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김천시외버스터미널(김천공용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추풍령행 시내버스 (2021년 6월 버전)

반응형
728x170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인구 14만 경상북도 김천시의 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를 올려 드리고자 합니다.
김천의 경우 많은 타 지역 사람들이 '김밥천국'이라는 식당을 줄여서 많이들 부릅니다만 이번에 소개할 지역은
경상북도의 '시' 임을 알립니다. 사실 원본 사진은 2018년도에 찍었으나, 그 때에 비해 노선 수가 크게 줄어 든
상황입니다. 저는 찍은 지 오래 된 터미널을 올리려 하지 않고 있으나 제가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중소도시
노선은 올리는 것으로 방침을 바꾼 상태입니다. 사실 이 터미널의 정식 명칭은 '김천공용버스터미널'입니다.
실제로 시내버스도 같이 출발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럼 바로 이 터미널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728x90

이 터미널의 간판에 적힌 명칭은 '김천시외버스정류장'이며 위 사진의 간판은 '후문'입니다. 시내버스 중 상당수
노선도 이 터미널에서 출발/도착하기 때문에 '김천공용버스터미널'이 맞다고 봅니다. *주변 지도도 올렸습니다.
간판과 건물의 모습을 보니 약간 봉화군 쪽 터미널이 생각나는 모습입니다. 또한, 지도 상에서는 김천역까지
도로를 많이 돌아가야 하는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보도 전용이긴 하지만 직선 육교가 있어서 빠르게 접근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터미널의 주소는 '김천 자산로 152-8(성내동 38-1) - 카카오맵 기준' 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시국 이전에는 사진 여러 장을 찍어 올렸었는데 ( 당시 원문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274296272 )
지금은 A4 용지 절반 크기로도 이 터미널 시외버스 노선이 모두 설명이 가능한 점 안타까울 뿐입니다. 원본의 사진은 2018년에
촬영한 것이라 지금과는 전혀 다릅니다. 보시면 상주-안동, 거창-진주 방면 노선만 다니며 나머지 노선은 운행 중지되었습니다...

1. 대전, 진주행 (거창고속 운행) *대전 노선 운행 중지되었습니다.

우선 대전, 진주행 노선부터 설명해 드리면 모두 거창고속에서 운행하며 중간 경유지가 있는 노선입니다. 우선 대전

노선은 코로나19로 인해 결국 운행이 중단된 점 유감입니다. 물론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해당 연선의 인구 감소로 

인한 수요 감소도 큰 원인이라고 봅니다. 대전 노선은 열차를 이용해 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어서 진주 방면의
경우 약간 줄어든 하루 4회이고, 경남지역 업체 거창고속에서 운행합니다. 일각에서는 노선이 '대전-김천-거창-진주'로
합쳐져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대전-진주'를 굳이 김천을 거쳐 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분리된 것처럼 설명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대전-거창'은 김천을 거치는 것이 맞겠지요. 우등 요금을 받고 있고 국도 요금까지 겹친 상황이라
거창까지는 10000원, 진주까지는 18000원이라고 합니다. 거창 요금의 경우 한 때 10400원까지 올랐던 적이 있었는데
국도 개량으로 노선 길이가 짧아져 10000원으로 인하된 상황입니다. 김천-거창, 거창-진주 구간의 구간 수요가 꽤 있는
노선 같으며, 예매 인원이 거의 없고 현장판매 위주로 운영되는 노선 같습니다. 진주까지는 대략 2시간 넘게 걸린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거창행 첫차가(김천구미역을 거치는 차량) 운행이 중지된 것임을 알립니다.

