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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4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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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565469816

 

진주시외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40823.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사진, #노선, #정보, #서부경남, #금아여행, #경전고속, #영화여객...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 및 이미지를 수정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진주시외버스터미널의 경우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노선 변경을 공지하지 않아서 시간표 수정이 힘든 상황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서부 경남 지역의 거점 도시라고 할 수 있는 진주시의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터미널이 이전 계획이 있다고는 하는데 촬영 시점 기준 2년 정도는 현재 위치에서 계속 

이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여기 블로그에는 3번째로 올리는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진주시외버스터미널 건물의 앞, 뒤쪽 모습입니다. 오래 된 건물이라 낡아 보이긴 합니다만 시설 관리는 잘 된 것 

같아 보입니다. 2층 건물로 건물 가운데 쪽에 주 출입구가 있습니다. 뒤편 모습은 남강 보행길에서 촬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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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양산-울산, 동래-노포동 방면 (경남고속뉴부산관광 단독 배차)

양산-울산 노선의 경우 전광판 시간이 아닌 벽에 붙어 있는 시간표 이미지로 교체했습니다. 우등 버스만 배차 중입니다.  

양산 11800원, 울산 17400원입니다. 울산 직통은 첫 차 6시 40분, 막차 20시로 5회이고 양산 경유 울산 노선은 첫 차

7시 30분, 막차 19시 10분의 배차로 하루 11회 운행 중이라 따라서 울산행은 하루 16회가 됩니다. 진주와 양산 지역의

교류가 많은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양산을 거쳐 울산으로 가는 노선도 양산 하차 승객이 없는 경우 울산까지 무정차로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울산행 표 발권 후 양산에 하차하려는 행위는 제발 자제 바랍니다. 노포동행 노선의 경우 동래행

버스 30회 중 18회가 동래를 경유하고 노포동까지 올라 가는 노선입니다. 따라서 동래 방면의 버스와 같은 버스입니다.

첫 차는 6시고 막차는 밤 8시 30분입니다. 우등 12회, 일반 6회입니다. 로또급 확률이긴 하지만 동래 하차 승객이 없다면

노포동 터미널까지 직통 운행 된다고 봅니다. 동래 노선도 첫 차 6시, 막차 밤 8시 30분으로 하루 30회 운행합니다. 우등, 

일반 등급의 비율은 2:1입니다. 즉, 우등 20회 일반 10회라는 뜻인데 수요가 많을 것 같은 막차 시간이 일반인 상황입니다. 

동래도 사상만큼 수요가 많은 곳 같습니다만 막차 시간이 너무 이른 점 아쉽습니다. 우등 기준 동래는 12000원, 노포동은 

13800원입니다. 노포동은 부산동부시외버스터미널이라고도 합니다. 동래 노선은 배차 간격이 좋습니다. 울산, 노포동행 

모두 심야 버스가 없는 점 정말 아쉽습니다. 울산 및 노포동 방면 노선 모두 코로나19 시국 이전 대비 적게 다니긴 합니다. 

사상 감차 반영했습니다.

2. 부산서부, (장유-)김해, 마산, 창원, 남해, 하동 방면

전광판 시간표의 시인성 자체는 좋긴 하지만 숫자의 크기가 크지 않아서 시력이 나쁘신 분들께서는 보기 불편할 수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부산 사상 서부터미널 노선은 하루 39회 배차 중인데 이 중 2회는 심야 버스입니다. 첫 

차는 새벽 5시 50분, 주간 막차 21시입니다. 심야 막차가 자정까지 있어서 괜찮습니다. 코로나 시국 이전에는 3회로 

배차했으나 지금은 2회만 운행합니다. 배차 간격이 7~60분으로 불규칙적인 상황이라 오랫동안 비는 시간대를 채워

달라는 민원이 꽤 많은 상황입니다. 향후 부전-마산 복선전철이 개통되어 진주에서 부전역까지 itx-마음 열차가 운행 

개시해야 해결될 사항 같습니다. 사상 노선 중 일부 시간대는 우등 버스로 배차 중인데 거리가 짧은 노선에 우등 등급 

버스를 배차하는 경우 버스 업체 입장에서 객단가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 승객 입장에서는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저소득층 승객들의 버스 이용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김해공항 쪽을 찍고 

