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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 도시철도(경전철 양산선, 부산 노포북정선) 신축건설공사현장(북정, 신기, 양산중앙, 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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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필요 없는 이미지, 중복되는 이미지를 줄이고 올린 것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정말 오래간만에 신축공사현장 섹션에 글을 올려 봅니다. 이 포스트는 양산 도시철도, 양산 경전철,
부산 노포북정선이라고 부르는 노선의 신축 건설 공사현장을 촬영해서 올리는 것인데 이 블로그에는 5번째로 올려
보는 것입니다. 촬영 자체는 2024년 12월 중순에 했습니다만 제목 선정 고민 및 여러 이슈로 작성이 늦어졌습니다.
5회 촬영 중 처음으로 내송역, 사송역을 촬영한 것으로 철도 매니아들이 좋아할 만 한 포인트를 한 곳 찾았습니다.
우선 영상부터 하나 올려 드리고 내용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링크(새 창) - https://youtu.be/sQI0YGwRC4s)
영상의 3~7초에 목차가 나옵니다. 영상-사진-영상-사진 방식으로 구성했으며 이미지는 3초씩만 표출됩니다. 7개 역을
전부 촬영했음에도 24년 초 촬영분보다 분량이 짧았습니다. 영상에서 틀린 내용이 꽤 있는데 촬영 시점에 역명이 이미
정해져 있었습니다. 공정률 관련해서 토목 공정률과 전체 공정률을 혼동한 부분이 있습니다. 촬영 당시 4공구 쪽 토목
공정률은 99%대가 맞으나 전체 공정률은 아직 80%대입니다. 영상 초반에 어떤 걸-그룹 멤버에 대한 언급을 했습니다.
겨울 하면 생각나는 해당 멤버의 출신 중학교까지는 직선거리 500m, 도보 거리 950m입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공정률 표는 원문과 달리 24년 말의 표를 올렸습니다. 12월 초 대비 총 사업 공정은 1.8%p, 토목 공정은 1.33%p 정도
진척된 상황입니다. 실제 현장을 보면 4공구보다 3공구 쪽이 공사가 훨씬 빨라 보였습니다만 도로 복구 관련 상황 때문에
4공구의 토목 공정률이 더 높은 것입니다. 역 외벽 기준으로는 3공구 쪽이 더 빠른 것이 맞습니다. 바로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북정역은 도시철도 양산선의 4공구에 속해 있습니다. 시설 공사는 25년 상반기까지 합니다. 엘리베이터 뿐만 아니라
에스컬레이터도 건설하는데 김해경전철의 경우 부산광역시 구간 일부 역에만 있는 에스컬레이터가 제가 기존에 촬영했던
4개 역 모두 설치되는 듯 합니다. 나머지 3개 역은 입구와 도로가 붙어 있는 선상, 선하 역사입니다. 계단을 보면 한 쪽에만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할 것 같은데 상행인 지 하행인 지는 모르겠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모두 받침대만 설치된
상황 같습니다. 북정역의 경우 전체 공정률과 토목 공정률의 괴리가 생각보다 큰 것 같습니다. 외벽 공사도 덜 된 상황이고
엘리베이터는 부지만 마련해 둔 상태입니다. 출구의 경우 역의 운영 시간에만 육교로 활용 가능한 방식이라 심야에는 횡단
보도를 건너야 합니다. 이 역 인근에 환승 센터를 건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동 동선은 효율적으로 결정될 것 같습니다.
북정역의 양산 시내 방향에는 택시 승강장 2면과 환승 정차 공간 1면이 있습니다. 택시의 경우 콜을 부르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여러 각도에서 촬영했는데 대각선 구도가 마음에 듭니다. 신기역 방면 선로도 촬영했습니다. 비상
대피로 공사가 끝난 상태로 보입니다. 일부 이미지는 윈도우 자체 지우개 기능으로 차들을 지워 봤습니다. 양쪽
출구가 모두 나온 모습도 담아 봤습니다. (북정역의 경우 성원네오파트, 북정초등학교, 다이소 근처에 있습니다.)
