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1일부터 고현, 성남 노선이 감차됩니다. 성남 노선의 경우 증차한 지 한 달여만에 감차하는 부분 황당합니다.
코로나19 시국이 끝났음에도 증차는 커녕 오히려 감차하는 점에서 화가 나신 국민들이 정말 많아졌다고 합니다. 동양고속
노선의 경우 성남 노선 뿐만 아니라 사상-수원 고속버스도 중단하기 때문에 2대 이상을 감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시간표는 변경 이틀 전에 미리 수정했습니다. 성남 노선의 경우 평일, 주말의 배차 시간 구분이 없어지는 점은 다행입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 진보 정부때는 정부 탓을 오지게 했으면서 지금은 정부 탓을 하지 않는 매니아님들에게 화가 납니다.
*2023년 7월 1일부터 부산 사상 노선이 조용히 증차된 듯 합니다. 동아여객의 운전 기사 채용이 나름 잘 된 것 같습니다.
23년 7월 11일부터 전 구간 요금이 인상되었습니다. 사실 저의 입장에서는 5%씩 2회로 끊어서 올리는 것 보다 작년에
한꺼번에 10% 올리는 것이 블로그 신뢰도 유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 정부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이 꽤 많이 듭니다.
사상 6100원, 고현 9300원, 동서울 우등 38000원, 성남 37200원, 서울남부 35700원, 광주 26100원, 동래 8000원,
울산 12200원, 섬진강 14400원, 선산 15100원, 노포동 9400원, 마산 2600원, 동대구 134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아래 시간표를 보신 후 요금 확인 시 조금 불편하더라도 다시 이 파트로 올라 오시거나 예매 사이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경남 창원시의 남쪽에 있는 진해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려 보고자 합니다. 이
터미널이 전광판 시간표가 있긴 합니다만 코로나19 관련해서 일부분을 종이로 가려 둔 부분 때문에 매표창구 벽에
있는 종이 시간표 위주로 올리게 되었음을 밝힙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진해 도심에서 약간 서쪽으로 치우쳐 있는
상황이고 고속도로 접근성도 좋지 않아서 주력 노선인 사상 방면의 경우 여기보다는 진해구청 인근에서 훨씬 많이
타시는 상황입니다. 진해시외버스터미널은 이 블로그에 3번째로 업로드합니다. '동아여객'의 본사 소재지입니다.
'진해시외버스터미널'의 건물과 도로명주소 표지판입니다. 주변에는 원룸 위주라 시골에 온 듯 한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감차된 노선들이 회복이 안 된 경우가 많은 부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동대구, 부산 방면
우선 동대구 노선같은 경우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팁을 하나 알려 드리면 여기 진해에서 마산 양덕동과 내서까지
2500원과 4000원을 주고 구간 탑승이 됩니다. 모바일 티켓이나 홈 티켓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어떤 매니아께서는
무려 '차내발권'으로 내서 쪽에서 진해 구간을 이용하신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대구 노선은 과거 천일고속도 같이
배차했지만 재정 문제로 인해 지금은 동양고속만 9회로 배차 중이며 첫 차는 6시 20분, 막차는 21시 정각입니다.
마산까지는 20분, 내서는 40분 정도 잡으시면 되는데 이 노선이 창원 NC 파크 야구를 보러 가기 딱 좋은 시간대에
배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2시 경기는 13시 10분, 5시 경기는 16시 20분, 6시 30분 경기는 18시 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이 대구행 노선으로 창원시 지역 구간 승차를 하시는 분은 하루 평균 1~2명 정도로 보이는데 야구 시즌이
되면 늘어날 듯 합니다. 원래는 진해군항제 셔틀버스 목적으로 구간승차를 허용했다고 합니다. 대구의 최종 목적지는
동대구인데 중간 경유지인 서대구는 서부정류장이 아니라 북부정류장과 가까운 서대구고속버스터미널입니다. 사실
이 대구행의 존재를 모르고 창원 지역의 철도역에서 출발하는 열차 승차권을 예약하신 분도 계셨는데 홍보가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 분께서는 이 노선에 타자마자 열차 승차권을 취소하셨다고 합니다.) 대구까지는 대구 지역의
교통 상황이 유동적이라 소요 시간 차이가 생각보다 클 수 있습니다. 18시 차를 놓친 경우 3시간이 비는 상황입니다.
대구 노선의 경우 일반 차량 없이 전 차량 우등이며 중, 고등학생 요금 할인 됩니다. 동대구까지는 12700원입니다.
이어서 부산 사상 노선은 이 터미널에서 그나마 자주 배차되는 노선으로 30~40분 간격으로 하루 31회 배차 중입니다.
하단역 수요가 꽤 많은 듯 합니다. 여기 터미널 수요보다는 중간 경유지인 충무동, 경화동, 이동, 풍호동의 수요가 많긴
합니다만 여기서 출발하는 시간표를 알아야 해당 경유지 통과 시간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간표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 차는 6시이고 막차는 21시 30분입니다. 운행 업체는 동아여객 단독입니다. 사실 진해에서 사상까지는
창원 남산동까지 올라 가서 환승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부산 5800원, 용원 2800원입니다. 웅동, 웅천의 경우 시내버스
이용을 권장합니다. 웅천, 용원의 경우 통근 및 등, 하교 수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첫/막차 시간 자체는 나름 괜찮습니다.
