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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진주고속버스터미널의 각 노선별 시간표, 요금표 - 2023년 4월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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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경남 진주시에 있는 고속버스터미널의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를 올려 보겠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2번째로 올리는 것 같습니다. 진주시의 경우 서부경남 지역들 중 인구가 그나마 많은 곳이라 고속버스

 터미널이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 진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노선들은 서울, 동서울, 수원, 인천, 용인, 성남,

 대구, 광주 노선이 있습니다. 여기서 서울의 목적지는 강남 고속버스터미널입니다. 시외버스터미널의 남부터미널행

 노선과 경합한다고 합니다. 남강 위쪽은 시외버스, 남강 아래쪽은 고속버스 노선을 많이 이용하실 것 같아 보입니다.

 동대구 노선의 경우 원문 블로그 이미지 촬영 이후에 2배로 증차되었는데 증차분 모두 천일고속 측에서 늘렸습니다. 

동대구행의 경유지인 서대구는 대구 3호선 만평역 옆에 있는 곳으로 대구 서부정류장과는 상관 없습니다. 시외버스 

업체 측의 구인난, 재정난으로 인해 대구 방면 배차 횟수가 줄어 든 관계로 고속버스의 수요도 조금 늘었다고 합니다.

 광주 노선의 경우 교류가 별로 없을 것 같은 지역의 배차 횟수가 꽤 많은 점 의문입니다. 영-호남 구간의 철도망이 정말

 부실하기 때문에 시외, 고속버스들의 수요가 많을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려 봤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진주고속버스터미널의 간판 사진입니다. 2023년 3월에 찍었습니다. 이 터미널은 중앙고속에서 소유, 운영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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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표의 경우 조명 때문에 촬영하기가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매표소 위 시간표를 굳이 볼 필요가 없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터미널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촬영한 것입니다.

1-1. 서울경부(강남) 방면(월~금요일)

서울경부 노선의 상기 시간표는 평일(?)인 월~금요일 시간표입니다. ~목요일에는 하루 35, 금요일에는 하루 40

정도 배차 중인데 코로나19 이전 대비 25~30% 정도 감차된 것으로 보입니다. 첫 차는 새벽 440분이고 막차는 24

심야 버스입니다. 막차 예매 시 날짜 변화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0시면 날짜가 넘어 가는 시간대라 혼선이 생길 우려가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일부 터미널에서는 이런 혼선을 막기 위해 23시 59분이나 0시 1분에 출발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월요일과 화~목요일의 배차 횟수는 같지만 중간 시간이 크게 달라지는 점 유의 바랍니다. 혁신도시 쪽

정류장을 경유하는 시간대도 있는데 해당 시간대는 소요 시간이 5~10분 정도 길어지는 상황입니다. 요일별 경계선은

굵게 그어져 있습니다. 시간대 옆에 '고속'이라고 표기된 시간대는 45석 일반고속이 들어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높은

확률로 28석 우등이 서비스로 들어 옵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배차 비율이 높아서 고속버스 프리패스 이용이 약간

불편할 수 있습니다. 첫 차가 새벽 5시 이전에 출발하는 이유는 서울 쪽 출근 승객을 위한 것입니다. 대개 월요일 첫 차만

당기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는 매일 새벽 440분에 첫 버스가 떠나는 상황입니다. 20~40분 간격(심야는 50~1시간)

간격으로 규칙적 운행 중입니다. 일각에서는 진주-서울 구간도 철도 점유율이 많이 늘어서 버스 배차가 더 이상 늘지

않는다고 보는 의견도 꽤 많이 나오고 있긴 합니다만 그래도 서울 강남 쪽이 목적지이신 분들께서는 이 노선만큼 좋은

교통 수단이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 보입니다. 같은 시간대라도 날마다 배차 업체가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1-2. 서울경부(강남) 방면 토, 일요일 배차

서울경부 방면 토, 일요일은 하루 41회 다닙니다. , 일요일 시간표를 자세히 보시면 배차 시간 자체는 같습니다만 

오전 시간대 한정 등급 및 경유지가 달라 집니다. 예를 들어 토요일 오전 940분 차는 우등 요금 버스지만 일요일 

오전 940분 차는 일반 요금 버스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차이가 생기는 것입니다. 서울 노선의 경우 동양고속 및

중앙고속에서 배차 중입니다. 충전 포트가 있는 차들이 많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정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전체 배차 중 30%는 프리미엄, 65%는 우등, 5%는 일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시간에도 우등이 배차되긴 

합니다.) 소요시간의 경우 교통 상황에 따른 편차가 너무 크기 때문에 언급을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이라는 

도시가 우리나라의 수도이고 접근성도 좋은 강남이기 때문에 타 수도권 지역에 비해 교류도 많고 배차도 많습니다.

동대구 방면은 70~80분 간격입니다. 상기 노선들은 서울행보다 첫 차 시간이 늦고 막차 시간이 빠른 점 유의 바랍니다.

2-1. 수원 방면

수원 노선의 경우도 서울 노선처럼 요일별로 배차가 크게 달라지는 부분 유의 바랍니다. 금, 일요일에는 하루 9회 배차 

중이며 나머지 요일에는 하루 7회 배차합니다. 배차 횟수가 같더라도 배차 시간이 크게 달라집니다. 다만 첫 차 시간은 

매일 6시 40분 고정인 점 다행입니다. 첫 차 제외 나머지 시간대는 월~목요일과 나머지 요일 간 변동폭이 너무 큽니다.

 좋게 말하면 수요에 따른 탄력 배차로 포장 가능합니다. 수원 노선은 동양고속에서 단독 배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원이 수도권 남부 거점 터미널 역할을 하는 곳이라 하루 배차 횟수가 꽤 많은 듯 합니다. 첫 차는 혁신 경유입니다.

