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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중마버스터미널(동광양시외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4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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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367935750

 

동광양시외버스터미널(중마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4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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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해서 올린 것입니다. (에디터 폭 때문에 수정한 것도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불고기, 제철소 등으로 유명한 광양시의 시청 본청사 소재지인 중마동에 있는 버스 

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제목에도 적었듯이 '동광양시외버스터미널'이라는 표기도 많이 사용하지만 

'중마버스터미널'이라는 표기도 같이 사용합니다. 예매 창에 보면 '동광양(중마)'라고 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앞서 

했던 광양터미널보다 주변 인구가 많아서 수요도 많을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2번째로 올리는 중마버스터미널 

시간표인데 사실 코로나19 시국 초기와 달라진 점은 동서울행이 사라졌고 서울 강남, 부산 서부 방면이 조금 증차된 

부분 말고는 딱히 없어 보입니다만 중간 배차 시간이나 일부 시간대 좌석 등급 변경이 있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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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이 터미널의 상단 간판에는 중마버스터미널이라고 되어 있으나 출입문에는 '동광양(중마) 버스터미널'로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상단 간판에도 영어가 표기되어 있었으나 저의 촬영 실력으로 인해 이상하게 나와서 잘랐습니다. 

아무래도 요즘 외국인 근로자나 결혼이민자 등이 늘어 나는 추세다 보니 영문 표기를 당연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인천 노선 오후 차량 감차되었습니다.

동서울 노선 중단 반영했습니다. 여기 동광양(중마동) 터미널에서 받은 표로 광양에서 탑승, 환불 안 됩니다. 

1-1. 서울, 인천 등 수도권 방면

서울 강남 센트럴시티 방면 노선의 경우 심야 버스가 없는 점 아쉽습니다. 광양이면 나름 '시' 급이고 제철소라는 

비지니스 기관, 불고기&매화 등의 지역 콘텐츠가 있는 곳임에도 배차 횟수가 적은 부분도 아쉽고 상행선의 경우 

정안휴게소 중간 하차도 안 되는 부분은 정말 아쉽습니다. 첫 차는 6시 30분, 막차는 19시 20분입니다. 동서울행 

노선이 사라진 덕분에 센트럴 노선이 코로나19 이전보다 자주 다니는 느낌은 듭니다. 토, 일, 월요일의 경우 다른 

요일보다 배차 횟수가 많으니 확인 바랍니다. 화~목요일 기준 프리미엄 2회, 우등 6회로 보이며 금요일에는 프리 

2회가 추가되는 구조입니다. 금호고속 단독 배차입니다. 안산-인천 노선의 경우 매일 배차는 오전 8시 10분 1회 

뿐입니다. 인천과 안산을 합하면 나름 배후 인구가 커서 수요가 있을 텐데 버스 배차가 적은 점은 아쉽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지역 시외버스 업체들의 운전 기사 부족 문제가 더 크다는 의견도 있긴 합니다. 인천국제공항 노선은 

오전 7시 30분 1회입니다. 예매 시 여러분들이 이용할 항공사에 따라 하차 터미널이 달라지는 부분 유의 바랍니다. 

수원을 찍고 성남으로 가는 노선도 하루 3회 있습니다. 사실 수원, 인천 방면의 경우 향후 순천역에서 고속 열차가

운행하게 될 가능성이 있으나 그 시점이 빨라야 2년 후라 아직까지는 버스 수요가 많을 것 같은데 감차를 빠르게

진행한 부분은 유감입니다. 지금도 성남 단독으로는 수요가 나오지 않아서 수원을 경유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이

노선은 특이하게도 오전 배차 2회, 오후 1회로 오전 배차가 더 많습니다. 교통 상황에 따라 소요 시간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요금이 저렴한 45석 버스는 없는데 실제로 45석 일반 버스의 불편한 점이 정말 많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1-2. 광주, 순천, 광영동, 통영 방면

광주 노선의 경우 21시 차는 금~일요일에만 운행하는 점 때문에 막차 시간이 19시 40분으로 정말 빠릅니다. 막차를 

놓친 경우 인근 순천으로 가셔서 환승 이용하셔야 하는 부분 아쉽습니다. 코로나19 시국 이전보다 적게 배차하는 듯 

합니다. 6시 첫 버스만 광주 문화동을 경유하고 이후 시간 버스들은 운암동을 경유합니다. 우등의 비율이 높습니다만 

프리미엄, 일반 등급 버스도 있어서 3개 등급이 한 노선에 있는 상황입니다. 버스 선택권이 넓어지는 부분 좋습니다.