(*하단까지는 보통 1시간 안쪽으로 끊으나 사상까지는 사상-하단 경전철 공사로 인해 소요 시간이 길어 질 수 있습니다.)
2. 거제 고현, 동래-노포동, 광주
거제 고현 노선도 있는데 이 노선의 경우 동아여객 단독 3회 배차로 바뀌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거제 노선이 있고
진주 노선이 없는 점 의외인데 진주의 경우 마산역에 가셔서 철도를 이용하는 등 다른 선택지가 있기 때문에 진주
노선이 없는 듯 합니다. (동아여객이라는 업체가 진주로 진출했으면 하는 생각은 있습니다.) 거제 고현 방면 첫 차가
새벽 5시 50분이라 이 터미널에서 가장 빨리 출발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제 고현까지는 8800원을 받고 있습니다.
용원까지 구간승차 가능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거가대교의 통행료가 상당히 비싼 편이기 때문에 승객들이 많아야
적자 폭을 약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현 노선이 비좌석제인 점 의외입니다. 동래를 경유하는 노포동 방면
노선은 오후 시간대에 하루 1회 운행합니다. 창원 터미널과 남산동을 경유하기 때문에 남산동까지 올라 가셔서 타는
것이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동래를 경유하기 때문에 동래 수요가 꽤 많은 것으로 보이나 여러분들의
목적지가 강원도 쪽이신 경우 노포동까지 전 구간을 이용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호남선인 광주 방면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3회 배차했으나 지금은 하루 2회 배차하며 오후 시간에만 배차 중입니다. 과거에는 창원 터미널만 찍고
바로 고속도로를 올려서 3시간 안쪽으로 끊는 경우가 꽤 많았습니다만 요즘에는 창원터미널, 마산, 내서까지 3곳을
경유하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꽤 길어진 상황입니다. 이 노선의 경우 수요가 평일, 주말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이
지역의 특정 시설 관련 이슈 발생 여부로 구분하시면 될 듯 합니다. 목적지가 하동군이나 광양 쪽이신 경우 중간에
있는 섬진강휴게소 하차 후 광양 시내버스로 환승하시면 되며 섬진강 풍경만 보고자 하시는 경우 섬진강휴게소에서
하차하신 후 횡단 육교를 건너서 반대 편의 창원 방면 노선을 타시면 될 듯 합니다. 광주행은 금호고속이 배차합니다.
3-1. 서울남부, 동서울
우선 서울남부 노선의 경우 최초 출발지가 여기가 아닌 용원 쪽이라 차내에 다른 승객이 타고 있을 수 있습니다.
4회 운행하며 나름 규칙적인 간격으로 다닙니다. 첫 차는 7시 30분, 막차는 18시 30분입니다. 마산 남부터미널을
경유하여 운행합니다. 경전고속과 천일(고려)여객이 배차합니다. 동서울행의 경우 1회차는 프리미엄 고속버스로
배차하고 나머지 2회는 우등 버스로 배차합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요금은 평일, 주말이 다르니 주의 바랍니다.
여기서 주말은 금요일도 포함합니다. (야구에서는 금요일을 넣어 '주말 3연전'이라고 합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3-2. 울산, 성남
울산행은 경원여객 쪽에서 배차 중인 것으로 보이는데 창원과 남산동을 경유하는지라 시간이 꽤 오래 걸림에도
촬영 당시 승객이 1~2명 정도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해당 노선을 배차 횟수가 많은 창원이나 마산 쪽에 가셔서
이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편인데 이 터미널 주변에 거주하는 분들 중 환승이 싫으신 분들께서 가끔씩 이용하시는 듯
합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 있으며 11600원을 받습니다. 성남 노선의 경우 23년 6월부터 하루 2회로 감차한다고
들었습니다. 성남까지는 35400원을 받습니다. 동서울, 성남 노선의 우등 차량은 선산 휴게소 중간 하차 가능합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과거에는 동아여객의 차량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요즘에는 동양고속, 경원여객 차량도 보입니다.
노선별 예매는 서울남부, 울산행은 https://www.bustago.or.kr (버스타고), 동서울, 성남, 광주, 동대구 노선의 경우
https://www.kobus.co.kr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진해시외버스터미널 많은 이용 바랍니다.
울산을 향해 출발하는 경원여객의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Euro 6 차량, 동아여객의 유니버스 엘레강스 차량,
동양고속의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노블 차량을 찍어 봤습니다. (유니버스 차량은 구형, 신형이 함께 나왔습니다.)
대구 노선에는 비교적 오래 된 차량이, 동서울&성남 노선에는 비교적 신형 차량이 투입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버스 정류장의 주소를 표기해 주는 점 좋습니다. 터미널 밖 횡단 보도를 건너면 인의동 정류장이 나옵니다.)
창원시의 경우 23년 6월 10일부터 버스 노선을 개편하는 상황인데 여기 인의동에서는 좌석버스를 못 타게
됩니다만 기존 간선 노선 3개의 배차 간격이 짧아지는 것으로 어느 정도 커버가 되는 것 같습니다. 150번의
경우 창원병원 인근을 경유한 후 창원대로 가는 것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노선이 정말 짧아진다고 들었습니다.
이 터미널의 주변 지도입니다. 주거지, 학교, 상업시설이 골고루 보이는 것 같습니다. 여기가 외진 곳이다 보니
주변에 있는 시설들의 거의 원룸 위주인 것 같았습니다. 이쯤에서 진해시외버스터미널 포스트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 인사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