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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동래시외버스정류소(동래시외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4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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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올렸습니다. (에디터 폭이 달라서 내용을 다듬어야 한 줄을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오래간만에 부산 동래시외버스정류소의 시외버스 시간표를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곳이 부산의 터미널들 중 시내 접근성이 가장 좋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시설이 그렇게 좋지 않은 편이라
버스 시간에 맞춰서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코로나19 시국 이전에 비해 노선별 배차 횟수가 전체적으로 감소한
경우가 있지만 새로 개통한 노선도 있어서 이용할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사직 야구장 야구 경기가 있는 날에
수요가 늘어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동래시외버스터미널이라는 표기도 사용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원문은 24년 8월 17일에 촬영했으나 시간표는 김해 노선이 크게 바뀐 2024년 10월 15일 수정 버전을 적용했습니다.
동래시외버스정류소의 건물은 약간 컨테이너 스타일이긴 한데 간판 자체는 잘 되어 있었으며 더울 때를 대비해서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내부에는 매표소, 화장실 등 있을 것은 다 있습니다. 중앙대로 1325번길 24에 있습니다. '대로'의
영문 표기가 Large Street가 아닌 Daero인 점 신기합니다. 노포동, 해운대에서 출발하는 차들이 대부분이라 '정류소'라는
표기를 사용하지만 진주행 버스 중 일부 시간대 버스의 최초 출발지가 동래인 경우가 있기 때문에 터미널이라고 부르셔도
상관 없다고 봅니다. 동래-진주 구간을 오가는 차는 동래역에서 대기합니다. 김해 방면 노선은 전 차량 해운대 출발입니다..
1. 마산, 진주, 김해(-장유) 방면
마산 노선의 경우 회원구 합성동 터미널로 갑니다. 창원시 서부권 대표적 번화가 중 한 곳입니다. 첫 차는 6시 10분이고
막차는 23시 40분 출발 심야 버스입니다. 거제현대고속 단독 배차로 전부 노포동에서 내려 온 버스들입니다. 우등 할증
배차가 없어서 요금이 저렴한 부분 좋습니다만 옆 사람이나 앞, 뒷사람의 매너에 따라 이용 만족도가 꽤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코로나19 시국 이전에 비해 감차됐긴 합니다만 30~40분 간격 시간대가 있는 부분 좋고 오후 시간대에도
1시간 정도의 규칙적인 간격 배차라 좋습니다. 진주 노선은 경남고속뉴부산관광에서 배차하는 노선인데 우등의 비율이
빠른 속도로 늘어 난 노선입니다. 전체 배차 중 3분의 2인 20회가 우등입니다. 노포동에서 내려 오는 버스가 많습니다만
동래가 최초 출발지인 차도 꽤 있어서 상기 시간보다 빨리 와서 대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첫 차는 6시 20분이고 막차는
21시입니다. 심야 버스가 없는 점 아쉽습니다. 김해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시국 이전 대비 3분의 2 정도만 운행 중입니다.
촬영 이후 2주만에 시간표가 크게 바뀐 상황입니다. 첫 차 시간이 많이 늦춰져서 첫 차 이전에는 8번 시내버스 이용이 더
좋을 지경이 되었습니다. 다만 배차 간격 자체는 평균 1시간 정도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바뀐 부분은 좋습니다. 버스 업체
적자로 배차를 줄였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차량 화재 및 노후화, 운전 인력 부족 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주간 14회, 심야
2회인데 22시대 배차도 심야로 바뀐 부분 정말 아쉽습니다. 김해 노선의 주간 첫 차는 7시 35분, 막차는 21시 05분입니다.
김해의 경우 김해 시내 중간 정차지가 성모병원 등 여러 곳이 있어서 시간만 맞으면 이용이 편리할 듯 합니다. 김해 노선의
20시 25분 차는 김해를 찍고 장유까지 가는 버스인데 감차는 둘째 치고 기존 시간대와 전혀 다른 시간대에 배차된 바람에
이용객들의 혼선이 클 것으로 봅니다. 해운대에서는 도시철도 2호선으로 사상에 가서 장유로 가는 것이 좋으나 동래에서는
장유행 시외 버스가 꽤 효율적인 선택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렇게 감차한 부분 아쉽습니다. 개인적으로 '장유-동래'만
오가는 버스가 하루 4차례 정도는 다녀도 될 것 같아 보입니다. (김해(-장유) 방면은 해운대고속의 단독 배차 노선입니다.)
1-1. 창원 방면
창원 노선의 경우 남산동을 찍고 팔용동으로 갑니다. 평일과 주말의 배차 시간이 다른 부분 유의 바랍니다. 다만 오전
시간대 배차는 같고 오후 시간대 배차가 크게 달라지는 구조이고 심야 버스의 횟수가 달라지는 패턴입니다. 부산, 창원
모두 인구가 줄어 들고 있긴 합니다만 두 도시 간의 교류는 여전히 많아서 배차 횟수는 꽤 많습니다. 노포동 출발 차와
해운대 출발 차 모두 여기 동래에서 만나기 때문에 배차 횟수가 많은 부분이 있긴 합니다만 코로나19 시국 이전 대비
감차 폭이 큽니다. 그래도 하루 40회를 넘기는 점 좋습니다. 다만 평일의 경우 13시 25분 차의 다음 차가 14시 10분이
되므로 무려 45분이 비는 시간대가 있는 점 유의 바랍니다. 심야 0시 20분 차는 금~일요일 새벽이 아닌 토~월요일의
새벽 운행으로 보시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도로 사정에 따라 연착 운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매표 직원의 지시에
따르면 문제 없을 듯 합니다. (창원 노선의 경우 우등이 없어서 저렴합니다만 국도 비율이 높아 마산햅보다 비쌉니다.)
