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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해운대시외버스정류소(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해운대 수도권 정류소 시간표 포함) - 240827. (10월 수정분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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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577978270

 

부산 해운대시외버스정류소(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해운대 수도권 정류소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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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올렸습니다. (에디터 폭 때문에 내용을 다르게 작성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부산 동부권의 핵심 버스 터미널이라고 할 수 있는 해운대시외버스정류소의 노선별 

시간표를 올려 드리고자 합니다. 촬영은 8월 27일에 했으나 9월 1일 수정분까지 포함해서 올려 드리는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벌써 7번째로 올리는 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인데 그 동안 노선들이 많이 바뀐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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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해운대시외버스정류소의 경우 컨테이너 매표소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구 해운대역 건물을 터미널로 

바꿨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이 열악한 시설을 탈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터미널 외곽 이전 이야기도 많이 나오는 

상황인데 현재 문화 시설이 된 구 해운대역 주변을 터미널로 바꾸는 것 말고는 현실적인 대안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해운대 시외버스 정류소 운행노선의 경우 아무리 봐도 중국집 메뉴판이 많이 떠오릅니다. 김해, 울산, 경주, 포항 등 

여러 단거리 위주로 운영되는 곳입니다만 순천-여수 노선도 개통되었니다. (전주 노선도 재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4년 10월 15일자 수정분입니다.

1. 김해, 울산 방면 (해운대고속 단독 배차)

우선 김해, 울산 노선 방면 시간표입니다. 얼마 전 김해행 노선의 버스에서 불이 났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그 뉴스의 

댓글에 전기차 욕을 하는 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이 회사는 전기버스가 단 한 대도 없는 회사이고 불이 난 차도 현대 

디젤 버스인데 도대체 왜 전기차 욕을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김해, 울산행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 이하로 

감차된 노선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두 노선 합해서 하루 80회 이상 다녔는데 지금은 하루 40회밖에 없습니다.)

코로나 시국이 끝났음에도 적자, 운전 인력 부족 등 여러 이유로 증차가 안 되는 부분 아쉽습니다만 김해, 울산행은 

철도 노선 이용이 좋다고 보기 때문에 버스 증차가 불가능한 측면도 있긴 합니다. 김해, 울산 노선 모두 24년 9월에

추가 감차가 있었습니다. 김해행의 감차는 버스 화재 여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해 방면 첫 차는 07시 10분이고

막차는 23시 40분 심야 버스인 상황인데 배차 간격이 40~70분 간격으로 비교적 규칙적으로 바뀐 부분은 좋습니다. 

주간 15회 및 심야 1회로 운행합니다. 장유 노선은 원래 6회 있었는데 이번에 크게 감차되어 김해를 찍고 가는 20시 

버스 1회만 운행합니다. 김해 시내를 찍고 장유로 가는 노선이라 사상 가서 신흥여객 버스 이용이 훨씬 더 좋습니다. 

김해 구간이 고속도로 운임이라 지나치게 저렴하다고 느낀 모양입니다. 김해행 같은 경우도 출발 시간이 30분 이상

남은 경우는 사상 가서 경전철 타는 것이 더 좋다고 봅니다. 울산 노선은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40회 이상 다니던 

노선이 코로나19, 동해선 전철 등으로 하루 24회까지 쪼그라들어 버린 상황입니다. 동해선 전철이 만 65세 이상의

노인 무료 승차권이 있는 점 때문에 버스 승객 감소 폭이 더 커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24회차 중 12회는 우등, 3회는 

심야입니다. 첫 차는 6시 30분이고 막차는 0시에 떠나는 심야 버스입니다. 40~60분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운행하긴 

합니다만 출, 퇴근 배차 시간이 많이 줄어 든 부분은 아쉽습니다. 동해선 전철 또는 무궁화호 이용이 저렴하고 빠른

상황입니다만 목적지가 공업탑 인근이신 경우 이 버스 이용이 훨씬 좋을 수 있습니다. 우등 버스의 경우 좌석 예매가 

불가능하면 불법으로 알고 있는데 도대체 어떻게 운영하는 것인 지 모르겠습니다. 우등의 경우 좌석이 배정되는 것은

맞기 때문에 승차권에 적힌 좌석에 앉으시면 분쟁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더 이상의 감차는 제발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2-1. 창원, 남마산(-고성, 통영) 방면 (거제현대고속 단독 배차)

창원 노선의 경우 평일과 주말의 오후 배차 시간이 다른 부분이 있고 심야 같은 경우 월~목요일 2회, 금~일요일 4회로 

운행합니다. 실제로 평일, 주말의 수요 차이가 꽤 큰 것 같습니다. 창원 노선의 첫 차는 새벽 5시 40분으로 생각보다 꽤 

빠른 시간대에 있습니다. 주간 막차 시간은 주중 21시, 주말 21시 20분입니다. 심야 막차는 평일 23시 30분이고 주말은 

자정입니다. 주말의 자정에는 울산, 창원행 막차가 동시에 출발하기 때문에 버스 노선을 잘 확인하신 후 탑승 바랍니다. 