50~80분 정도로 규칙적인 배차 간격 같습니다. 간혹 1~2회 정도 운행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뜬금없이 통영 노선도 있는데 승객들의 수요가 있을 지는 모르겠습니다. 사실 제가 과거 탑승기를 올렸던 노선이기도 

한데 지금은 2회 모두 우등 버스로 바뀌어 요금이 비싸진 상황입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 배차입니다. 순천, 광양에서 

매진된 경우 이 곳 동광양을 경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광영동 노선의 경우 10년 전쯤에는 지금보다 배차가 더 자주 

있었으나 근로 시간, 인구 감소 등 여러 이슈로 지금은 오전 1회, 오후 2회밖에 없습니다. (과거에는 태인도 방면 노선

버스도 있었다고 합니다.) 순천 노선은 광양 터미널을 경유합니다만 광양 터미널까지는 시내버스 노선이 나름 잘 되어 

있어서 이용 승객은 별로 없을 듯 합니다. 순천까지는 국도 구간이라 최소 40분 이상 잡으셔야 합니다만 시내버스보다

빠르게 이동 가능할 듯 합니다. 순천 방면의 첫 차는 9시 10분으로 저의 생각보다 늦게 배차 중인데 대부분 타 지역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늦은 것입니다. 대구에서 여수 쪽으로 가는 경전 차들은 상시 순천행에 표기되어 있지 않은 듯 합니다. 

광주행에도 괄호로 광양이 표기되어 있어서 좌석만 많다면 광양까지 구간승차가 될 듯 합니다. 따라서 여기에서 광양읍 

터미널로 운행하는 버스 횟수는 월~목요일 기준 28회+a 같은데 대구에서 여수로 가는 버스는 이 곳 중마 터미널에 내릴 

사람이 없다면 경유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표에 표기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앞서 했던 광양읍 쪽 터미널에는 그 차량도

표기되어 있었던 부분과 대조됩니다.) 설명이 긴 이유는 버스 배차를 이해하셔야 이용이 쉬울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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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여수, 벌교, 완도, 전주, 대전 등

여수 노선은 광양, 순천 쪽으로 돌아서 운행하는 노선 2회, 이순신대교 쪽으로 운행하는 노선 1회만 운행합니다. 여수

방면은 광역 시내버스가 다니고 있고 또 근로자들의 자가용 이용이 압도적이라 버스 배차가 적습니다. 오전 1회, 오후 

1회, 밤 1회인데 밤 8시 10분 차만 이순신대교 직통입니다. 대전 노선도 11시 50분에 1회 있는 상황인데 여수에서 올라 

온 차입니다. 대전 청사부터 먼저 경유한 후 복합 터미널로 갑니다. 전주 노선의 경우에는 남원을 찍고 전주로 갑니다..

순천을 찍고 벌교로 가는 차들 중 15시 30분 차는 우등이고 고흥-녹동으로 빠집니다. 나머지 4회는 보성 쪽으로 갑니다. 

해남-완도 방면의 경우 프리미엄 버스와 일반 버스의 소요 시간 차이가 1시간 이상인데 그 이유는 프리미엄 버스는 순천 

신대지구만 찍고 바로 해남으로 가지만 완행 버스는 순천-벌교-보성 등 여러 곳을 경유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완도행 

첫 차는 9시 10분, 막차는 18시 35분으로 오전 2회, 오후 3회로 배차 중입니다. 목포 노선에 있는 남악은 전라남도청의

근처에 있습니다. 우등 2회, 프리미엄 3회입니다. 사실 12시 15분 버스도 최종 목적지가 목포긴 합니다만 최소 3시간

이상 잡아야 하는 버스라 이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광양-순천-벌교 등 여러 경유지를 경유하는 완행이라 그렇습니다. 