2-2. 동서울, 성남, 용인, 광주, 인천

용인행의 경우 KD 운송그룹도 공동 배차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인데 시간표 상에는 4회라고 나와 있지만 1010

차는 매일이 아닌 화, 수요일을 제외한 주 5회만 운행하는 것으로 나오니 이 부분 유의 바랍니다. 용인 노선의 경우 

특이하게도 신갈과 기흥역을 같이 경유하는 전환 시외버스로 되어 있습니다. 성남 및 동서울 노선의 경우 배차

횟수 및 시간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물론 QR코드 검표기 때문에 탈 버스를 틀릴 일은 거의

없을 것으로 봅니다만 배차 시간 자체는 착각할 우려가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동서울행과 성남행 모두 우등 3,

일반 2회로 보이며 첫, 막차는 진주 혁신도시 경유로 되어 있습니다. 인천 노선은 하루 7회로 1430분 버스의

경우 높은 확률로 우등이 들어 옵니다. 7회 중 2회는 진주혁신도시를 경유합니다. 수도권 노선들의 낮 시간대는 

인삼랜드 휴게소를 경유하기 때문에 해당 휴게소에 중간 하차 가능합니다. 휴게소에서 식사를 하셔도 좋습니다.

(휴게소 환승 승차권을 발권하시면 됩니다.) 다만 서울경부 노선이 아닌 다른 노선의 배차는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2-3. 광주, 동대구

광주 노선은 수원 노선과 반대로 중앙고속이 단독 배차합니다. 이 노선의 경우 섬진강휴게소 환승이 불가능한 부분 

약간 아쉽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9회 배차였는데 지금은 일반고속이 1회 줄어 하루 8회로 배차 중입니다.

광주행 일반은 다른 노선들과 달리 99% 확률로 45석 버스가 들어 갑니다. 다만 금, 일요일에는 감차된 일반고속이 

임시 차로 고정 배차되어 하루 9회로 배차됩니다. 광주의 경우도 광주 시내 지역 교통 상황 변화가 커서 소요 시간

차이가 꽤 많이 납니다. 어떤 차는 2시간 안쪽으로 끊는 경우도 있으나 2시간을 넘기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대구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15회 다녔으나 코로나19 시국이 거의 끝난 지금은 하루 

12회 다니고 있었습니다. 대구 서부정류장행 버스 감차, 철도 수요 증가로 이렇게 된 듯 합니다. 서대구-동대구로 

가기 때문에 대구 시내 도로를 오래 타서 2시간 이상 걸립니다. 이론 상으로는 시외버스 전환 후 경북 고령 쪽까지

국도 타고 가는 것이 더 빠를 수 있으나 고속버스의 경우 우등고속 요금이 일반의 1.3배가 아닌 1.46배라 고속버스

면허 유지가 더 좋기 때문에 이렇게 다니는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동대구 방면 노선이야말로 진주혁신도시 경유가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인데 진주혁신 경유 차가 왜 없는 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촬영 당시에는 하루 6회밖에 없었으나

하루 12회로 늘어 난 현재 시점에도 진주혁신도시 경우 차가 전~없는 점 정말 이상한 것 같습니다. 12회 모두 진주

개양을 경유합니다. 동대구 노선의 경우 천일고속과 중앙고속이 같이 배차합니다. 물론 3년 뒤 터미널이 개양 쪽으로 

이전한다면 여기 노선이 바뀔 수도 있다고 봅니다. 동대구 노선 설명이 유독 길었는데 실제로 설명할 내용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서울이 아닌 다른 노선에는 USB 충전 포트가 없는 구형 차량이 많이 들어갈 수 있는 점 유의 바랍니다.

*동대구 노선 중 일부 배차는 주말에만 운행한다는 소식이 있으니 버스 이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운암동 승차권 끊으시면 운암동 하차 됩니다.

3. 진주고속버스터미널 노선별 요금표 (7월 11일 인상분~)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있는 서울 노선의 경우 우등 34500, 심야우등 37900, 일반 23200원입니다. 프리미엄의 

요금은 월~목요일에는 8% 할인되어 41200원을 받으나 금~일요일에는 정가인 44800원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등 기준 동서울 35900, 수원 31600, 인천 36400, 용인 31900, 성남 33900, 광주 17700원을 받고

동대구 15600, 인삼랜드 휴게소까지는 15400원을 받습니다. 미성년자 요금은 예매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면 

될 듯 합니다. 승차권 예매는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을 통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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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진주고속버스터미널 버스 사진&지도

중앙고속의 뉴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썬샤인 차량, 대원고속의 FX120 ACE 차량을 담아 봤습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진입, 

진출로의 가운데 터미널 건물이 있는 구조입니다. 터미널의 주변 지도를 올렸습니다. 대전, 부산 등으로 가는 시외버스는 

경상대 칠암캠퍼스 정류장에서 타시면 됩니다. 학교, 주거지 등이 많은 번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주고속버스터미널의

 경우 과거에는 진주역과도 가까이 있었으나 지금은 전혀 다른 곳에 있습니다.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고속버스 탑승 시 승차권에 나온 출발 시간 3분 전까지 탑승 완료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속버스 출발 시간은 매시 '00초'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10시 10분에 출발하는 차를 출발 직후에 터미널 입구에서 

잡아 타려다 다른 차와 박아 버리는 사고가 나서 승객이 죽었던 사고가 실제로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시계를 1분 

정도 빠르게 설정하는 것이 버스 이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정각 출발의 경우 라디오 시그널이 끝난 직후에 

출발합니다. 참고로 저의 손목시계는 항상 2~3분 정도 빠르게 설정하는 편입니다. (고속버스 많은 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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