2. 상주, 점촌, 예천, 안동행(코리아와이드 진안)

우선 과거에는 영주행과 대구 북부정류장 노선도 있었습니다만, 대구 노선은 저~기 김천구미역에 가셔서 KTX를
이용하시면 될 것 같으며 (왜관행은 김천역에서 무궁화호 탑승이 진리입니다.) 영주행의 경우 코로나19보다는
52시간제 및 지역 인구 감소로 인해 사라졌다고 보시는 것이 맞을 것 같으며, 이 시국이 끝나도 부활하기 힘들 것
같아 보입니다. 일단 2021년 7월 31일까지 '김천역~상주, 점촌, 예천~영주역' 구간을 운행하는 대체 버스가 무려
'무료'로 운행 중에 있기 때문에 많은 이용 바라며(고급 관광버스 차량 운행됨.), 2021년 8월부터는 무궁화호 이용이
더 나은 점 참고 바랍니다. 상주, 점촌, 예천 노선의 경우 최종 목적지는 안동이며 고작 하루 4회 다니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 노선이 하루 10회 이상 다녔던 것으로 아는데 어쩌다 이렇게 된 것인지 모르겠네요. 추가로 함창, 용궁,
경북 신도청을 경유하기 때문에 경북도청으로 가실 분들은 이 노선을 타시면 됩니다. 국도 요금이라 상당히 비싼
부분이 있으며 상주 4800원, 점촌 7700원, 예천 11200원, 안동 15400원이고 안동까지는 2시간 30분 이상 걸린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의 41인승 차량이 배차됩니다. 예천, 안동 노선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이 노선의 경우 막차 시간을 매체마다 다르게 알려 주어 혼선이 있었는데, 예매 사이트 기준 18:40임을 알립니다.

3. 서울 노선(한일고속) - 운행 중단되었으니 열차 이용 바랍니다.


반응형

4. 예매 사이트

진주, 대전, 안동행 - https://www.bustago.or.kr , 서울행 - https://www.kobus.co.kr(+고속버스 티머니 어플)

시내버스 정보는 https://bus.gimcheon.go.kr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시내버스로 김천시 밖으로
벗어나는 경우의 요금은 기사님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천시내 요금; 현금 1500원/ 카드 1400원.)

5. 추풍령 방면 시내버스 (111(-6)번)

*입석, 좌석버스의 요금 구분 없어졌습니다. (영천, 포항과 비슷함.) 김천의 경우 시내버스 가지노선이
매우 많기 때문에 외지인 입장에서 카카오맵 확인이 매우 불편한 실정이라 일단 추풍령 방면 노선만
올려 드리는 것입니다. 그 외 노선의 경우 하루 60회 이상으로 자주 운행하는 노선부터 하루 1~2회만
운행하는 노선까지 다양하게 배차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 점에 유의하셔서 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언급한 추풍령행 노선 같은 경우 첫 차를 제외하면 매 시 22분에 출발하고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천시외버스터미널 노선 많은 이용 바라며 본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합니다.

 

ps. 시간표만 올려 드리기에는 분량이 적으니 2018년도에 찍었던 버스 사진 몇 장 올려 드리겠습니다.

두 대 모두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입니다. (금아 45석, 진안 41석), 금아여행은 김천에 들어오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 도색 차량은 사라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프라임'으로 대차된 지 벌써 3년이 다 되어 가는 구형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차량입니다.

김천버스 레스타, KW진안의 FX II 120


300x250

김천버스 NEW BS106. 입석버스는 연두색 계통, 좌석버스는 보라색 계통 도색입니다.

김천에는 저상버스들이 꽤 많은 듯 합니다. (위 차량은 NEW BS110입니다.) & 박차장에 주차된 차량들입니다.

*2021년 기준 김천에서도 현대차의 비율이 높아진 상황이나, 구미처럼 높지는 않다고 봅니다.

뉴슈퍼에어로시티 용문산행 및 카운티 차량

좌석버스 3대. 왼쪽 2대는 구미시 소속 버스로 '유니버스 럭셔리' 우등 차량입니다. 이 차량들도 벌써 대차 시기가 

다가오는데 어떤 차량으로 대차될 지 궁금하네요.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274653826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