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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창원 남산시외버스정류장(남산동 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김해공항 방면 리무진 시간표 포함) - 24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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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395112712

 

창원 남산시외버스정류소(남산동 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김해국제공항 방면 세인공항리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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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올린 것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창원시 동부 권역의 거점 시외버스 정류소라고 할 수 있는 남산시외버스정류장, 남산동

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약 1년만에 포스팅을 하는 것 같습니다. 창원 및 마산 시외버스

터미널은 많이 올렸는데 여기 남산동 같은 경우는 원문 블로그에도 적게 올렸습니다. 코로나19 시국 초기에 비해서는 

배차 횟수가 많아졌긴 하지만 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배차 횟수가 더 늘어 나지는 않을 것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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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한 이미지입니다.

남산시외버스정류소(남산시외버스정류장)의 모습은 급하게 촬영한 관계로 흐리게 나왔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3대의 

시외 버스가 동시에 정차할 수 있는 승차홈이 있습니다. 매표소와 이마트24 편의점이 같이 있는 형태입니다. 여기 정류소 

출입구의 벽에 도로명 주소가 적혀 있었습니다. 시내버스 정류소에서 탈 수 있는 노선들도 있는데 핵심 노선들 중 김해시

 소속 5개 노선 표기가 누락되어 있어서 제가 표기해 드렸습니다. (3000번 같은 경우 창원중앙역, 동읍 방면 급행입니다.) 

우선 동래-해운대, 동래-노포동 방면 버스입니다. 노포동 방면의 동래는 부산 1, 4호선 동래역 정류소에 하차하게 됩니다. 

해운대 노선의 동래고는 부산 4호선 낙민역, 동해선 동래역 근처에 하차하게 됩니다. 이 부분 유의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동래에서 창원으로 돌아 오실 때는 노포동, 해운대 출발 버스 모두 같은 동래 정류소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포동 

방면 노선은 하루 13회 다니며 첫 차는 7시 20분이고 막차는 19시 50분에 출발합니다. 배차 간격이 불규칙적이라 20분 

간격으로 붙은 시간대도 있는 반면 2시간 가까이 기다리셔야 다음 차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래구 지역이 목적지인 

경우 해운대 방면 버스 이용도 괜찮습니다. 해운대 방면 노선의 경우 심야 버스도 같이 표기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승차 

홈은 2번 홈입니다. 해운대 노선의 경우 요일별로 배차 횟수가 다릅니다. 수요가 많은 금~일요일의 오후 배차 횟수가 더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6시 10분부터 11시 10분까지는 3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이후 20~50분 간격이 되는 방식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창원 터미널 출발 시간을 표시했지만 올해부터 여기 남산동 출발 기준 시간표로 표기되기 때문에 여기

남산동 출발 표로 창원 터미널에서 탑승이 절대 불가능한 점 양해 바랍니다. 도로 사정상 2~3분 정도 늦을 수 있습니다. 

목적지까지의 소요 시간도 만덕터널 정체로 인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만덕-센텀 도로 개통 시 위 두 노선 모두 그

도로를 타게 된다면 시간 단축 가능합니다. 그 도로를 타지 않더라도 교통량 분산 효과로 소요 시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부산서부 사상 터미널 방면 노선의 경우 영문 표기가 'W. Busan'과 'Sasang'이 같이 있는 점 정말 좋습니다. 코로나19 

시국 대비 20~30% 정도 감차된 것으로 보입니다. 1번 홈에서 승차하며 전 차량 지정 좌석제 배차 노선입니다. 서부산

노선은 다른 노선과 달리 시간표보다 2~3분 정도 빨리 와서 대기하고 있을 가능성이 꽤 높은 노선입니다. (타 노선들은

창원 터미널 출발 10분 후 시간으로 표기된 반면 사상만 창원 터미널 출발 15분 후 시간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배차

시간 표기가 약간 지하철과 비슷한데 하루 운행 횟수가 무려 61회라 정말 자주 다니는 노선이라서 그렇습니다. '우'는 

우등, '일'은 일반 버스입니다. 창원터널, 사상 낙동강교 교통 상황에 따라 소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첫 버스는

6시 35분, 막차는 22시 5분입니다. 22시 5분 이후 심야 버스가 너무 늦게 있어서 22시 20분 동래 차를 타고 동래에서 

택시 등으로 최종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여러분들의 목적지가 서면이신 경우 사상에서 부산 2호선을