사상으로 가는 노선도 있는데 오전 3회, 오후 2회로 배차 중입니다. 사상행 중 일부 시간대는 함양 등의 지역에서 내려 

와서 진주를 경유하는 차량입니다. 김해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배차보다 2회 적게 배차 중인데 그 2회가 지금은 

없어진 '김해여객'의 배차 자리라고 봅니다. 사상행과 달리 우등의 배차 시간대가 매일 바뀌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괄호에 장유라고 쓰여 있는 시간대만 장유를 찍고 가는데 장유에 내릴 사람이 없을 경우 김해까지 직통 가능합니다..

마산 노선의 경우 일부 시간대는 비좌석제로 배차 중입니다. 18시 4분과 6분의 경우 오타가 아니라 실제로 2분 정도

간격으로 붙어 운행합니다. 따라서 명절이 아닌 이상 18시 4분 차에만 승객이 몰릴 가능성이 꽤 크다고 봅니다. 마산

첫 차는 7시고 주간 막차는 21시 30분, 심야 막차는 0시 10분입니다. 김해행과 마산행 모두 첫 차 시간이 꽤 늦은 점 

아쉽습니다. 마산 노선의 경우 출근 시간대 배차가 적어서 7시 30분 차의 다음 차가 8시 17분인 점 아쉽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려면 부전-마산 복선전철이 개통되어 itx-마음 열차를 운행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고 봅니다. '금휴지' 

라는 말의 뜻은 금요일에는 운행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18시 51분 차는 토, 일, 공휴일에만 운행하는 상황입니다. 

마산까지는 고속도로 비율이 높아서 5800원입니다. 창원의 경우 7시 5분 차는 경남도청 직원들을 위해 경남도청 

방면으로 운행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진주역에서 창원중앙역 방면 무궁화호가 7시 21분에 있어서 그 열차 이용이 

훨씬 더 저렴하고 좋다고 봅니다. 우등 6회고 나머지는 일반입니다. 창원행 중 1회는 거창 쪽에서 내려 오는 버스로 

추정됩니다. 창원 심야는 마산을 거쳐 운행하는 노선인데 정우상가가 최종 목적지인 버스입니다. 정우상가의 경우

창원시청 근처에 있는 상가라고 합니다. 남해 노선도 관광 수요 및 지역 주민 수요가 있는 지 코로나19 이전만큼은 

아닙니다만 나름 자주 다닙니다. 코로나 시국 초기에 비해 증차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첫 차는 6시 50분이고 

막차는 20시입니다. 남해까지는 국도 비율이 높아서 거리가 가까워 보여도 꽤 비싼 편입니다. 하동 노선의 경우 첫 

차는 7시고 막차는 19시 50분으로 배차 간격이 나름 규칙적입니다. 하동까지는 고속도로 비율이 높아서 남해보다 

저렴합니다. 남해, 하동행이 동시에 진교를 경유하므로 진교까지는 하루 28회 이상 다닌다고 보시면 됩니다. 남해 

17시 20분 차는 남양을 추가 경유합니다. 하동행 18시 20분 차는 하동을 찍고 화개-쌍계사-의신까지 운행합니다. 

(*진교의 경우 아래에 언급할 호남선 차들 중 일부도 경유하므로 실질적으로는 하루 30회 가까이 운행 중입니다.) 

