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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김해국제공항 시외버스(김해공항→울산, 마산, 포항, 동대구, 해운대 방면 리무진 버스) 시간표, 요금 정보 - 24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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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374469185

 

김해국제공항 리무진버스(김해공항 시외버스) 시간표(창원, 해운대, 동대구 등), 요금 정보 - 24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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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변경한 후 올린 것입니다. 본인의 의견을 추가로 넣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김해국제공항에서 각 지역으로 가는 시외, 리무진버스들의 시간표를 올려 보겠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4번째로 올리는 김해공항 리무진버스 시간표인데 사실 기존 포스트들도 여러 차례 업데이트를 진행해 

드렸습니다만 시간표를 올리는 분들이 많아서 본인도 그 흐름에 편승하고자 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촬영은 24년 2월 

중순에 했으나 창원-마산 방면 버스가 24년 3월 초에 변경된 관계로 해당 시점 시간표를 반영했습니다. 해당 노선의 

경우 24년 4월에도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장유 터미널 신설 관련 이슈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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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코로나19 시국 들어 와서부터 매표소를 무인화하고 노선별로 자동 발매기를 설치했습니다. 해운대, 

울산, 창원 방면의 경우 개인적으로는 3개 회사가 힘을 합쳐서 통합 발매기를 설치했으면 좋겠습니다. 버스 시간이 다 

되었는데 다른 업체 발권기 앞에 서 있으면 곤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인건비 이슈 뿐만이 아니라 외국인들과의 

소통 문제로 승차권 자동 발매기를 설치한 것 같은 느낌도 많이 드는데 자동 발매기 자체가 영어 설정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또한, 요즘같은 비대면 시대에 매표소가 무인화된 부분은 좋습니다. 매표 직원이 있던 과거 

시절에는 직원이 불친절하다는 비판이 많았습니다만 무인화된 현 시점에는 그런 직원이 없어져서 만족스러운 경우가

많아졌다는 뜻인데 친절하셨던 직원 분들께는 죄송한 이야기입니다. 사실 무인화는 커녕 자동 발매기도 설치하지 않은 

어떤 지역의 터미널과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그 지역은 어르신들의 비율이 정말 높긴 합니다.) 해운대 노선은 태영 

공항리무진, 울산행은 태화공항버스, 창원행은 세인공항리무진에서 운영합니다. 원래 매표창구 밑에 소위 개구멍이라고 

하는 1m짜리 문이 있었다고 합니다. (매표창구 밑 개구멍은 시골 지역 각종 카운터 시설들의 시그니처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창원-마산 방면 시간표입니다. 남해고속도로지선-창원터널-창원대로 루트로 운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루 2회는 

창원 CECO를 추가로 경유하기 때문에 마산까지 5~10분 정도 더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만 김해공항에서 출발하는 차의 

경우 기사님에 따라 남산동에서 중간 정류장 하차 인원을 체크하여 하차 승객이 없는 경우 통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인성을 위해 평일, 주말 시간표를 분리했습니다.

창원-마산 방면의 경우 월~금요일과 토, 일요일의 배차 횟수가 다른데 평일보다 주말의 배차 횟수가 적은 부분이 정말 

신기합니다. 평일에는 자가용 운전이 어려운 고령층 승객이 많다고 본 것일까요? 물론 제가 자주 이용하는 시외버스도 

주말에 감차하긴 합니다. 이 노선의 경우 첫 차는 국내선 기준 6시 40분, 막차는 22시 10분입니다. 타 리무진들과 달리 

국제선에서 출발 후 국내선 대기 시간이 긴 편이라 국제선 쪽에서 차를 놓쳤더라도 국내선 쪽으로 천천히 걸어 오셔도 

차를 탈 수 있는 정도의 여유가 있습니다. (단, 첫 차는 대기 시간이 짧습니다.) 따라서 국제선에서 탑승하신 분들께서는

조금 답답할 수 있습니다. 월~금요일에는 25~30분, 토~일요일은 25~40분 간격 배차입니다. 국내선 기준 마산역까지는 

55분 정도 걸린다고 되어 있는데 장유를 경유하는 차는 소요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창원터널, 창원 시내의 

교통 상황이 더 큰 변수긴 합니다. 장유의 경우 하루 5회만 운행합니다. 현재 하차지는 능동삼거리 쪽이라고 하는데 향후 

무계 장유 터미널 쪽으로 변경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마산행 리무진 많은 이용 바랍니다. 해당 노선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80~90% 정도의 운행률을 보이고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예매는 '티머니 GO' 모바일 어플에서 하면 된다고 합니다. 