자주 다니는 것 처럼 보이나 특정 시간대에는 40분 이상으로 벌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사상 가셔서 타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평일 기준 7시 10분 차의 다음 차가 7시 50분이고 13시 차의 다음 차가 13시 50분인 부분은 정말 아쉽습니다. 

버스 출발까지 30분 이상 남은 경우 사상 가셔서 창원행을 타는 것이 좋다는 취지의 내용을 작성해 봤습니다. 남마산의

경우 첫 차는 남마산을 찍고 배둔, 고성을 찍고 통영까지 갑니다. 남마산의 경우는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 이하인 4회

배차입니다. 경남대, 마산어시장 방면의 경우 남마산행 버스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이동 가능합니다. 마산 남부터미널

방면 노선입니다. 해당 버스는 창원 남산동을 찍고 운행하기 때문에 남산동의 경우 막차가 21시 30분이 됩니다. 창원행 

승객이 많은 경우 남마산행 차로 남산동까지 가는 것도 좋습니다. 과거에는 창원 표를 끊고 남마산행 차에 탑승 됐는데 

지금은 창원, 남산동 행선지가 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창원 표로 남마산행 버스를 탑승 후 주무시다가 내릴 곳을 놓쳐 

남마산까지 갔던 사례 때문에 창원, 남산동 행선지 구분이 필요하다고 한 것입니다. 물론 남산동이 창원 터미널보다 꽤 

가까운 곳에 있기 때문에 남산동, 창원 터미널의 요금이 같은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았던 점도 행선지 구분 요인입니다. 

2-2. 동대구(-구미) 방면 (해운대고속 단독 배차)

동대구 노선의 경우 7시 30분 첫 차, 22시 막차로 하루 16회 다닙니다. 코로나19 이전과 비슷하게 운행하고 있습니다..

우등 할증이 된 부분 덕분에 객단가를 높일 수 있어서 이렇게 다닐 수 있다고 봅니다. 45인승 버스에 20명 정도 탄 것과 

28인승 우등 버스에 20명이 탄 것은 수익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배차 간격은 비교적 규칙적인 듯 합니다. 동대구행 중 

일부 차량이 동대구를 찍고 구미까지 가는 방식으로 구미행은 하루 4회 있습니다. 구미 노선의 경우 복지상가 및 공단을 

찍고 갑니다. 동대구를 휴게소 개념으로 경유합니다. 동대구 노선은 용계를 경유합니다. 구미행 노선의 경우 동대구-구미

구간 탑승이 가능한 노선이라 동대구에 내릴 사람이 없어도 반드시 경유해야 하는 것입니다. 동대구 노선의 경우 코로나 

이전에 비해 오히려 승객이 늘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동해선 전철 개통 이후 해운대-동대구 구간 열차 배차가 큰 폭으로 

줄어 든 부분 때문에 이렇게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평일에는 좌석 구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여름철 성수기가 지난 

시점에 이 터미널 글을 올리는 이유는 경쟁이 줄어 든 상황에서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부분이 큰 점 때문입니다.

청주행 1회차 시간이 많이 당겨진 부분을 빠르게 반영했습니다.

3-1. 포항, 경주 방면 (해운대고속, 금아여행, 천마고속 공동 배차)

포항 노선의 경우 첫 차 7시 40분, 막차 21시 40분으로 하루 15회 운행합니다. 매 시 40분에 출발합니다. 금~일요일에는 

예비차가 출발하니 예매 사이트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고 칸에 있는 운행 요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포항까지 

무정차로 운행하는 부분 좋습니다. 포항행의 경우 매니아들, 여행객들의 탑승기가 의외로 많이 보이는 노선입니다. 경주

노선의 경우도 코로나19 시국 이전과 같은 하루 15회로 배차 중입니다. 첫 차는 7시 20분, 막차는 21시 20분으로 매 시 

20분 출발입니다. 금아여행, 아성고속, 해운대고속이 같이 배차 중인 노선이며 우등 할증이 되어 객단가가 높아서 승객이 

적게 타더라도 기름값 정도는 나오는 노선 같습니다. 사전 예매 승객보다는 현장에서 표를 구입하는 승객들이 많아 보이는 

노선들입니다. (우등 버스에는 USB 충전 포트가 없을 가능성이 높으니 보조 배터리를 챙기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2. 양산(-청주, 해운대고속 단독 배차), 순천-여수 방면 (금호고속, 해운대고속 배차) 