(사상행 15시 30분 차를 놓친 경우 인접 시간대 동래 노선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함양행 막차 시간이 21시 정각으로 단축된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1. 우주항공청, 동광양, 남마산 등 

진주역-우주항공청 노선 관련해서 8시 20분 버스로 우주 항공청 출근이 가능한 지 정말 의문입니다. 월~금요일 한정으로 

운행 시간을 조금 당겨 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정말 큽니다. 진주역-사천공항-우주항공청 방면으로 운행하는 노선으로 첫 

차는 7시, 막차는 17시 30분으로 하루 8회 다닙니다. 진주역까지 구간 승차가 되는 점 정말 신기한데 진주역 하차 시 KTX,
 무궁화호 열차와 연계되는 시간대가 절반 이상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존 진주-삼천포 노선을 증차하고 증차분 중

 일부를 우주항공청 경유로 돌리는 것이 더 좋았다고 봅니다. 우주항공청 노선 '제발' 많은 이용 바랍니다. 동광양 노선의 

경우 10시 25분 1회로 나와 있습니다. 이 노선도 하동군 진교까지 구간 탑승 가능한 상황입니다. 남마산 노선의 경우 마산

남부터미널 방면 완행인데 경남대, 마산어시장 방면 승객들이 이용하시면 좋은 노선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15회 

이상 다녔던 적도 있으나 지금은 하루 6회만 다닙니다. 첫 차는 7시 50분, 막차는 20시입니다. 경유지가 10곳이 넘습니다.

3-2. 원지-산청-함양(-거창, 전주), 원지(-중산리/-대원사), 장계, 가회-대병 등

가회-대병 방면 노선은 거고속에서 배차 중인 것으로 알지만 이용 승객의 비율이 정말 낮아서 중산리/대원사 방면 밑에 

작게 표시했습니다. 가회는 합천 황매산이 있는 동네입니다. 4회 중 3회는 가회까지만 운행하고 19시 30분 막차만 가회 

경유 후 대병까지 갑니다. 사실 대병 노선도 산청군 원지를 경유하기 때문에 원지까지는 하루 50회 가까이 운행 중이며 

원지 방면에서 오랫동안 비는 시간대가 채워지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중산리, 대원사가 바로 지리산 코스 등산객을 

위한 노선입니다. 보통 이 두 곳 근처에서 등산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차들도 원지 쪽을

찍고 가기 때문에 원지까지의 횟수가 많은 것입니다. 일부 차는 부산에서 넘어 오는 차입니다. 오전 10시 30분 버스는 

시외버스가 아닌 산청 군내버스 배차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첫 차는 6시 10분이고 막차는 밤 8시 10분입니다. 원지를

찍고 함양 가는 첫 차보다 빨라서 원지까지는 이 차 타도 됩니다. 원지-산청-함양 방면의 경우 모든 차량이 생초 쪽을 

추가 경유합니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감차됐긴 합니다만 이 정도 배차도 군 단위 방면 치고는 정말 자주 다니는 

것입니다. 함양 방면의 첫 차는 6시 37분이고 막차는 21시 정각인데 군 단위 노선 치고 첫, 막차 시간이 정말 양호한 

상황입니다. 진주 지역에서 산청군을 오가는 학생, 직장인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이나 마산 등지에서 