타거나 동래에서 부산 1호선을 타는 선택지가 같이 있습니다. 사상 노선은 장유 IC에서 고속도로를 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배차 간격이 불규칙적인 편이라 11~12분만에 다음 차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30분을 기다리셔야 다음 차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시간표를 숙지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천일, 고려여객 상호 공동 운행'이라는 표기는 천일여객

시간에 고려여객이 올 수도 있고, 또는 반대의 경우가 있을 확률이 높아서 표기한 것입니다. 남산동 정류소에도 해당

표기가 있습니다. 해운대 노선의 경우 동래를 거치지 않는 직통 노선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표기된 시간에서 5분

정도만 당기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시간 4회 중 3회가 동래-해운대 시간이랑 겹쳐서 그런 데 실제로 해운대행

버스가 2대 동시에 오면 해운대로 빨리 갈 승객들은 직통 차에 태워 주는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버스는 11시 

10분에 출발하고 막차는 21시에 출발합니다. (모두 마산 남부 터미널, 통영 쪽에서 출발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상 심야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무려 8회나 다녔는데 지금은 2회밖에 다니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4회 

정도까지는 늘려 주면 좋겠는데 업체의 재정 및 차량 부족 이슈로 어렵다고 합니다. 심야 노선은 마산에서 출발한 

버스라 남산동 주변에 거주하시는 분들께서도 정우상가나 창원 터미널 쪽으로 가셔서 이용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봅니다. 요금이 비싸더라도 착석을 하려면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시간표 하단부에 요금이 적혀 있습니다. 23시 

35분, 익일 0시 50분 차입니다. 해운대 노선은 월~목요일에는 2회, 금~일요일은 4회인데 0시 20분 차의 경우 금, 

토, 일요일 새벽이 아닌 토, 일, 월요일 새벽에 배차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심야 버스들의 요금은 차에 타고

교통카드로 결제하면 될 것 같습니다. (중, 고등학생이나 유공자들은 신분 증명서도 같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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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경주-포항 방면입니다. 언양을 경유하여 경주-포항으로 가는 차는 오전 2회, 오후 3회로 고정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언양에서도 1713, 1723번 시내 버스를 통해 울산 시내로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언양 터미널에서 하차하신 후 반대

방향 1713번을 타면 석남사로, 1723번이나 양산 13번을 타면 통도사로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언양을 경유하지 않고 양산,

 경주, 포항으로 가는 차는 언양을 경유하여 포항까지 가는 차보다 소요 시간이 10분 정도 짧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화~목요일에는 2회, 금~월요일에는 5회 있습니다. 금아여행 노선들의 경우 배차가 화~목, 금~월요일로 나눠진 노선들이 

많이 있습니다. 포항 노선의 첫 차는 8시 40분, 막차는 20시 20분 출발이고 화~목요일에는 7회, 금~월요일에는 10회가 

됩니다. 전 차량 우등입니다. 울산 노선의 경우 첫 차는 6시 40분, 막차는 21시 30분으로 하루 11회 배차인데 오전 3회, 

오후 8회로 오후 배차의 비율이 꽤 높습니다. 오전에는 8시 40분 차나 10시 20분 차로 양산, 언양에서 환승하는 방법도

좋다고 봅니다. 울산행 버스도 다른 노선과 마찬가지로 도로 사정에 따라 소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등 할증이 

안 된 부분 좋습니다. (신복교차로를 경유하여 운행합니다만 신복교차로 요금도 울산 터미널과 같은 부분 아쉽습니다.)

배둔-고성-통영 노선도 생겼는데 해운대 쪽에서 올라 오는 노선입니다. 이 노선이 해운대-남산동 구간 승차가 가능한데 

남산동에서는 승객 승, 하차를 어떻게 하는 지 궁금합니다. 원문에는 3가지 경우의 수가 있다고 했습니다. 해당 노선을 

최근에 타신 버스 매니아가 없는 것 같아서 어떤 방식인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루 배차 시간은 7시 50분 1회입니다. 

사실 진동까지는 창원병원 정류장에서 3004번을 시간 맞춰 타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김해외고의 영문 표기가 정확한 

부분 좋습니다. 김해외고-고현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절반 수준인 하루 8회 배차입니다. 첫 차는 7시 50분, 

막차는 20시 10분입니다. 장유 율하 지역까지 시내버스에 비해 비싸긴 하지만 그래도 빠르고 편하게 운행하는 노선이라 

수요가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배차 간격이 비교적 규칙적인 것 같습니다. 김해외고 뿐만 아니라 신안마을 정류장도 같이 

경유하는데 97, 98 시내버스 정차지와는 다른 곳이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굴암산 등산로 입구 쪽에 있는 정류장입니다.)