건물 측면 전체 모습을 담은 파노라마 이미지입니다. 2025년 상반기에는 외벽 설치, 도색 등이 진행될 것 같습니다.
이어서 신기역의 모습인데 맥도날드 쪽으로 출입구를 길게 뺀 모습이 인상 깊습니다. 신기역의 경우 옆 건물 주차장
쪽에서 측면 모습을 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양산 도시철도는 다른 도시철도들과 달리 단선 노선이라 역의 앞뒤로
Y자 분기 선로가 있습니다. 신기주공아파트 근처에 있습니다. 북정, 신기역 바로 앞 정류장은 3000번 리무진 버스
전용 정류장입니다만 양산 버스 개편 시 노선이 추가될 것 같습니다. (이 역도 엘리베이터가 건설되지 않았습니다.)
신기주공 쪽 버스 정류장 및 엘리베이터 부지를 담아 봤습니다. 비슷한 구도의 이미지는 필터를 다르게 해서
올려 봤습니다. 신기역도 북정역과 비슷한 상태입니다. 양산종합운동장역 방면 S자 곡선 구간도 올렸습니다.
영상에서는 이 노선의 운영사가 정해져 있지 않아서 민간 위탁 시 어르신 무임 승차가 힘들 수 있다는 멘트를
했는데 일종의 김빼기성 멘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출구 번호 배정 방식이 어떻게 될 지 궁금해집니다. 어르신
무임 승차 관련해서 추가 의견을 내 보자면 이 노선 운영사가 민간 기업이 되는 경우 보조금 관련 갈등이 크게
생길 것이 우려되는 부분이라 영상에서 해당 멘트를 한 것입니다. (부산김해경전철의 경우 노인 유료입니다..)
신기역과 양산중앙역 사이에는 고가의 형태가 바뀌는 구간이 있는데 그 부분이 3, 4공구 경계 지점 같습니다. 양산중앙역
진입 전 Y자 분기 구간을 촬영해 봤습니다. 양산 도시철도는 단선이라 중간에 교행을 해야 해서 배차 간격이 불규칙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 퇴근 시간에는 9분대고 그 외 시간대는 10분 이상의 간격일 듯 하고 운행 속도도 빠르지 않아서
버스에 비해 경쟁력이 있을 지 의문입니다만 양산시청, 양산종합운동장, 사송신도시 등의 수요가 나름대로 있다고 보는
상황이며 노포동 부산 종합버스터미널로의 접근이 쉬워져서 해당 터미널의 수요가 늘어 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 역은
조감도만 봤을 때는 당연히 양산종합운동장역이라고 생각했으나 양산시 중앙동에 있으므로 양산중앙역도 일리가 있는
명칭이라고 봅니다. 종합운동장역, 중앙역 모두 기존 부산 도시철도에 있는 역명이라 양산을 반드시 붙이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현재 출구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 공사 중으로 보입니다. 외벽에는 운동 종목을 상징하는 픽토그램이 붙어
있습니다. 양산종합운동장 바로 옆에 있는데 도로가 좁아서인지 구 터미널 방면 출구가 없는 점 아쉽습니다. 외벽은 모두
건설된 것 같으며 승강장 시설 작업 중에 있는 듯 합니다. 출입구의 경우 에스컬레이터 쪽 지붕도 같이 건설되고 있습니다.
양산중앙역의 출구, 연결통로 모습을 담아 봤습니다. 이 역은 부산 2호선과의 환승역이라 사상, 서면까지도 쉽게
이동 가능합니다. 부산 2호선 양산역과의 연결 고가는 저의 생각보다 빠르게 건설되었습니다. 부산 2호선의 건물
외벽에도 운동 경기 모습이 붙어 있습니다. 1면 2선 섬식 승강장입니다. 역의 지붕이 정말 멋있습니다. 역의 하부
공간은 그늘 및 승강장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양산시청역 방면의 Y자 교각 모습도 담아 봤습니다..
