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창원 남산시외버스정류소(남산동 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김해공항 방면 리무진 시간표 포함) - 250211.

반응형
728x170

*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763968689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하여 올렸습니다. 2025년 3월 수정 버전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창원시 동쪽 외곽의 중간 정류장인 창원 남산시외버스정류소의 시간표, 요금 정보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개인주의 확대 등으로 인해 버스보다는 자가용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진 추세지만 본인 같이 

자가용 승용차를 별로 좋아하지 않거나 미성년자, 저소득층 분들의 버스 수요가 꽤 많을 것 같아서 시간표를 계속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4번째로 올리는 남산시외버스정류소 글이며 남산동 터미널이라는 명칭으로도 

간혹 불리고 있습니다. 작년 대비 사상행 1회 감차 및 노포동행 3회 감차 부분 반영했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728x90

남산동 터미널 리모델링 현장남산동 터미널 임시 매표소남산동 임시 정류소 현수막남산동 터미널 주변 지도
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남산시외버스정류소는 촬영 당시 리모델링 중이었는데 공사 공고에는 25년 3월 중순까지 한다고 되어 있었으나 

최소 3월 말까지는 리모델링 작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리모델링의 필요성을 못 느꼈는데 

시설 노후화, 안전 이슈가 컸던 모양입니다. 따라서 현재 임시 매표소, 화장실이 구성된 상태입니다. 지도를 상단에 

올려 봤습니다. 위쪽은 주거지고 아래쪽은 공단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좌측 하단에 주소를 작성해 두었습니다.

남산동-사상행

1. 부산 사상 서부시외버스터미널 방면

이 곳에서 하루 배차 횟수가 가장 많은 부산 사상 방면 노선입니다. 과거 비좌석제 시절에는 창원 터미널 기준으로 

시간표를 표시했으나 지금은 남산동 기준 시간표고(창원 터미널 출발 15분 후) 요금도 다릅니다. 사상 방면 노선은 

주간 60회, 심야 2회인데 심야 버스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8회였는데 지금은 2회밖에 다니지 않습니다. 감차 

폭이 너무 커서 불편함이 있을 듯 합니다. 주간 배차 기준 첫 차는 오전 6시 35분이고 막차는 22시 5분입니다. 일부 

시간대에는 배차 간격이 20분 이상으로 벌어 지는 점 유의 바랍니다. 분 단위 숫자 옆에 '우'라고 적힌 시간대는 우등 

버스가, '일'이라고 적힌 시간대는 일반 버스가 배차 되는데 우등 버스가 일반에 비해 비싸긴 합니다만 1인 좌석 선호 

수요가 많아지는 추세라 짧은 거리에도 우등 선호도가 낮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상까지는 도로 사정에 따라서 소요 

시간 편차가 클 수 있습니다. 첫 차 시간이 꽤 늦다고 생각합니다. 심야 버스는 비좌석제이므로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천일여객, 고려여객은 상호 협정 운행 중이라 승차권에 천일여객이라고 적혀 있어도 천일이 아닌 고려여객 차량으로 

배차 되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생각보다 흔하니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헷갈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상 노선은 다른 

노선들과 달리 교통 정체가 없을 경우 여기 남산동에서 3분 이상 대기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남산동-해운대행 시간표남산동-노포동, 해운대 직통 시간표
노포동행 첫 차 중단 정말 유감입니다. 해운대 직통은 변경 전에 미리 반영했습니다.

2. 동래고-해운대(해운대 직통 포함), 동래-노포동 방면 

동래고-해운대 방면입니다. 동래고는 동해선 전철 동래역 근처에 있는 학교입니다. 평일, 주말의 배차 횟수 차이가 조금

있는데 오전 배차는 같지만 오후 배차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말 배차가 심야 포함 6회 정도 많이 다니는데

창원과 동래, 해운대 간의 교류가 나름대로 많은 것 같습니다. 심야버스 같은 경우도 주말에는 사상보다 많이 다닙니다.

0시 20분 차의 경우 금, 토, 일요일 새벽이 아닌 토, 일, 월요일 새벽 출발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대체 공휴일의 경우

전년도 말에 출고된 달력에 표기된 공휴일에만 증차를 하고 대통령령으로 1~2주 전에 갑자기 정한 공휴일에는 증차되지

않고 평일 배차로 운행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 유의 바랍니다. 주간 배차는 사상보다 적습니다만 첫 차의 출발 시간이 사상 

노선보다 많이 빨라서 서면 쪽이 목적지이신 분들께서는 동래 하차 후 전철 환승도 꽤 좋습니다. 동래-노포동행의 동래는

1호선 동래역 근처입니다. 첫 차는 무려 10시이고 막차는 19시 50분으로 첫 차 시간이 늦고 막차 시간이 이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해운대 노선의 상호 보완재 역할을 합니다. 2025년 3월 배차부터 13회 중 3회가 중단되는데 첫 차 시간이 너무 

