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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마산고속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4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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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397625088

 

마산고속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4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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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제목의 날짜는 원문 사진 촬영일이고 이후에 수정된 내용도 어느 정도까지는 

반영했습니다. 날짜는 'YYMMDD.(년, 월, 일)'로 표기합니다. YYMMDD 사용 국가가 의외로 적어서 아쉽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요즘 이 블로그의 조회수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 들어서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하루 중 첫 1시간 

조회수가 30건은 커녕 15건 달성도 어려워진 부분에서 과거에 비해 블로그 관리가 힘들어졌다고 느낍니다. 사실 

버스 터미널의 경우 과거에 비해 노선과 이용객은 줄었으나 시간표를 촬영하는 분들은 과거에 비해 많아져서 제가 

다른 분들에 비해 이미지 퀄리티나 설명에서 뒤쳐진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예매 어플 등으로 쉽게 

시간표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 검색을 하는 분들이 줄어 든 것도 한몫 할 것 같습니다. 그럼 바로 창원시 버스 

터미널들 중 한 곳인 마산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이미지의 하단에 멘트 작성함.)

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하여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여기 마산고속버스터미널의 경우 몇 년 전부터 매표 창구를 없애서 무인화한 것 같습니다. 키오스크, 모바일 발권기에 

많은 사람들이 익숙해져서 인력이 적게 필요한 시대가 된 것 같아서 안타깝긴 합니다만 시대 변화에 뒤쳐지는 것도 큰

문제라고 봅니다. 또한 자동 발매기 언어 설정으로 외국어 사용이 가능해서 외국인들의 고속버스 이용이 기존보다 더

편리해질 가능성이 있는데 어차피 국내 발행 신용카드만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단기 체류자에게는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사실 이런 다문화 시대에 자동 발매기 없이 매표소 직원과 대화를 해야 표가 나오는 군 단위

몇몇 터미널들이 오히려 저의 심기를 거슬리게 했습니다. 기존 매표소 자리에는 동양고속 로고만 붙어 있었습니다. 이

동양고속 로고를 보니 'RGB고속'이라는 별칭을 붙여 주고 싶어집니다. 여기는 터미널이라기보다는 동양고속 업체의 

마산 영업소에 가까운 곳이라고 봅니다. 도로 가운데에 건물이 있는 구조로 좌측이 버스 진입, 우측이 진출 동선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3번째로 올리는 곳이며 약 1년만에 올리는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노선 소개를 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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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타는 곳 쪽에 있는 전광판에 각 노선별 시간표가 표출되고 있습니다.

우선 성남 노선은 하루 5회로 오전 2회, 오후 3회로 배차 중입니다. 13시 버스는 일반 요금이지만 높은 확률로 우등이 

배차됩니다. 창원 지역 SRT 2회 추가 배차로 인해서 수요가 줄었다는 이야기가 있고 GTX 개통 시 동탄과 수서에서

해당 열차로 환승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수요가 더 줄어 들 것으로 봅니다. 동서울 노선의 경우 상시 하루 7회 배차

운행하는데 앞 3회차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뒤 4회차는 우등고속 버스로 배차합니다. 이른 아침 시간대에 배차가 몰려 

있는 느낌이 정말 큽니다만 해당 시간대 실제 수요가 많다면 상관 없는 문제 같긴 합니다. 첫 차는 6시 5분이고 막차는

20시 5분입니다. 성남, 동서울 노선은 내서를 경유하는 차가 있고 내서를 경유하지 않는 차가 있는데 내서를 경유하지 

않는 버스는 진해에서 올라 온 버스라 차내에 다른 승객이 먼저 타고 계실 수 있습니다. 서울 노선은 KTX 개통 이후로 

수요에 타격이 있었던 노선 같으며 프리미엄 버스를 많이 투입해서 객단가를 높이는 전략으로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객단가를 높이기 위해 전체 배차의 절반이 프리미엄 고속버스면 저소득층 승객들이 시외 교통 수단을 이용하기 

어려워지는 상황이 올 수 있는 부분은 유감입니다. 코로나19 시국에도 20% 정도 감차된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 13회, 

우등 11회, 일반 2회로 배차 중이며 심야 시간대 2회는 모두 프리미엄이라 수면이 편할 듯 합니다. 새벽 1시를 25시로 

표기한 점 신기합니다. 첫 차는 새벽 5시 30분입니다. 야간에는 배차 간격이 길어지는 부분 유의 바랍니다. 서울 노선은  

최신형 버스 위주로 투입되는 부분 좋습니다. (동양고속, 중앙고속의 공동 배차입니다. 서울 방면 많은 이용 바랍니다.) 

선산휴게소 노선은 업체의 사정에 따라 배차 상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선산 휴게소 방면 노선은 하루 21회인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같은 시간대 2대가 동시에 출발하는 경우도 꽤 있어서 

하루 22회 이상 배차입니다. 첫 차는 6시 40분, 막차는 20시 5분입니다만 17시 20분 차를 놓친 경우 다음 버스가 19시

30분인 점 유의 바랍니다. 사실 선산 휴게소는 환승 목적보다 식사 등으로 오래 쉬실 분들이 많이 이용할 것 같습니다.