오는 차도 있습니다. 배차 간격 자체는 10분~1시간으로 불규칙적이긴 합니다만 수요에 따른 탄력적 배차로 보면 

되겠습니다. 이런 함양행 차 중 일부가 남원, 거창, 장계 등으로 운행하는 구조인데 장계행의 경우 촬영 당시에는 

8시 59분으로 표기되어 있었으나 실제로는 9시 5분 출발로 보입니다. 장계는 전북 장수군의 동쪽에 있는 지역인 

상황인데 장수군 방면 노선이 있다는 것 자체가 신기합니다. 함양 노선 중 3회는 양촌을 추가 경유합니다. 함양을 

찍고 거창으로 가는 차는 오전 3회, 오후 2회입니다. 거창 직통 노선 5회 전부 우등인데 이 중 3회는 거창을 찍고 

김천까지 올라 가는 노선입니다. 진주에서 김천행 노선이 있는 점 신기합니다.  거창-김천 구간이 모든 구간 국도 

경로라 김천까지의 요금이 비쌉니다. 전주 노선의 경우 인월과 남원을 찍는 차는 산청-함양도 추가로 경유하므로 

전주까지 최소 3시간 가까이 잡으셔야 합니다. 그마저도 13시 14분 차는 남원까지만 갑니다. 전주 무정차의 경우 

마산-진주-전주 형태로 운행하는 소위 '마진전' 노선입니다. 우등 2회, 일반 4회입니다. 전주와 진주, 마산의 교류가

조금이나마 있는 것 같아서 좋습니다. (노포동및 울산 노선을 제외한 요금표는 별도 이미지로 올려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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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곤양(-서포, 자혜, 옥종, 북천 등), 서울, 인천 등

곤양은 아시다시피 사천시 북부 지역에 있는 노선인데 사천군 서포 쪽으로 운행하는 배차가 6회 있고 하동군의 옥종,

북천 쪽으로 운행하는 배차가 7회 있습니다. (양천사도 하동 북천 지역을 경유합니다.) 서울남부터미널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화~목요일 기준 하루 38회 정도 다녔는데 지금은 주말 기준 하루 29회 정도라 배차 횟수가 30% 

가까이 줄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남부터미널이 아무래도 수요가 적다 보니 이런 듯 합니다. 다만 이 노선은 원지 또는

산청, 혁신도시 등 중간 수요가 꽤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말 기준 프리미엄 버스는 하루 10회고 우등은 19회입니다. 

15시 버스는 금~일요일에만 다닙니다. 첫 차는 새벽 4시 40분, 막차는 밤 10시 10분 심야 버스입니다. 새벽 4시 40분 

차는 서울 지역 출근 수요 때문에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20시 10분 버스의 이후 배차가 22시 10분 심야 버스로 무려

2시간이나 비는 점 아쉽습니다. 이런 식의 감차 때문인 지 진주-서울 구간 KTX 점유율이 늘어 난 것 같습니다. 3시간

35분, 진주-산청 지름길 운행 등의 광고를 했던 노선입니다. 인천 노선의 경우 사천시 삼천포 쪽에서 오는 노선인데 

오후에만 1회 다닙니다. 버스 인력 상황에 따라 중단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서울 및 인천행 많은 이용 바랍니다.) 

5-1. 순천-여수, 광양, 의령, 삼가, 함안, 포항, 합천, 대구, 대전 등

의령 노선의 경우 다른 시외버스들과 달리 진주시청 앞 정류장을 찍고 가는 버스입니다. 오전 3회, 오후 2회로 배차 

중이며 덕교는 전 차량 경유하며 3100원입니다. 함안-군북 노선의 경우 출근 시간 1회, 퇴근 시간 1회 운행합니다.. 

경상국립대, 개양을 경유하기 때문에 그 곳에서는 퇴근 후 이용 가능하다고 봅니다. 사실 함안까지도 열차 이용이 

좋을 수 있으나 함안역의 읍내 접근성이 좋지 않아서 별로라고 봅니다. 경주-포항 노선의 경우 일 3회 배차 중이며 

오전 1회, 오후 2회 운행합니다. 삼가, 대의나 합천은 대구 서부방면 버스 중 일부 시간대의 경유지입니다. 대구행 

노선 경우 전 차량 우등, 프리미엄 등급입니다. 금, 토, 일요일 중 특정 요일에만 운행하는 배차가 있습니다. 대구 

서부정류장 방면 첫 차는 6시 30분 삼가-합천 경유 차이고 막차는 18시 10분입니다. 대구행의 막차가 너무 이른

부분도 진주역의 철도 점유율을 높이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주에서 유일하게 철도 점유율이 버스를 이긴

곳이 바로 대구 방면입니다. 향후 25년부터 부산이나 창원, 김해, 순천 쪽도 철도 점유율이 버스를 이길 것으로

봅니다. 합천 노선의 경우 하루 8회 다니며 오전 3회, 오후 5회입니다. 저의 생각보다 수요가 많은 것 같습니다.. 