늦춰지는 부분 때문에 수요가 더 줄어 들 것 같습니다. 이용 수요 때문에 배차를 줄이는 것으로 보이나 하필 출근 시간대의 

배차를 없애서 지역 사회에 논란이 커질 듯 합니다. 동래를 거치지 않고 해운대로 바로 가는 노선도 4회 운행 중인데 향후 

만덕-센텀 도로 개통 시 해당 도로를 이용할 듯 합니다. 노선별 소요 시간의 경우 도로 사정에 따라 편차가 꽤 크기 때문에 

언급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해운대 직통 노선은 남마산 터미널에서 출발했습니다. 25년 3월 4일부터 배차가  

규칙적으로 바뀌는 부분 좋습니다. 도로 사정상 상기 시간보다 빨리 와서 대기할 확률이 높은 부분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반응형

남산동-울산, 포항행 시간표남산동-고현, 통영행 시간표

3. 울산, 경주-포항, 김해외고-고현, 통영 방면

울산 노선은 하루 11회 운행하며 첫 차는 6시 40분, 막차는 21시 30분입니다. 25년 3월 초부터 울산 노선이 노포동

노선보다 배차 횟수가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오전에는 2시간 간격으로 벌어 지는 시간대가 많습니다. 오전 시간대의 

배차는 3회밖에 없으나 오후 시간대 배차는 8회입니다. 신복교차로를 경유합니다. 경주-포항 노선도 오전 시간대의

배차보다 오후 시간대 배차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첫 차는 7시 30분이고 막차는 20시 20분입니다. 60~100분의 

간격으로 운행 중입니다. 양산까지는 10회 모두 경유하기 때문에 양산을 거쳐 부산 화명동 쪽으로 가실 분들도 해당 

노선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2, 3, 5, 7, 10회차는 울산 서부권인 언양을 경유하는데 언양 하차 후 울산 시내버스로 

갈아 타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우등이라 비싼 부분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물론 양산 하차 후 울산 방면 시외 

노선으로도 환승 가능합니다. 따라서 울산 노선과 양산-언양 방면은 상호 보완 구간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거제 고현 

노선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 정도인 하루 8회 정도만 운행하기 때문에 유의 바랍니다. 첫 차는 7시 50분 출발이고 

막차는 20시 10분 출발입니다. 1~2시간 간격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거제 고현까지 꽤 빠르게 운행합니다. 장유 율하에

있는 김해외고까지 구간 탑승이 가능한 점 좋습니다. 고성-통영 노선은 해운대 쪽에서 올라 오는 버스인데 7시 50분에 

출발하는 1회 한정으로 이 곳에서 탑승 가능하다고 표기된 상황입니다. 해당 노선도 민원이 여러 차례 들어 간 듯 한데

창원 동부권 수요를 잡으려는 의도는 정말 좋습니다. 고현 방면과 첫 차 시간이 겹치긴 합니다만 전혀 다른 노선입니다.

남산동요금표-부산권남산동 요금표-부산 외 지역

4. 남산시외버스정류소 요금표 

상기 요금표는 부산 지역과 부산이 아닌 지역으로 표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정말 친절하다고 볼 수 있는데 미성년자 

뿐만 아니라 유공자 요금까지 표시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도 구간의 비율이 높아서 저렴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상 기준 일반 4500원, 우등 5900원이고 동래 5800원입니다. 울산은 9900원, 경주 13700원, 포항 19200원, 고현 

10400원, 통영 11000원입니다. (고현, 통영행은 전 구간 국도라 비쌉니다.) 과거에는 창원 터미널과 요금이 같았으나 

지속적 민원 덕분에 200~300원 인하된 요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통영 노선은 창원 터미널과 요금이 같긴 합니다.)

남산동-고려여객 기아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남산동-거제현대고속 기아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고려여객, 거제현대고속의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차량인데 둘 다 Euro 6이지만 거제현대고속 쪽이 더 신형입니다.


300x250

남산동-김해공항리무진

마지막으로 김해국제공항 방면 세인공항리무진 버스 시간표입니다. 시외버스 매표소가 아닌 별도 부스에서 

승차권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물론 티머니 GO라는 모바일 어플로도 예매 됩니다. 첫 차는 5시 55분, 막차는 

19시 45분으로 하루 33회 다닙니다. 첫 차 시간이 빨라서 서부산권이 목적지인 분들께서는 해당 버스를 타면 

좋습니다. 다만 요금은 성인 8800원으로 시외버스에 비해 비쌉니다. 김해공항까지는 30분 걸린다고 표기된 

상황입니다만 장유 경유 차량은 5분 정도 더 걸릴 수 있는 점 확인 바랍니다. 창원 남산시외버스정류소 배차 

시간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는 삶을 살아 가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본 포스트는 구글 광고 송출 오류로 인해 대부분의 내용을 새로 입력했습니다.)

728x90
반응형