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진주고속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40627. (24년 9월 수정분 반영)

반응형
728x170

*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503825899

 

진주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40627.

#진주시, #진주고속버스터미널, #서부경남, #시간표, #사진, #요금, #정보, #중앙고속, #동양고속, #천일고...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올렸으며 이미지에는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서부 경남 지역의 핵심 버스 터미널들 중 한 곳인 진주고속버스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사실 진주의 경우 마산, 부산 방면을 제외하면 철도망이 없거나 부실한 수준이라 그런 지 버스 

수요도 저의 생각보다는 많았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 및 인구 감소를 거치면서 여기 진주고속버스터미널의 버스 

수요가 줄었다는 느낌이 같이 들었습니다만 다른 지역의 고속버스터미널들보다는 노선이 많다는 생각은 있습니다.


728x90

촬영 시점은 제목에도 적었듯 2024년 6월 27일입니다.

진주고속버스터미널의 건물과 출입구에 붙은 간판, 명칭입니다. 작년과 글씨체(폰트)가 달라진 것 같습니다. 

여기 진주고속버스터미널은 중앙고속에서 관리, 운영하는 터미널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동서울행 프리미엄 고속버스 개시, 인천행 감차 등을 반영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위 노선들의 심야 버스를 1회씩 추가해서 터미널의 수요를 늘렸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여기 터미널의 경우 특이하게도 금, 일요일의 배차 시간과 토요일의 배차 시간이 다른 노선이 꽤 많습니다.

1. 동대구, 광주 방면

대구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15회 정도 다녔는데 지금은 3분의 2 수준인 10회만 다닙니다. 원래 12회까지 

늘었다가 여러 사정으로 인해 10회로 줄어 든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대구까지는 선로 개량 등으로 KTX가 여러 

차례 다니고 일반열차도 괜찮게 다니는 점 덕분에 진주에서 철도와 경합 지역 중 유일하게 철도가 버스를 이기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심지어 진주-대구 시외버스까지 합해도 고속버스에 밀리는 것으로 나오는데 최근 1~2년 사이에 뒤집혔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우등 8회, 일반 2회로 10회 배차입니다. 첫 차는 7시 10분, 막차는 20시 30분이며 60~100분 간격

배차입니다. 위 시간표에 표기한 중간 경유지인 서대구의 경우 대구 3호선 만평역 인근에 있는 정류장입니다. 내릴 분이 

없는 경우 동대구 직통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동대구 표를 끊고 서대구에 내리려는 행위는 제발 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대구 노선이 진주에서 유일하게 천일고속이 들어 오는 노선입니다. 요즘 고속버스 회사들이 2개 회사의 공동 배차 노선을 

없애는 추세인데 진주-동대구는 아직 2개 회사 공동 배차 중입니다. 호남선인 광주의 경우 예매 창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날마다 좌석 등급과 요금이 달라져서 설명이 어렵습니다. 그나마 코로나19 시국 이전과 배차 횟수 자체는 비슷해서 이용

여건은 괜찮습니다. 중앙고속 단독 배차로 첫 차는 7시 30분, 막차는 20시입니다. 호남권 방면 철도가 순천역까지만 개량 

되었고 순천역 서부 구간은 언제 개량될 지 모르기 때문에 배차가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금, 일요일 한정 19시 10분에

출발하는 차가 추가 배차됩니다. 광주 노선은 운암동 중간 배차 됩니다. 대구, 광주 노선은 혁신도시 경유 배차가 없는데 

개인적으로 이 두 노선도 첫, 막차는 개양이 아닌 진주혁신도시를 찍었으면 좋겠습니다. 광주 노선의 경우 매일 좌석의 

등급이 달라진다는 언급을 했는데 예를 들어서 7시 30분 첫 차가 어떤 날에는 우등이고 어떤 날에는 프리미엄 등급이라 

요금이 달라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매일 버스 요금이 달라지면 누가 버스 업체를 신뢰하고 탈 지 궁금해집니다.. 