대전 노선의 경우도 토요일에만 운행하는 시간대와 금요일 및 일요일에만 운행하는 시간대가 있어서 배차 시간 

확인 바랍니다. 첫 차는 7시이고 막차는 20시인데 16시부터 2시간 간격인 점 아쉽습니다. '우/프'의 경우 어떤 

날에는 우등이, 어떤 날에는 프리미엄이 들어 와서 날마다 요금이 달라 진다는 뜻인데 개인적으로는 고정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부 원지를 경유합니다만 원지까지 탑승 안 됩니다. 금~일요일 9시 30분 버스 한정으로 

순천을 찍고 여수까지 내려 가는 노선이 있습니다. 순천의 경우 광양 경유 차 3회와 광양 무정차 2회로 나뉩니다. 

5-2. 사천-삼천포 방면 노선

사천-삼천포 노선의 경우 터미널보다는 경상국립대, 개양오거리 승객이 훨씬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삼천포행의  

경우 직행과 완행의 소요시간 차이는 10분 안쪽으로 짧은 편이라고 봅니다만 완행 중 일부 차량이 정촌산단을 추가로

경유해서 더 오래 걸리는 부분은 있습니다. 직행, 완행 모두 사천공항 입구는 찍고 갑니다. 전국에서 2번째로 시외버스,

시내버스 간 교통카드 광역 환승 제도가 구축된 노선인데(첫 번째는 과거 제주도 버스들) 직행 중 11시 10분 차의 경우는 

환승이 안 됩니다. 완행의 경우 첫 차는 새벽 5시 30분, 막차는 22시 30분 심야 버스로 막차 이용 시 교통카드, 현금으로

요금 결제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위 우주항공청 노선을 삼천포 노선과 통합 배차했으면 합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6. 고성-통영, 고현-장승포, 청주 

장승포 완행 중 7시 5분 차가 사천시 상리를 추가 경유하는 구조입니다. 청주 노선 때문에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촬영을 

늦게 한 부분도 있습니다. 진주 입장에서는 청주 노선이 4회에서 3회로 줄어 든 것으로 볼 수 있으나 더 남쪽인 거제시, 

통영시 입장에서는 청주 노선이 신설된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지역에 따라 이익, 손해가 갈리는 노선입니다. 즉, 청주

노선은 '고현-통영-진주-청주'의 형태로 운행하는데 향후 천안 노선도 이런 식으로 재개 가능성 있다고 합니다. 본인의

의견으로 천안 노선은 세종시를 경유하여 재개했으면 합니다. 하루 3회 운행하며 오후 시간대에만 3회 있습니다. 본인

개인적으로는 오전 시간 배차도 추가하여 4회로 다녔으면 좋겠습니다. 통영-고현-장승포 노선의 경우 고성도 경유하는

노선입니다. 고현-장승포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대비 3분의 2 정도만 운행하고 있습니다만 배차 간격 자체는 대략

80~90분 간격으로 규칙적인 편입니다. 옥포도 찍고 갑니다. 고현까지는 고속도로의 비율이 높아서 저렴한 편입니다만 

옥포, 장승포의 경우 국도 비율이 높아져서 요금이 꽤 비쌉니다. 과거에는 고성도 찍지 않고 통영으로 바로 가던 버스도

있었으나 연선 인구 감소로 통영 노선 전부 고성 경유로 운행합니다. 노선별 요금표는 아래에 별도로 올려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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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주요 구간 요금표 1 (부산, 김해, 창원, 마산, 남해, 하동, 거창, 함양 등)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요금표는 매표소 창문에 붙은 아날로그식 요금표를 촬영했습니다. 이 요금표가 TV 화면의