양산 노선의 경우 양산 거주 기사님의 일자리를 위해 만든 노선이라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매일 배차하는 시간대는 8시 

30분 첫 차를 포함하여 하루 5회인데 18시 30분 버스의 경우 퇴근 시 지하철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말에만 

배차하는 우등 버스도 4회 있는데 7시 30분, 16시 40분 버스가 양산을 찍고 청주까지 올라 가는 차로 보입니다. 우등 

버스는 벡스코, 양산 관제센터 등을 무정차합니다. 해운대에서 청주를 오가는 노선이 있다는 부분이 정말 신기합니다.. 

주말 첫 차 시간이 많이 당겨져서 기존 양산행의 첫 차보다 더 빨리 출발하게 된 부분이라 버스 이용 시 유의 바랍니다.. 

호남선인 순천-여수 노선도 있는데 순천에 내릴 사람이 없다면 통과하고 바로 여수로 내려 갈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만 

순천 수요도 나름대로 있다고 봅니다. 사상, 노포동발 순천, 여수 노선이 감차된 부분이 있어서 여기 해운대에서도 해당 

지역을 오가는 수요가 생긴 모양입니다. 앞 2회차는 해운대고속이, 뒤 2회차는 금호고속이 배차하는데 금호고속의 경우 

구형 버스가 배차될 확률이 높으니 이 부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노선별 소요 시간의 경우 교통 상황에 따라 편차가 클 

가능성이 있어서 버스 매니아들의 실제 탑승기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천공항 노선은 별도로 설명하겠습니다.) 

4. 해운대시외버스정류소 주요 노선별 요금표

이 정류소의 요금표에는 중, 고등학생 요금까지 같이 있습니다만 초등생 이하 요금은 예매 사이트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울산, 김해, 양산 구간은 고속도로의 비율이 높아서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울산 일반은 5500원, 우등은 

7200원입니다. 김해 4100원, 장유 4400원인데 장유의 경우 김해를 거치지 않은 직통 경로의 요금인지라 생각보다 

저렴합니다. 창원 7400원, 남산동 7200원입니다. 원래 남산동 요금도 터미널 요금과 같았으나 민원 덕분에 200원 

인하되었습니다. 이렇게 구분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남마산 9500원, 통영 18200원, 양산 일반 3800원, 경주행  

10500원, 포항 14000원이고 동대구도 14000원입니다. 구미 20800원, 인천공항 53500원, 양산 우등은 5000원 

받습니다. 순천 21400원, 여수 27800원, 청주 32200원인데 청주 노선의 요금이 생각보다 비쌉니다. 심야 노선은 

울산, 김해, 창원, 동대구, 인천공항이 있습니다. 인천공항 58900원, 동대구 14000원, 울산 6100원, 김해 4500원, 

창원 8100원입니다. 각 노선별 예매는 https://www.bustago.or.kr (새 창 열림) 사이트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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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해운대시외버스정류소 버스 사진(수도권 정류소에서 본 시내버스 포함)

우선 거제현대고속의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차량은 Euro 5 차량이라 곧 대차될 것 같습니다. 금아여행의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Euro 6 차량과 천마고속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프라임 Euro 6 차량을 봤습니다. 경북고속의 

인천공항행 차량은 현대, 기아 버스로 전부 대차된 줄 알았으나 대우 버스가 아직 몇 대 남아 있었습니다. 18년식 현대 

차량을 김해공항 및 다른 시외버스 노선으로 돌렸기 때문에 대우 버스가 많이 다니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긴 합니다. 

경북고속의 경 24년 내로 공항 리무진 버스는 모두 현대 또는 기아 버스로 바꿀 계획이 있긴 합니다. 부일여객의 38번 

현대 뉴슈퍼에어로시티 차량과 1001번 대우 FX II 116 차량을 담아 봤습니다. 해운대 지역 버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를 올릴 때 서울, 수원 방면 노선이 없는 것으로 알고 올리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 글을 보시고 수도권 정류소의 시간도 따로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위치는 아래 지도에서 언급하겠습니다. 

(운영 초기에는 표지판만 있어서 인근 상가나 지하철역에서 대기했어야 하는데 지금은 작은 정류장이 생겼습니다.) 

서울남부터미널의 경우 철도 및 경부 강남터미널에 밀려 수요가 많이 줄어 든 곳입니다.