두 노선 모두 대구, 광주 시내 도로 정체 시 소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고속버스 이용 시 주의 바랍니다.

2. 용인, 성남, 인천, 수원, 동서울

용인, 성남, 인천 노선의 첫/막차는 개양이 아닌 혁신도시를 경유하여 문산 ic로 고속도로를 탑니다. 용인 노선은 하루 4회 

배차하는 것으로 보이나 9시 차의 경우 화, 수요일에는 배차하지 않습니다. 기사 및 승객들의 수요 부족 문제가 같이 있는 

상황으로 보이는데 용인 터미널 신축 시점부터 매일 운행으로 바꾸면 좋겠습니다. 용인 신갈, 기흥역을 경유하는데 기흥

경유 덕분에 전철과 쉽게 연계되는 점은 좋습니다. 성남 노선의 경우 성남 터미널이 임시 터미널인 상태라 하차가 불편한 

부분이 있는데 성남 현지 분들께서는 현 상황에 만족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어서(울산 지역 언론 보도에서 나온 버스 기사 

인터뷰를 보고 임시 터미널 상황에 만족한다는 소문이 맞음을 확인했습니다.) 해당 문제가 언제 해결될 지 모르겠습니다. 

오전 1회, 오후 3회 배차인데 15시 30분 차는 일반고속 버스입니다. 인천 노선의 경우 수요 때문에 감차되어 월~목 4회,

금~일 5회로 바뀌었습니다. 수도권 거점 도시임에도 감차된 부분 정말 아쉽습니다. 수원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과

비교 시 20~30% 정도 감차된 듯 합니다. 수원행 배차 중 요일별 3회씩 진주 혁신도시를 경유합니다. 매일 첫 차 시간은 

06시 40분으로 같으나 막차 시간이 달라지는 점 주의 바랍니다. 금, 일요일의 시간표가 같고 토요일 시간표만 달라지는 

부분 유의 바랍니다. 동서울 노선의 경우 첫, 막차와 10시 배차만 고정이고 나머지 회차는 요일별로 바뀝니다. 일반고속 

배차 시간이 금요일과 일요일은 13시 10분이고 나머지 요일은 14시라는 뜻입니다. 동서울행은 몇 년 후 새 고속도로가 

생기면 해당 도로를 탈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일반 고속버스가 없거나 적은 상황인데 요금이 저렴한 버스가 없어서 

저소득층의 이용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으나 저는 우등의 1인석을 선호하는 편이기 때문에 우등이 많아지는 것에 별 

불만은 없습니다만 프리미엄 버스의 경우 요금이 지나치게 비싸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긴 합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동서울행은 첫 차가 프리미엄 고속버스로 변경되었으며 수원행은 날마다 2~3회씩 프리미엄 고속버스로 배차 중입니다.

촬영 시점이 평일 밤이라 이용 수요가 적었습니다..

3-1. 서울경부(강남) 방면 월~금요일

서울의 경우 소위 강남 터미널이라고 부르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이라는 곳으로 갑니다. 지하철 3, 7, 9호선과 여러 버스 

노선이 모이는 교통 거점입니다. 요일별로 배차 횟수가 다른 부분 유의 바랍니다. 월~금요일 배차는 35~42회 정도입니다.

 고속버스 업계는 금요일도 주말에 준하는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혁신도시를 찍고 가는 배차는 문산 ic 쪽으로 돌아 가는 

경로지만 고속도로의 비율이 높아서 소요 시간 차이는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첫 차가 무려 새벽 4시 40분인데 이 버스를 

타면 9시 전에는 서울에 도착할 확률이 높으므로 출근 수요를 고려한 배차로 보입니다. 30~40분 정도 간격이고 심야 차는 

50분~1시간 간격인데 우등 2회, 프리미엄 1회입니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까지는 중간에 인삼랜드 휴게소에서 주로 쉬다 

가는데 인삼랜드 휴게소까지만 표를 끊으시고 인삼랜드 휴게소 주변을 돌아 보시는 것도 프리미엄 차을 제외하고 됩니다. 