섬진강 휴게소까지 가는 차도 오전 1회, 오후 1회, 저녁 1회로 총 3회 운행 중입니다. 마찬가지로 섬진강 인근 풍경을 

보는 목적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동광양 및 하동 방면 시내버스 노선과 연계를 위해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동으로 가실 때 섬진강 휴게소 환승 루트가 좋을 수 있다는 뜻인데 시내버스와의 연계가 잘 될 지 모르겠습니다.) 

광주 노선의 경우 촬영 당시에는 21시 20분 차가 주 2회만 배차했으나 24년 4월부터 매일 운행으로 바뀌는 것 같습니다.

이 노선의 경우 진해 지역 군인 수요가 꽤 있던 것 같습니다. (특정 요일 한정입니다.) 첫 차는 8시 20분, 막차는 21시 20분

출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등 7회, 프리미엄 2회로 운행합니다. 광주행 버스 중 첫 차와 16시 50분 버스는 광주를 찍고 

나주까지 갑니다. 전광판에는 표시되어 있지 않으나 홍보 배너에는 표기되어 있습니다. 나주까지는 최소 3시간 30분 이상 

잡으셔야 합니다. 나주혁신도시 지역 영남권 공기업 직원들을 위해 만든 노선 같습니다. 금호고속의 단독 배차 노선입니다.

용인 노선은 오전 2회, 오후 2회 다니며 4회 모두 우등입니다. 내서를 경유하지 않기 때문에 선산 휴게소까지 소요 시간이 

5분 정도 짧습니다. 신갈을 경유합니다. 대구 노선은 최종 목적지를 확인하시고 이용 바랍니다. 서대구고속버스터미널을 

경유하고 동대구로 가는 노선인데 서대구 하차 승객이 없다면 바로 동대구로 갈 가능성이 정말 높습니다. 대구로 가는 타 

노선들과 달리 서대구, 동대구 요금이 달라서 동대구 표로 서대구에 내린다고 하면 여러분들이 1000원 이상의 손해고 이 

노선을 운전하는 기사님도 오래 걸려서 손해인 상황이 생깁니다. 첫 차는 6시 50분, 막차는 21시 30분입니다. 용인, 대구

노선은 동양고속 단독 배차입니다. 동대구는 열차 이용이 좋긴 한데 밀양 쪽으로 돌아 가기 때문에 열차도 의외로 오래 

걸립니다. 18시 30분 이후에 3시간이 비는 상황입니다. 대구 노선은 내서까지도 1600원에 구간 승차 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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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버스 좌석 예매는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 티머니(티머니 GO) 어플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22시 40분 차가 심야 버스가 아닌 점 좋습니다. 위 노선은 모바일, 홈티켓으로만 발권 되는 노선 같습니다.

상기 노선을 아는 지역 주민분들은 거의 없고 버스 매니아들만 아는 노선 같습니다. 대구에서 마산을 거쳐 진해로 

가는 동양고속 노선이 마산부터 진해까지 구간 탑승이 되는 점을 알려 드리는 것입니다. 다만 업체 관계자들한테 

진해로 간다는 의사 표시 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내버스보다 많이 비싸긴 한데 우등이라 편해서 좋습니다. 

첫 버스는 7시 55분, 막차는 22시 40분입니다만 도로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요금은 2600원입니다.) 

마산고속버스터미널 요금표입니다. 전광판에 송출되긴 했지만 사진의 퀄리티가 좋지 않아서 자체 제작분으로 대체한 

것입니다. 내서까지는 대구행 버스만 구간 탑승이 됩니다. 작년 요금 인상때 요금이 오르지 않아서 1600원만 받습니다.

프리미엄 버스 요금은 주말 기준입니다. 서울 우등 36300원, 동서울 우등 36600원, 성남 우등 35900원, 용인 우등은  

35600원으로 수도권 4곳 모두 우등 요금이 비슷합니다. 동대구 우등 11000원, 광주 우등 21900원, 나주까지는 우등

28600원인 상황입니다. 선산휴게소 우등 13600원, 섬진강휴게소 우등 10200원으로 환승 휴게소까지는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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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고속 뉴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실크로드 Euro 6 차량인데 45석 일반 모델입니다. 12.5m에 일반이면 좌석의 앞뒤 

간격이 넓은 편이라 좋습니다. 동양고속의 경우 '경기 71 바 79XX'라는 번호들이 많이 출고되고 있는데 마산 고속버스

터미널에서만 3대가 보였습니다. 3대 모두 '삼각노블'이라는 별칭이 있는 유니버스 노블 F/L 우등 차량이라고 합니다.. 

여기 마산고속버스터미널의 주변 지도입니다. 파란 체크표를 친 곳이 마산고속버스터미널입니다. '합포로'에 있다길래 

마산 합포구에 있는 줄 알았는데 회원구에 있다고 합니다. 유사 사례로 포항이 있는데 포항고속버스터미널의 소재지가

북구인 줄 알았으나 실제로는 시외터미널과 같은 남구에 있다고 합니다. 터미널 주변에는 창원NC파크, 신세계백화점의 

마산점 등이 있고 메트로시티 아파트 등 주거지, 학교도 꽤 많이 있는 번화가입니다. 팔룡터널 진입로 근처에 있습니다. 

지도의 좌측 상단에 터미널 주소, 주요 연계 버스를 적었는데 두 자릿수는 지선, 100번대는 간선, 3000번대는 급행버스 

체계입니다. 그럼 이쯤에서 마산고속버스터미널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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