양산시청역의 모습을 여러 각도에서 담아 봤습니다. 대로변으로 출구가 이어지지 않은 점 아쉽습니다만 공원 쪽에 역이
건설되는 부분은 좋습니다. 양산시청까지는 오르막을 조금 올라 가시면 나옵니다. 역 자체에 Y자를 담아 낸 듯 합니다.
이 역이 양산 도시철도 역들 중 진척이 가장 빠른 것 같습니다. 내송역으로 가는 길에 본 하천도 담았습니다. 역의 측면
부분을 쉽게 담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내부 시설은 개통 이후 많은 관계자들이 올릴 듯 합니다. 이 때 당시 저의 휴대폰
배터리가 부족해서 1회용 배터리 구입 후 촬영을 계속 진행했습니다. 이용 수요는 저의 생각보다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
이어서 내송역의 모습인데 저는 동면역이 될 가능성도 어느 정도 있었다고 봤습니다. 인근 버스 정류장 명칭이
동면초등학교기 때문입니다. 이 역의 경우 노포사송로라는 대로변에 건설되는 역으로 1층에 맞이방이 있으며
2층에 승강장이 있는 선하역사 형태로 보입니다. 인근 육교에서 본 1면 2선 승강장의 모습인데 양산 경전철이
개통하게 되면 많은 매니아님들이 열차 교행을 보러 찾아 올 포인트 같습니다. 1, 2공구는 3, 4공구 쪽에 비해
공정률이 낮은 편이라 외벽 및 내부 시설 공사가 상대적으로 느린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역의 지붕도 봤기
때문에 처음 촬영한 것 치고 많은 소득을 얻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내송 구간은 고가가 아닌 성토 구간이
대부분이라 지하차도를 통해 신도시의 앞, 뒤쪽을 연결하려는 것 같습니다. (물론 교량 구간도 있긴 있습니다.)
내송역과 사송역의 경우 승강장 높이 차이가 꽤 나는 것 같습니다. 인천 2호선에서 유명하다는 그 구간을 보는 듯 합니다.
사송역의 경우 버스 환승센터를 먼저 조성한 상태인데 버스 업체 사무실도 있습니다. 100m가 넘어 보이는 옹벽 사이에
역의 건물이 있는 모습이 꽤 인상 깊게 다가 왔습니다. 이 역도 선하 역사입니다. 사송역 진입 전 하천을 통과하는 교량도
올렸습니다. 택시 승강장은 곡선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주차장이 나름 잘 되어 있어서 역 이용 수요가 적지 않을 듯
합니다. 버스 업체 사무실 옆에 역 건물이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시설 뿐만 아니라 킥보드 등의 PM 주차 시설도 있으며
자전거 보관대도 있습니다. 장애인 주차장은 당연히 역과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개통 전임에도 버스 정류장 이용 승객이
저 말고 여러 명 있었습니다. (작장마을까지 갔습니다.) 이 노선 열차의 모습은 25년 상반기에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산 노포역의 모습입니다. 과거 모습에서 새로 탈바꿈한 모습인데 내부 화장실 및 역무실의 경우 이미 신식으로 리모델링
되어 있었고 터미널과 가까운 곳만 공사를 새로 하고 있었습니다. 2025년 하반기쯤 완공된 노포역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산 노포역을 건너편에서 파노라마로 촬영해 봤습니다. 출입구 부분은 사람이 많아서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 (우측 부분은 조감도대로 건설이 완료된 상황이고 좌측 부분은 잘 건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상에도 언급했지만 과거 빨간 외벽의 노포역은 이제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울산 지역 버스 개편으로
노포역 출발 방어진 방면 버스가 하루 12회나마 부활한 점 좋습니다. 양산에서 수도권, 강원권 방면으로
이동 시 여기 부산 노포동 터미널을 이용할 수요가 늘어 날 것 같고 울산행 버스 수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부산 1호선 열차 이미지를 올렸습니다. 이제 21세기에 만들어진 신형 열차가 더 자주 보이는 시점이 된 것 같습니다.
양산 도시철도 역 명칭을 담은 이미지도 올려 봤습니다. 7개 역 모두 24년 말에 결정된 것 같습니다. 이쯤에서 양산
도시철도(경전철 양산선) 신축 현장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