'고속' 시간에도 시외버스와 경쟁을 위해 우등을 배차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요즘에도 그렇게 하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3-2. 서울경부(강남) 방면 토~일요일

서울 노선의 토, 일요일 배차입니다. 하루 41회로 배차하는 것 같습니다. 과거 대중교통 매니아들 사이에 꽤 큰 논쟁이 

있었는데 '진주-서울' 구간은 버스가 유리한가 철도가 유리한가 하는 논쟁입니다. KTX가 진주역에 처음 들어올 때에는

여지없이 버스를 선택했겠지만 버스 요금이 10년 전 대비 크게 올랐고 코로나19 등으로 버스 감차 이슈가 있는 현재는

열차 점유율이 무려 30% 이상 찍히고 있습니다. (버스 점유율은 시외+고속을 합했습니다.) 여러분들의 목적지에 따라

다르게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수요가 많은 경우 시간표에 없는 임시 버스가 투입될 수 있습니다. (동양고속과 

중앙고속의 공동 배차입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할만 한 노선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서울 방면의 경우 평일 버스 전용차로 구간이 기존 오산부터 안성까지로 확대된 덕분에 소요 시간이 짧아질 듯 합니다.)


반응형

서울행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월~목요일 요금이 할인됩니다.

4. 노선별 요금표 

미성년자 요금은 예매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촬영 당시 광주행 프리미엄 버스가 운행한 지 오래 되었음에도 

요금이 표기되어 있지 않아서 23000원을 추가로 작성했습니다. 용인의 경우 중간에 있는 경유지들의 요금이 목적지인 

터미널보다 저렴합니다. 기흥역 30000원, 용인 31900원입니다. 광주행 우등은 17700원, 동대구 15600원, 서울 우등 

34500원, 수원 31600원, 인천 36400원, 성남 33900원 등을 받습니다. 기흥역 30000원, 인삼랜드는 15400원입니다. 

(동서울 프리미엄은 46600원(월~목 할인 있음), 수원 프리미엄은 41000원을 받고 있는 부분 추가 반영해 드렸습니다.)

노선별 예매는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 티머니(티머니 GO) 어플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요즘 고속버스 회사들의 경우 금색 계통이 아닌 자체 도색의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주로 출고하고 있습니다.

 진주고속버스터미널의 경우 건물 양 옆으로 버스 진입, 진출로가 있어서 이용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해당 

터미널에서 중앙고속 뉴 그랜버드 썬샤인 우등, 프리미엄 차량을 봤고 동양고속 유니버스 노블도 봤습니다.


300x250

진주고속버스터미널 주변 지도입니다. 대학교, 주거, 상업, 병원 시설이 있고 동쪽으로 조금만 가면 진주시청이 나옵니다. 

지도 좌측 하단에는 주요 연계 버스, 우측 하단에는 터미널 주소를 적어 봤습니다. 진주고속버스터미널 많은 이용 바라며 

글을 마치기 전에 팁 하나 알려 드리면 이 곳에서 부산, 마산 등 인접 도시를 오가는 버스 노선을 찾으시는 분들이 계신데 

여기가 아닌 진주시외버스터미널로 가셔야 합니다. 다만 '경상국립대학교 칠암캠퍼스 100주년 기념관' 입구에 있는 간이 

정류장에서 부산, 대전 등 일부 버스 노선 이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시외버스 자동발매기가 있는데 본인도 해당 위치에서 

합천행 버스를 탄 적이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진주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 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개인 사정으로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를 촬영하지 않았는데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촬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트가 제가 소유한 구형 노트북으로 하는 마지막 포스트가 될 것 같습니다. 추후 새 노트북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