요금표보다 시인성이 좋습니다. 미성년자 및 유공자 요금은 예매 사이트를 보시기 바랍니다. 부산의 경우 사상을 

뜻합니다. 사상 우등 12000원, 사상 일반 9200원입니다. 마산 5800원입니다. 창원 우등은 8400원인데 우등 중 

일부 차량은 거창에서 내려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상 심야는 서면을 찍고 부산역까지, 마산 심야는 창원 쪽을 

찍고 정우상가까지 갑니다. 남해 7200원, 하동 6500원, 화개 9300원, 진교 3300원입니다. 거창행의 경우 직통과 

함양 경유 노선의 요금이 다릅니다. 함양 경유 차는 11600원이고 직통은 우등 기준 9200원입니다. 김천 19800원, 

전주 우등 16000원, 남원 15300원입니다. 원지 2700원, 산청 5300원, 함양 8600원입니다. 중산리 7400원이고 

대원사는 6700원입니다. 광양 6400원, 순천 우등 10600원, 여수 우등 17400원, 합천 8600원 등입니다. 경주 

18600원, 포항 24100원입니다. 대전 우등 20700원, 대전 프리미엄 26900원입니다. 대구의 경우 일반 등급과 

프리미엄 등급 사이의 요금을 우등 요금으로 정한 것 같습니다. 대구 우등 15900원입니다. 곤양은 2600원이고 

옥종은 5100원입니다. 우주항공청 3500원, 서울 우등 33100원, 인천 우등은 35300원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좌석 예매 링크; https://www.bustago.or.kr/,진주 터미널 사이트트; http://jinjuterminal.kr/)

4장씩 세트로 구성한 것입니다.

7-2. 주요 구간 요금표 2 (함안, 의령, 삼가, 사천, 통영, 청주, 고현, 장승포 등)

덕교 3100원, 군북 3400원, 함안 4500원입니다. 군북, 함안은 고속도로 비율이 생각보다 높아서 꽤 저렴합니다.

의령 4900원, 삼가 5500원입니다. 사천-삼천포 방면의 경우 사천 2300원, 삼천포 4800원입니다. 시내 버스와 

환승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전 구간 국도라 요금이 생각보다 비쌉니다. 사천공항 2100원입니다. 통영, 장승포행 

노선의 경우 직행, 완행의 요금 차이가 꽤 있는 부분 유의 바랍니다. 통영 직행은 6800원, 완행은 9500원입니다. 

청주 21800원, 고현(직행) 8700원, 고현(완행) 13700원입니다. 장승포행은 옥포까지 추가 경유하고 있습니다. 

8. 진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본 버스들

진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24년 8월 23일과 24일에 촬영한 시외버스 사진입니다. 경남고속뉴부산관광의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Euro 6 차량인데 초록색 계열 도색 차량이 점점 줄어드는 점 아쉽습니다. 금아여행 현대 

유니버스 프라임 차량도 봤는데 소위 '삼각 유니버스' 부터는 '뉴 프리미엄'이라는 수식어를 붙이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차량명이 짧아졌습니다. 이 차의 경우 USB 충전 포트가 없다고 합니다. 경전고속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럭셔리 차량의 경우 김해에서 진주까지 탔던 차입니다. 부산교통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차량도 

담아 봤는데 출고된 지 벌써 7년 가까이 되었다는 게 믿기지 않습니다. 시간 정말 빠릅니다. 도색이 참 멋집니다.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주변 지도인데 진주성과 정말 가까워서 걸어서 접근 가능합니다. 숙박, 병원, 학교 등 

여러 시설들이 있습니다. 지도 우측에 터미널 주소와 주요 연계 버스 번호를 적어 두었습니다. 그럼 여기서 

진주시외버스터미널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저의 블로그에 방문해 주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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