2-1. 고현-통영, 마산남부, 진해 방면
고현-통영 노선의 경우 과거에 비해 우등 버스의 비율이 크게 늘어 난 것 같습니다. 사실 통영 첫 차도 28석 우등
버스로 운행합니다만 버스 업체에서 임의로 일반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촬영일 기준 6개월 내로 우등 요금으로
바꿀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첫 차는 7시 30분이고 막차는 21시 20분입니다. 하루 13회 정도 운행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17시 20분부터는 2시간 간격이기 때문에 사상에서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통영행 노선의
경우 경로를 변경하여 고속도로 비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남마산의 경우 마산 남부터미널 방면인데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 정도만 배차하는 것 같으며 그마저도 대부분 우등 할증 되었습니다. 경남대, 마산어시장
방면의 경우 남마산 노선 이용이 좋은데 경남대의 경우 학령인구 감소, 마산어시장의 경우 인근 롯데백화점 폐쇄
이슈로 인해 이 노선 이용객 수가 꽤 크게 줄었을 것 같습니다. 첫 차는 7시 10분, 막차는 21시 30분 출발입니다.
과거에는 명절 기간 한정으로 일반 차를 투입했는데 요즘에는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그나마 18시 50분 버스가
일반 요금인 점 좋습니다. 경원여객(경원고속) 단독 배차입니다. 진해 노선의 경우 과거에는 있었던 오전 배차가
사라져서 하루 2회만 다닙니다. 그마저도 창원행 중 일부가 연장 운행을 하는 형태라 진해가 최종 목적지인 경우
창원 남산동 하차 후 창원 시내버스 환승 이용이 훨씬 저렴하고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2-2. 동광양-광양, 순천-여수 방면
동래에서는 호남선도 이용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수도권 노선은 무리고 전북, 충청권 노선도 있었으면 합니다.
호남선 노선의 경우 광양 방면과 여수 방면이 있는데 광양행의 경우 무려 포항에서 내려 오는 차고 업체도 경북 지역
업체입니다. 포항-경주-노포동을 찍고 동래를 마지막으로 거쳐 광양까지 가는데 개인적으로는 포항-부산동부 노선과
부산동부(노포동)-광양으로 노선을 분리했으면 좋겠으나 수요 문제도 있고 제철소 지역 간 교류 노선이라는 상징성이
있어서 이렇게 다닌는 듯 합니다. 코로나 시국 이전에는 하루 4회 다녔으나 지금은 12시 10분 버스 1회밖에 없습니다.
우등 할증 되어 있습니다. 중간 경유지인 동광양 수요가 훨씬 많을 것 같습니다. 순천-여수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주 52시간 근로제 이전에는 노포동에서 내려 오는 차였습니다만 지금은 해운대에서 출발한 버스로 변경된 상황입니다.
금호고속 2회, 해운대고속 2회로 배차 합니다. 동부산 지역에서 호남선 개통 요구가 꽤 있었던 것 같습니다.
3. 동래시외버스정류소 시간표 요약본
동래시외버스터미널의 전체 첫 차는 창원행 6시 5분이고 전체 막차는 평일은 김해행 자정 차고 주말 막차는 창원행
0시 20분 차입니다. 새벽이나 막차 시간대에는 현금, 교통카드를 이용해서 버스 요금을 지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진주의 경우 인구에 비해 많이 다니는 것 같으나 김해의 경우 인구에 비해 정말 적게 다니는 듯 합니다. 사실 동김해
권역은 8번 버스가 있기 때문에 배차를 늘리기 어렵다고 봅니다. (노선별 소요 시간은 교통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4. 동래시외버스정류소 노선별 요금표
창원이나 남마산, 고현 방면의 경우 국도 비율이 높아서 요금이 비싼 편인 반면 김해 노선의 경우 고속도로가 대부분이라
요금이 저렴합니다. 장유의 경우 김해를 경유하지 않는 직통 요금으로 계산되어 김해 노선보다 저렴하다고 보는데 이러한
부분 때문에 버스 업체가 적자를 호소했던 듯 합니다. 미성년자의 요금은 예매 사이트에서 확인 바랍니다. 창원 남산동의
요금은 창원 터미널보다 200원 저렴한 5800원입니다. 남산동 심야는 6400원을 받습니다. 원래는 창원 터미널 요금과
동일했는데 많은 분들의 민원으로 저렴해진 것입니다. 거리가 창원 터미널보다 훨씬 짧은데 요금이 같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고 봤습니다. 김해 2800원, 장유 3100원, 창원 6000원, 마산 4600원, 고현 우등 13900원, 통영 우등 19400원,
진주 일반 9200원, 진주 우등 12000원, 동광양 17900원, 광양 19700원, 순천 19400원, 여수 25900원을 받습니다.
순천이 광양보다 저렴한 이유는 국도 비율 차이입니다. 여기서 드는 의문이 남마산 일반이 6000원인데 법대로 하면 우등
요금이 7800을 받아야 합니다만 현장에서는 수요 이슈로 7100원을 받고 있습니다. (예매 url; www.bustago.or.kr)
경남고속뉴부산관광 특유의 갈매기 도색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차량입니다. 상기 차량이 바로 동래가 기점인 진주행
차량으로 시간표보다 4~5분 정도 빨리 와서 대기 후 출발했습니다. 이용 수요는 꽤 많았습니다. 이 동래시외버스정류소의
주변 지도도 올렸습니다. 좌측 하단에 주소와 주요 연계 시내버스 노선 번호를 적어 두었습니다. 1, 4호선의 동래역과도 꽤
쉽게 연계 가능합니다. 주변에는 상업 시설들이 꽤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동래시외버스정류소(동래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 요금 정보 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는 삶을 살아 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