6. 해운대 수도권 정류소 (경남고속뉴부산관광 단독 배차) 시간표, 요금표

수도권 정류소의 경우 종이 승차권이 아닌 모바일 승차권 전용 노선이라 버스타고나 티머니 GO 어플로 승차권을 

예매하셔야 합니다. 예매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빈 자리가 많이 남은 상황 한정으로 계좌이체 탑승을 허용해 주는 

기사님이 있긴 있다고 하는데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동서울행 10회, 서울남부행 3회, 수원 방면 6회 있습니다.

동서울행 2회 및 수원-안산행에 2회 있는 고급 시간대의 경우 20석 프리미엄 버스가 운행합니다. 프리미엄 버스의 

요금은 주말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월~목요일에는 할인 됩니다. 동서울 노선은 첫 차 6시, 막차 23시 50분 심야로 

코로나 시국 이전 대비 꽤 많이 감차되었는데 동서울의 경우 코로나를 떠나서 재건축 이슈로 인해 노선들이 줄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대부분 양산을 경유합니다만 해운대에서 매진된 경우 화물이 없을 시 직통으로 운행할 수 있다고
봅니다. 서울남부 노선은 오전 1회, 오후 2회로 배차 중입니다. 역시 양산을 경유합니다. 오산-수원-안산행의 경우 

의외로 오산 승객이 꽤 많다고 들었는데 오산에서 수도권 1호선 전철과 바로 연계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노포동을 

경유하여 운행하며 첫 차는 8시 45분, 막차는 23시 20분입니다. 일부 시간대에는 서로 다른 노선 2대 이상이 동시에 

출발하는 경우가 있으니 행선지 확인 후 이용 바랍니다. 서울남부 노선만 40600원 단일 요금이고 나머지 노선들은

시간대 및 버스 등급별로 요금이 다른 점 유의 바랍니다. 동서울 우등 41300원, 동서울 프리미엄 53700원, 수원행  

우등 39700원, 수원 프리미엄 51700원입니다. 안산, 오산 방면 노선 및 심야 버스 요금도 표에 작성해 두었습니다. 

*인천공항 노선은 일부 지역 주민들 및 관광객들, 택시 기사님들이 잘못 아시는 내용이 있어 별도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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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정류장의 사이는 도보 10~15분 정도 거리로 생각보다 멀지 않습니다.

7. 인천국제공항 방면 노선 및 해운대시외버스정류소 주변 지도

인천국제공항 방면 버스 이용 시 주의 사항입니다. 우선 해운대에서 인천공항을 오가는 버스는 하루 7회가 아닌 하루 

14회입니다. 코로나19 이전보다 2배 이상 더 다니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들 배차 중 일부 시간 

배차를 사상이나 양산으로 돌렸으면 좋겠습니다. 각 회사별 상징 색으로 표기했습니다. 경북고속 7회, 경남고속 7회로 

배차 중입니다. 공항 이용객들의 특성상 실질적 첫 차는 22시 20분, 실질적 막차는 13시 50분으로 봅니다. 우등 8회에 

심야우등 6회로 경북고속 노선은 수도권 정류소가 아닌 기존 우일시장 옆 터미널, 경남고속 노선은 위에 언급한 수도권 

정류소에서 탑니다. 이렇게 회사별로 탑승 위치가 구분되어 있으니 택시를 이용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에 

대해 더 헷갈린다는 주장이 있는데 하루 14회라는 정확한 배차를 알리려면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노포동을 경유하여 

운행합니다. 도로 사정에 따라 소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특히 새벽 3시 차는 수도권에 올라 가면 출근 시간이 되기 

때문에 예매 창에 나온 소요 시간보다 길어질 수 있습니다. 높은 확률로 USB 충전 장치가 있는 최신 버스가 배차됩니다. 

공항 뿐만 아니라 을왕리, 영종, 청라 방면 승객께서도 인천공항행 버스 이용 후 타 교통수단으로 환승하시면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주간 우등 53500원, 심야우등 58900원입니다. 이 노선 덕분에 버스 업체가 유지된다고 봅니다.


카카오-맵에 해운대시외버스정류소를 검색하면 두 곳이 나오는데 해운대역과 가까운 곳이 기존 정류소이며 

울산, 창원, 김해, 경주, 포항 노선을 이용 가능한 곳이고 중동역과 가까운 곳이 서울, 수원 방면을 이용할 수 

있는 수도권 정류소입니다. 좌측 상단에 주소를 적어 두었는데 수도권 정류소 주소는 인근 주차장의 주소를 

같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주변에 숙박, 상업, 주거 시설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 해운대시외버스정류소의 

시간표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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