습니다. 전체 첫 차는 6시 30분 울산행이고 전체 막차는 0시 30분 동서울행입니다. 시외버스 많은 이용 바랍니다.

김해, 울산 일반 요금은 25년 1월 15일까지만 받고 전부 우등으로 바뀝니다.

양산시외버스터미널 요금표입니다. 업체들이 일반 버스를 우등, 프리미엄으로 바꿔서 요금이 비싸졌다는 비판이 

있는데 저소득층 승객들이 저항도 있겠습니다만 편한 버스를 탑승하려는 수요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나친 

비판은 자제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비해 시인성이 좋아졌으며 미성년자 요금도 표기되어 있습니다. 

고속도로 구간이 많아서 요금이 비교적 저렴해 보입니다. 동서울행 고급 버스는 월~목요일 한정 요금 할인됩니다. 

울산과 마산의 요금이 같고 김해와 언양의 요금이 같은 점 신기합니다. 경주 우등 6700원, 포항 우등 12200원인 

상황인데 경주-포항 구간이 국도라 포항까지는 확 비싸지는 구조입니다. 창원의 경우 남산동 요금이 따로 있어서 

승차권 발권 시 주의 바랍니다. 진주 11800원, 동대구 10600원, 해운대 우등 5000원, 사천 8200원, 삼천포는 

10500원입니다. 순천 25700원, 목포 45200원, 전주 28200원, 군산 36700원입니다. 전주부터 군산까지는 

국도 구간이라 요금이 확 비싸지는 구조입니다. 수원 40500원, 안산 44700원입니다. 오산 하차 시 수도권 1호선 

오산역과 바로 연계되며 동대구 하차 시 철도 동대구역과 연계됩니다. 동서울 우등 36800원, 남서울은 36100원, 

청주 27200원을 받습니다. 양산시외버스터미널의 좌석 예매 사이트는 https://www.bustago.or.kr 입니다.
이 날 매표 직원과 싸웠던 승객이 있는데 도대체 어떤 상황인 지 모르겠습니다. 진상 짓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양산시외버스터미널에서 본 시외버스 차량들입니다. 경남고속뉴부산관광의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썬샤인 

차량과 현대 유니버스 프라임 차량을 봤습니다. 연두색 도색과 주황색 도색 모두 나름대로 근본 있는 도색이라고 

생각합니다. 천마고속의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프라임 차량, 금아여행의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차량과 

해운대고속의 기아 뉴 그랜버드 슈퍼프리미엄 파크웨이도까지 양산에 들어 오는 모든 주간 업체를 촬영했습니다. 

거제현대고속은 심야에만 들어 오기 때문에 주간에는 촬영이 안 됩니다. 위 사진 속 버스들 전부 우등 차량입니다.


300x250

양산시외버스터미널의 주변 지도입니다. 좌측 상단에 터미널 주소, 주요 연계 버스 번호를 적어 두었습니다.
주거 시설이 압도적으로 많아 보입니다만 학교, 공원, 보건소, 마트 등의 시설도 꽤 있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양산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 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여러분들께 감사 인사 올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