해운대행 노선은 운행 재개 초기에 비해 정류장 개수가 줄었다고 합니다. 김해공항을 출발한 노선의 첫 중간 정류장은 

남천역 인근입니다. 수영교차로, 벡스코, 해운대해수욕장, 장산역을 경유하는 노선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부산역행 

노선도 있었는데 그 노선의 재개가 어려운 이유는 백양터널 쪽으로 돌긴 하지만 서면으로 가는 1009-1번 버스가 생긴 

부분 때문일 듯 합니다. 김해공항에서도 서면 및 부산역까지 환승 없이 가고자 하는 수요가 없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차라리 택시 이용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해운대 노선도 10000원이라는 비싼 요금 때문에 수영구 방면의 경우 

일행이거나 짐이 많은 경우 택시 이용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가성비 측면에서는 사상 지하철이 갑이긴 합니다.)

2층 버스는 운행 재개가 어렵다고 봅니다.

해운대백병원 방면은 태영공항리무진에서 운영하며 하루 26회 배차합니다. 과거에는 2층 버스도 배차했는데 요즘에는 

운행하지 않는 듯 합니다. 국내선 기준 첫 차는 7시, 막차는 22시로 30~40분 간격인 듯 합니다. 단, 12시 30분 차의 다음 

배차는 점심, 주유 시간이라 그런 지 50분 간격이 됩니다. 중학생 이상은 일괄 10000원, 초등생 이하는 6000원입니다. 

다른 리무진 대비 상당히 비싸 보여서 3인 이상 일행은 택시 이용을 권장합니다. 비행기 상황에 따라 탑승률이 달라지는 

노선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출발 직전 매진에 가깝게 탑승한 버스도 봤지만 승객이 거의 없는 경우도 꽤 많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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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행' 이라고 표기된 시간대에만 서울산 IC 인근 정류장에 정차합니다.

울산 방면 리무진은 석계, 통도사 등을 경유하는데 석계, 통도사의 경우 고속도로에 있는 정류장입니다. 석계 정류장의 

경우 주변 아파트 개발 덕분에 수요가 늘었을 것으로 봅니다. 국내선 기준 첫 차는 6시 30분이고 막차는 22시 30분으로 

생각보다 늦게까지 있습니다. 국제선 출발은 국내선 출발 5분 전입니다.  20~40분 간격이며 코로나19 이전 배차와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9대로 4왕복을 하는 듯 합니다. 울산의 경우 신복을 찍고 태화교차로까지 갑니다. 우등이 아니라서 

요금이 저렴하다는 의견이 있으며 학생 할인 폭이 커서 더 좋습니다. 울산까지는 성인 기준 8800원이고 석계 정류장은 

4500원입니다. 울산 노선은 지정좌석제긴 하지만 다른 노선 버스들과 달리 사전 예매가 불가능한 부분 유의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울산까지 10000원을 넘기게 되더라도 우등을 투입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완행이라고 표기된 5, 14, 

23, 32회차만 서울산IC 경유이며 나머지 시간대는 언양고 인근 간이 정류장 하차라고 합니다. 원래는 양산 지역 버스 

정류장들을 전부 통과하려던 계획이 있었으나 석계 쪽 주민들의 민원으로 인해 무산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현 방면 첫 차가 당겨진다는 소문은 사실로 판명났습니다.

거제, 진주, 동대구, 포항 방면입니다. 특이하게도 배너의 상단에 요금표가 있었고 하단에 시간표가 있었습니다. 보통은 

반대로 배치되어 있는데 아무래도 요금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상단으로 올린 것 같아 보입니다. 동대구, 진주, 

거제 고현, 장승포 노선의 경우 국제선과 국내선의 버스 출발 시간 구분이 없기 때문에 국내선에서는 상기 시간표에서 

5분 전까지 정류장 대기 바랍니다. 진주 노선도 마찬가지입니다. 동대구 노선의 첫 차는 7시고 막차는 22시 심야입니다.