요금표의 경우 부산 방면과 부산이 아닌 지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물론 통합 요금표도 붙어 있었는데 제가 잘못 찍어서 

이 사진만 올렸습니다. 여기 노선의 경우 국도 비율이 높아서 요금이 비싼 편입니다. 다만 창원 터미널보다는 200~300원

저렴한데 과거에는 창원 터미널과 요금이 같았으나 지속적 민원 덕분에 인하된 부분 정말 좋습니다. 유공자 요금도 전부

표기된 곳이 드문데 이 곳은 전부 표기되어 있습니다. 사상 일반 4500원, 사상 우등 5900원, 동래 5800원입니다. 해운대, 

노포동은  7200원입니다. 경주 13700원, 포항 19200원, 울산 9900원, 고현 10400원, 외고 2300원입니다. 통영까지는 

11000원입니다. 부산 사상, 울산 등의 좌석 예매는 https://txbus.t-money.co.kr/main.do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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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동에서는 김해국제공항 방면 세인공항리무진 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별도 매표소에 가서 표를 끊어야 

했으나 지금은 승차권 자동 발매기 부스를 설치해 두었습니다. 이 노선은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승차합니다. 요금은 성인 

8800원, 중&고등학생 6200원, 초등생 이하 4400원입니다. 중, 고등학생의 할인 폭이 높은 부분 좋습니다. 해당 노선도 

시외버스처럼 창원 시내 요금보다 300원 정도 저렴하게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김해공항 노선 예매는 티머니 

GO 모바일 어플로만 됩니다. 기둥에 표기된 막차 시간을 10분 당겼습니다. (31석 기아 차량 위주로 배차 중에 있습니다.)

국제선 청사부터 먼저 경유한 후 국내선으로 갑니다.

시간표에서 빨간색으로 표기된 시간대는(실제로는 파란색으로 표기된 시간대도 있음) 장유 쪽을 거쳐 운행하므로 소요 

시간이 5분 정도 길어질 수 있으며 창원터널 도로 정체로 소요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창원 시내 지역 도로 교통 

상황에 따라 시간표보다 조금 늦게 출발할 가능성도 있는 점 유의 바랍니다. 첫 차는 5시 55분, 막차는 19시 45분입니다.

기둥에는 55분이라고 표기되어 있었으나 45분이 맞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의 배차가 마산 지역에서 김해공항으로 가는 

차와 김해공항에서 마산으로 나오는 차의 횟수가 달랐습니다. 같아야 정상 아닌가요? 도대체 왜 다른 지 의문인데 제가 

추정한 이유는 막차 시간대 이후에 마산부터 공항까지 빈 차로 1~2대를 보내서 이렇게 된 듯 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버스 정류장 기둥에 막차가 19시 55분으로 표기된 부분이 이해가 갑니다.) 평일과 주말의 배차 횟수가 다른 데 보통 주말 

이동 수요가 많아서 주말 배차가 많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실제 배차는 평일이 더 많았습니다. 평일은 월~금요일을 

기준으로 하고 주말은 토~일요일 기준입니다. 첫 차 시간대에는 2대가 동시에 들어 오는 경우(평일 한정)도 있으니 운행 

 기사님께 해당 차의 실제 출발 시간을 확인하신 후 이용 바랍니다. 대부분 시간대 20~40분 간격입니다. (평일의 경우는 

자가용을 운행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이나 출장 수요가 많아서 배차가 많은 듯 합니다.) 평일 33회, 주말 28회 배차입니다.

여기 남산동에서 촬영한 버스들입니다. 가야IBS의 NEW BS106 차량 두 대입니다. 97, 59번 차량이 비슷한 

시간에 출발했습니다. 102번 차량은 '대중교통'이라는 회사의 범한 E-SKY 11입니다. 세인공항리무진 기아 

뉴 그랜버드 블루스카이 차량도 있는데 이 회사가 과거에는 28석 위주였으나 요즘에는 31석 위주로 굴리고 

있습니다. (좌석 수가 늘어 난 대신 차량 길이도 70cm 정도 길어져서 좌석 간격은 과거와 비슷한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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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시외버스정류소는 지도에 빨간 체크 표를 해 두었습니다.

정류장 간판에는 영문 표기가 되어 있어서 외국인들도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불법 주, 정차 단속 중이므로 

장시간 주차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정류소의 주변 지도도 올렸는데 동쪽에는 성산구청, 남쪽에는 공단, 

북쪽에는 학교와 주거지가 많이 있습니다. 이쯤에서 남산시외버스정류소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블로그 방문자님들 모두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는 삶을 살아 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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