2-2. 대구서부, 부산서부, 경주-포항, 김해-울산, 진주 방면

영남권인 진주 노선은 단 1회만 있는데 하동군 진교를 찍고 갑니다. 김해를 찍고 울산으로 가는 노선도 코로나19 시국

이전에는 2회였으나 지금은 1회입니다. 대구 노선의 경우 월~목요일에는 4회, 금~일요일에는 6회로 증차됩니다. 좌석 

등급은 예매 사이트를 통해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매일 바뀌지는 않는 듯 합니다.) 대구행은 고속도로의 비율이

높아서 생각보다 비싸지 않은 부분 좋습니다. 첫 차는 8시 50분, 월~목 막차는 18시 50분, 금~일 막차는 20시 20분에

출발합니다. 사상이라고 많이 부르는 부산서부 방면은 첫 차 7시 50분, 막차 21시 5분으로 나름 괜찮은 간격입니다.

14시 30분 버스는 일요일 배차인 것으로 보입니다만 예매 창을 통해 실제 배차 여부 확인 후 이용 바랍니다. 일요일 

차를 제외하면 프리미엄 5회, 일반 6회, 우등 6회로 광주 노선과 배차 횟수가 비슷합니다. 12시 30분 차는 원본 촬영 

이후 우등으로 바뀐 상황입니다. 사상까지는 도로 사정에 따라 소요 시간 차이가 크게 날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포항 노선의 경우 포항까지 바로 가는 것이 아니라 부산 동래, 노포동, 경주를 찍고 갑니다. 포항 제철소와 연관되어 

있는 것 같으나 실상은 부산 사상행 17시 5분 차가 매진되었을 때의 대체 목적이 더 크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광양-포항 노선을 광양-노포동, 노포동-포항으로 분리하면 좋겠습니다. 포항도 코로나 시국 이전보다 적게 다닙니다. 

요금표에 나온 7월 11일은 2023년 7월 11일을 뜻합니다.

3. 중마(동광양) 버스터미널 노선별 요금표

여기 터미널의 경우 서쪽으로 가는 노선은 광양 터미널을 경유하는 노선이 대부분이라 요금이 생각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즉, 국도 비율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국도 요금은 고속도로 요금의 1.7~1.8배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예외적으로 서울 

센트럴 노선은 고속도로, 국도 요금이 같아서 비싸지 않다는 느낌도 듭니다. 센트럴시티 방면은 우등 34700원, 프리미엄 

45100원입니다. 인천 35500원, 수원 34200원, 대전 24200원, 대구 우등 26400원, 사상 우등 17000원, 동래 우등은 

17900원, 김해 우등 15500원, 진주까지는 6300원, 진교 2900원, 광주 우등 12900원, 순천 4300원, 목포까지 우등은

20100원, 광양 1800원, 광영동 1700원, 강진 17800원입니다. 해남-완도의 구간에서 일반-프리미엄 요금 차이가 적은 

이유는 운행 경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상기 노선의 좌석 예매는 티머니 GO 어플로 하시면 됩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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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의 사세 축소는 KD의 경영 마인드 문제도 있다고 봅니다. (20년 전 과거에는 찬양받던 방식이 지금은 비난의 소재가 되었습니다.)

여기 중마동 터미널에서 촬영해 본 시외, 고속버스들의 사진입니다. 금호고속의 경우 기아 뉴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썬샤인 

차량과 현대 유니버스 노블 F/L (Facelift) 차량이 있었고 경기고속의 대우 FX II 120 크루징스타 차량도 같이 있었습니다... 

향후 1~2년 뒤 현대, 기아 버스로 대차될 차량 같습니다. 경기고속의 지방 사세가 예전같지 않은 점 아쉽습니다. 터미널의 

맞은 편에서 본 외부 모습과 주변 지도를 올렸습니다. 좌측 하단에 주소, 주요 연계 버스 노선을 적어 두었습니다. 그러면 

이쯤에서 동광양시외버스터미널(중마버스터미널)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이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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