예매창을 보니 시간표에는 없었던 10시 정각 버스가 있었습니다. 작년 촬영분에서는 주말에만 운행한다고 언급했는데 

무엇 때문에 매일 배차로 바꿨는 지 의문입니다. 운전 인력 충원이 되었는 지 경북고속의 다른 노선도 평일에 감차했던 

노선이 복구된 것 같습니다. 동대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소요 시간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포항 노선은 시간표에는 

국제선, 국내선 출발 구분이 없는 것 처럼 보이나 업체에서는 국제선 출발 후 국내선에서 2~3분 정도 대기하다가 가는 

방식으로 정해 둔 것 같습니다. 첫 차는 7시 20분이고 막차는 22시입니다. 동대구 노선과 달리 22시 차가 심야 버스가

아닙니다. 경주 터미널을 경유하는데 경주에 내릴 사람이 없을 가능성은 0%에 가까워서 반드시 경유합니다. 진주 및

제 방면은 사상 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차가 이 곳 김해공항을 경유하는 방식이라 도로 사정에 따라 시간이 변경될 수

있어서 상기 시간 5분 전까지는 정류장에서 대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주 첫 차는 오전 6시 55분입니다. 이 시간대는 

공항 이용객보다는 인접한 주거지에서 오시는 분들을 위해 배차된 시간대 같습니다. 오후 4회까지 합하면 하루 5회로

배차 중인데 5회 모두 진주혁신도시를 경유합니다. 거제 노선의 경우 고현 노선과 옥포-장승포 노선이 있습니다. 거제

방면은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감차 폭이 꽤 큰 듯 합니다. 그나마 고현 방면은 첫 차 시간이 당겨졌고 막차 시간이 많이

늦어져 하루 7회로 증차된 상황입니다. 고현 방면 막차는 심야 버스로 변경되어 요금이 9700원이 되었습니다. 동대구

노선에 이은 두 번째 심야 요금 버스입니다. 옥포-장승포 노선의 경우 오전 2회, 오후 1회 배차입니다. 경유지인 아주동 

구간은 자동발매기나 예매 사이트에서는 '한화오션남문'으로 찾으셔야 합니다. 요금은 8700원입니다. 통영 노선 관련

내용을 언급하자면 통영에서 김해공항으로 오는 차는 있지만 김해공항에서 통영으로 가는 차는 없는 신기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요금의 경우 동대구 11100원, 경주 9500원, 포항은 14900원, 고현 8800원, 장승포 9400원, 진주 

우등 11500원입니다. 거제시 방면은 국도 구간이라 꽤 비쌉니다. (예매 사이트 링크 - https://www.bustago.or.kr

위 시간표에 적힌 예매는 출발 2주 전부터 가능하다고 하는데 사실 이 2주라는 기간이 짧다고 보는 분들도 많습니다만 

승차권 예약 후 중간에 스케줄이 변경되어 취소하는 경우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조치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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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9-1번 차량 앞에 있는 버스는 태화공항리무진의 뉴 그랜버드 실크로드 캄 모델입니다.

김해공항의 버스 정류장에서 촬영해 본 버스들의 모습입니다. 태화공항버스의 유니버스 럭셔리 차량, 에어부산 직원 

셔틀버스 신형 카운티, 강서13번 마을버스 그린시티를 촬영했습니다. 태영공항리무진 유니버스 프라임, 태영버스의 

FX116 하모니, 경북고속의 FX212 슈퍼스타까지 촬영했습니다. 김해국제공항에서 서면, 부산역 방면 리무진 재개가 

어려운 이유가 단순 수요 부족 문제가 아닌 위 1009-1번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다만 1009-1번의 경우 구포, 

백양터널을 찍고 서면으로 가는지라 시간이 오래 걸리긴 합니다. 이쯤에서 김해국제공항 리무진버스 시간표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는 삶을 살아 가시기 바랍니다. 방문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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